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체험한 LG V30, 노트8 붙어볼만 하다

반응형

LG전자 하반기 전략 프리미엄폰 V30 이 14일 부터 사전예약이 시작 되었습니다. 20일까지 진행이 되는데 갤럭시노트8 국내 출시에 이어서 V30 까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어서 하반기 프리미엄폰 시장은 흥미진진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폰8, 아이폰X 까지 출시가 될 예정이니 이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소비자들은 즐거운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 LG V30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현재 V30 관련 리뷰가 시리즈로 진행이 되고 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체형 바디, OLED


이번에 나오게 되는 V30의 외형적인 변화를 꼽자면 일체형 바디를 적용했다는 점 입니다. V20 까지는 후면 커버가 분리가 되는 디자인을 적용해서 배터리 탈착이 가능했는데 V30 에는 배터리 교체가 안됩니다.



이 부분이 보는 사람에 따라서 장점 또는 단점이 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배터리 교체를 거의 안 하다 보니 이번 변화가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배터리 교체를 하진 못하지만 그 대신에 LG전자 스마트폰 역사상 가장 잘 빠지고 멋진 디자인의 스마트폰을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 위: V30 아래: G6 


이번 V30의 변화중에 가장 큰 건 제가 볼 때 디자인 입니다. 6인치의 대화면 스마트폰이지만 크기는 V20 보다 훨씬 작고 가벼운데 G6와 비슷한 크기를 하고 있습니다.



▲ LG V30


실제로 만져 보면 그립감도 상당히 좋고 6인치 크기임에도 베젤리스 디자인을 적용해서 생각보다 작은 편 입니다. 실제로 보면 절대 6인치 화면을 가졌다는 생각이 안 들 정도 입니다.


화면을 커졌지만 두께는 더욱 얇아졌습니다.



18:9 비율의 화면에 무게는 가벼워져서 그런지 그립감이 정말 좋습니다. 처음 볼때는 별 반응이 없던 분들도 한번 만져 보고 나면 그립감과 가벼운 무게에 다들 만족하시더군요. 


얇고 가벼워졌다는 부분에서 V30의 두번째 변화를 찾아 볼 수 있는데, V30은 LG전자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에서 최초로 'OLED 디스플레이' 를 탑재 했다는 것 입니다.


LG는 그동안 IPS LCD 를 적용해서 삼성 슈퍼아몰레드(AMOLED)와 다른 방식으로 차별성을 택했는데 이번엔 LCD를 버리고 OLED를 채택했습니다.



이 변화는 LG 뿐만 아니라 애플도 마찬가지로 올 하반기 나올 기대작인 '아이폰X' 역시 아이폰 최초로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 했습니다. 이제 프리미엄 스마트폰 화면의 대세는 OLED로 흘러가는 분위기 입니다.


더얇고 더 가벼워졌다

아무래도 백라이트가 없는 OLED는 화질과 두께, 디자인, 시야각, 소비전력 등 모든 면에서 LCD 보다 앞서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번 LG전자의 선택은 탁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봐도 개인적인 견해일 수 있겠지만 V30의 화면은 만족 스러웠습니다.


크기, 무게 비교

V30
151.7 x 75.4 x 7.39 mm
158g

V20
159.7 x 78.1 x 7.6 mm
174g


그리고 OLED 적용으로 두께가 상당히 얇아졌다는 사실! 바로 여기에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의 비밀이 담겨 있습니다.  


일체형 바디와 OLED 이 두가지 조합만으로도 V30은 충분히 주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V30은 두 모델로 나왔는데 저장공간이 128GB인 플러스 제품이 추가 되면서 두 가지 모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용량이 두배인 V30 플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앱이나 사진, 동영상 용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64GB는 SD메모리 카드의 도움 없이는 곧바로 용량의 압박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플러스 모델의 저장공간은 128GB 로 높아졌지만 램은 4GB로 일반 모델과 동일 합니다.


하지만 라이벌 '갤럭시노트8' 이 6GB 램을 탑재했기에 이 부분은 좀 아쉽네요.


더욱 강력해진 카메라


LG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카메라 부분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 V30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듀얼 카메라 장착은 기본에 화소가 더 늘어 났고 F1.6 렌즈 조리개에 글래스 소재가 적용 되었습니다.


