궁금한 자동차 이야기,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브랜드는?

반응형

여행이나 출장으로 해외를 다니게 될 때 그 나라의 문화나 음식 등 여러가지 부분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자동차를 좋아하다 보니 현지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를 유심히 관찰하는 편 입니다. 어떤 브랜드가 인기가 있고 어떤 모델이 인기가 있고 또 한국차가 잘 팔리는지 말이죠.


따로 시간을 내서 살피기는 어렵기 때문에 쇼핑을 하거나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차량들을 대충 보면 그 나라에서 어떤 자동차 브랜드가 인기가 있는지 대충 파악이 됩니다. 



아마 저 처럼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은 이런 부분들을 이해하실 겁니다. 얼마전에 다녀온 필리핀 같은 경우는 일본차 드랜드가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필리핀


현대기아차 같은 경우 드문 드문 보이긴 하지만 일본차와 점유율 격차는 갈수록 멀어져만 가는 것 같더군요.


오히려 미국 포드가 픽업트럭 레인저의 인기에 힘 입어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 스페인


이렇게 제가 다녀본 일부 국가에서의 인기 브랜드는 알 수 있지만 그 외 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No.1 브랜드는 뭘까 상당히 궁금했던 것이 사실 입니다. 모든 나라를 다 다녀볼 수는 없으니까요.



그런데 세계 각국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를 알기 쉽게 설명해준 인포그래픽이 있어서 한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이런 부분에서 궁금해 하셨던 분들의 궁금증을 상당부분 해결해 줄 것 같습니다.


그림 하나로 이런 궁금증이 싹 풀렸습니다.


출처 링크


세계 지도가 나와 있고 각 나라마다 그 나라에서 1등을 하고 있는 자동차 회사의 로고가 있습니다. 딱 로고만 봐도 어느 회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잘 나가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을 보자 마자 딱 눈에 들어오는 회사 하나 보이지 않으신가요?


재미있게도 전 현대차가 보입니다. 거대한 대륙인 러시아에서 1등을 달리는 덕분에 거대한 현대차 로고가 떡 하니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냥 인포그래픽 보는 사람들은 현대차가 이렇게 영향력이 큰건가? 놀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하지만 그건 아니고 러시아가 워낙 큰 땅덩어리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일 뿐 입니다. 큰 나라에는 로고 역시 크게 나와야 하니 말입니다.


미국은 포드, 브라질은 쉐보레, 러시아는 현대, 호주는 도요타 이렇게 큼지막하게 보이는 로고들이 몇개 보이네요.


러시아에서 일등을 차지한 현대차지만 러시아 자동차 규모가 땅 크기에 비해서는 상당히 작기 때문에 로고가 크게 나왔다고 대단하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러시아에서 높은 인기 누리는 현대차 솔라리스


하지만 그래도 한 나라에서 1등을 달리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인정을 받아야 할 부분 입니다.


지도를 보시면 가장 많은 나라에서 1등을 달리는 브랜드는 어디인 것 같으신가요? 대충 봐도 하나의 브랜드가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보이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일본차 토요타가 가장 많은 국가에서 1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토요타 - 49개국


현재 글로벌 판매 1위를 달리를 토요타는 무려 49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 엄청난 숫자가 아닐 수 없습니다. 유럽 시장을 제외하면 전세계 시장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토요타가 글로벌 1위 자리를 괜히 차지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IT쪽에서는 예전 일본 브랜드의 명성을 빠르게 잃어가고 있는데 자동차 시장은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는 일본 입니다.

폭스바겐 - 14개국


토요타에 이어서 글로벌 판매량 2위를 달리고 있는 폭스바겐도 14개국에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디젤게이트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유럽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포드 - 8개국

르노 - 6개국

스코다(Skoda) - 6개국

다치아(Dacia) - 5개국

피아트 - 5개국


그 뒤를 이어서 미국 포드, 프랑스 르노, 체코 스코다, 루마니아 다치야, 이탈리아 피아트가 차지 했습니다.


여기서 생소한 브랜드가 몇개 보이는데 스코다 같은 경우 독일 폭스바겐의 자회사이고 다치아는 프랑스 르노의 자회사 입니다. 만약 자회사 까지 합친다면 폭스바겐은 20개국, 르노는 11개국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토요타 - 폭스바겐 - 르노' 순으로 정리가 되는데 재미있게도 지금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순위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르노 같은 경우 닛산과 미쓰비시등 여러 자동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서 올해 폭스바겐을 제치고 토요타와 치열한 1위 다툼을 벌일 정도로 덩치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2017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순위(1~4월)


1위 토요타 352만대
2위 르노-닛산 347만대
3위 폭스바겐 336만대


한국차는 몇개국에서 1위를 달릴까?


그럼 여기서 한국차인 현대, 기아차의 성적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대차 - 6개국

기아차 - 6개국


지도에서 로고만 찾아보니 각각 6개국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프랑스 르노와 공동 4위를 달리는 순위로 이 정도면 상당히 선방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12개국에서 1위


그리고 두회사를 합치면 12개국에서 일등을 한 것이기 때문에 '토요타 - 폭스바겐 - 현대차 - 르노' 순으로 다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판매량에서는 르노에게 밀리지만 그래도 1등을 차지한 국가로 보면 글로벌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외형적인 모습에서 현대차 그룹은 참 대단한 성장을 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조그만 한국에서 이 정도의 성과를 냈다는 것 자체가 어찌보면 기적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 토요타 천하



아시아 시장을 보면 확실히 토요타 천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온통 토요타 로고만 보이는데 현대차는 이젠 아세안 시장을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신경을 써야 할때입니다.


중국, 미국에서 판매량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아세안 시장에서 일본차 무섭다고 지금과 같은 소극적인 접근을 한다면 글로벌 탑5 자리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시아 시장에서 현대차는 한국, 네팔 그리고 기아차가 베트남에서 1위를 차지 했습니다. 그외 나머지 지역은 전부다 토요타네요. 일본차 스즈키는 인도와 스리랑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 역시 토요타


중동 아프리카를 보니 여러 브랜드가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아프리카 역시 토요타가 강세 입니다. 



유럽 - 유럽차 브랜드 천하


중동에서는 기아차가 선전하고 있는데 이라크, 시리아, 이스라엘 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럽에서는 확실히 폭스바겐 로고가 많이 보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맹위를 떨치는 토요타도 유럽에서는 여전히 명함을 내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브랜드가 1위를 달리는 곳을 보니 아이슬랜드(토요타), 아일랜드(현대차), 그리스(토요타), 라트비아(닛산) 정도고 다 유럽차 브랜드가 석권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유럽 시장에 비 유럽차의 접근은 여전히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미 - 일본, 미국차 양분


남미 시장은 미국, 일본차 브랜드가 나눠 갖고 있고 기아차는 파나마, 현대차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선전하고 있습니다.



북미 - 미국차


북미는 볼 것도 없이 미국차인데 포드가 미국과 캐나다에서 1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일본차 닛산이 정상을 차지 했습니다.


이렇게 인포그래픽을 통해서 전세계 국가에서 유명세를 달리는 자동차 브랜드를 한분에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가 100% 맞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시는 것이 좋은데 몇몇 국가에서는 정보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더군요. 정확도로 따지자면 한 90% 정도만 맞는 것 같고 몇개국에서는 최신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냥 대략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자동차 브랜드가 인기가 있구나 하는 정도를 파악하는 용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상한대로 토요타가 강세를 보이고 있었지만 현대기아차가 12개국에서 1위를 달리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국민들에게 엄청 욕 먹는 회사인데 이렇게 해외 시장에서는 열일 하고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의 희생을 발판으로 만들어진 결과이기 때문에 약간은 씁쓸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해외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있으니 다행 입니다.


하지만 지금 현대기아차는 최대의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미 글로벌 TOP5 자리에서 밀려날 조짐을 보이고 있고 중국 시장에서는 반토막에 가까운 판매량 하락으로 최악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현대차 노조는 최근 투표를 통해서 노조파업안을 가결을 했습니다. 올 여름도 현대차 노조의 연례행사인 파업을 볼 것 같은데 회사가 어렵든 말든 밥그릇만 챙기는 노조의 모습을 보면 그저 안타까울 뿐 입니다.


언제쯤 노사가 싸우지 않고 화합해서 같이 뛰는 날이 올까요?



그럼 세계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현대기아차 로고를 조금 더 많이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