일반 1600만 화소 F 1.6

광각 1300만 화소 F 1.9

전면 500만 화소 F 2.2


V20 는 일반 1600만(F 1.8), 광각 800만(F 2.4), 전면 500만 화소 였는데 그에 비하면 카메라 부분에 있어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광각 화소가 1300만으로 높아졌고 조리개 수치가 F1.6 의 밝은 렌즈를 적용해서 실내나 밤 촬영시에 흔들리지 않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면 화소는 이전과 동일하게 500만 화소에 머물러 있는데 갈수록 셀카 촬영이 중요해지고 있기에 800만 화소가 탑재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 이라 할 수 있습니다.



▲ LG V30 샘플사진


그리고 V30의 카메라 특징중에 하나는 플라스틱 소재가 아닌 글래스 소재의 렌즈를 적용해서 투과율이 높아 사진의 색상과 선명도를 더욱 좋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카메라 뿐만 아니라 동영상 기능을 강화 했는데 시네 비디오 모드를 탑재해서 영화 느낌 나는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실제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봤는데 확실히 동영상 촬영할 맛이 나더군요.



요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상당히 많이들 하시는데 이번 시네 비디오 탑재는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강력한 유혹이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카메라 수동 기능이 더 좋아졌고 광각 카메라 촬영시에 주변부 왜곡 현상도 줄어드는 등 카메라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사운드


V30은 카메라 뿐만 아니라 사운드 부분에 있어서도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V20에도 적용 되었던 하이파이 쿼드DAC 은 기본으로 탑재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고로 변환하는 DAC가 무려 4개가 들어감으로서 깨끗한 소리를 만들어내고 32비트 192khz 고음질도 문제 없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최초로 적은 데이터 용량으로 하이파이 고음질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 규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녹음기능도 더욱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통화할 때 수화기 역할을 하는 리시버에 큰 소리를 깨끗하게 녹음할 수 있는 보조 마이크 기능을 탑재했는데 이 덕분에 작은 소리부터 큰 소리까지 깨끗하고 입체감 있게 담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V30이 있으면 이젠 전문 녹음 장비가 굳이 필요치 않아 보입니다.



이외에 다른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삼성페이의 대항마인 LG페이가 탑재가 되어서 이젠 지갑 없이 V30만 들고 다니면서 신용카드 결제와 대중교통 결제를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V30 에서는 최초로 한글을 지원하기 시작해서 이젠 편안하게 한글로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구글 어시스턴트 한글 지원


그동안 영어로 되어 있어서 활용성이 떨어졌는데 이번에 한글 지원이 되면서 쓰임세가 많아졌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삼성 빅스비 보다 인식률도 좋고 활용성이 많아서 사용할 맛이 나더군요. 역시 구글이 만들어서 그런지 완성도가 확실히 뛰어난 것 같습니다.


▲ 플로팅바


그리고 V20에 있었던 세컨드 스크린이 사라져서 아쉬워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플로팅바 기능으로 아쉬움을 약간은 달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P68 등급의 방수방진에 미국의 군용기기에 부여되는 밀스팩(MIL-STD-810G 테스트 통과)을 지원하기에 내구성도 뛰어납니다.


이렇게 V30은 V20 보다 모든 면에서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나온 LG 스마트폰 중에서 객관적으로 볼때도 디자인면이나 성능면에서 가장 뛰어난 폰 이라 생각합니다.


충분히 매력적인 폰이고 이번 갤럭시노트8 과의 경쟁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LG V30은 통신사를 통해서 사전예약이 들어간 상태인데 14일 부터 20일까지 진행이 됩니다.


이 기간에 구매를 하시게 되면 다양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사전예약 기간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T에서 사전예약을 하면 받을 수 있는 사은품은,


1. 구글 데이드림 뷰
2. V30 정품 액세서리 키트(케이스+보호필름) 증정
3. 프라임 무비팩
4. 안심케어할인
5. 렌탈 할인
6. 게임쿠폰 증정


총 6개의 푸짐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구글 데이드림 뷰


그리고 KT 직영온라인에서 구매시에는 추가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데


1. 요이치 무선충전패드
2. 요이치 무선삼각대 셀카봉
3. C타입 일체형충전기
4. GOSARI 보조배터리 5000mAh


기본 6개의 사은품에 4개의 선물을 더해서 최대 10개의 사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이면 사전예약이 끝나기 때문에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서두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KT 같은 경우 데이터 무제한(기본제공량 소진 후 매일 2GB+최대 3Mbps속도로 무제한) 요금제를 최대 반값에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가족결합’을 최근 출시해서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스마트폰 사용시 늘 만족스럽지 않은 배터리 때문에 고민인데 KT는 국내 최초로 LTE 전국망 적용, 배터리 절감기술인 C-DRX 서비스를 시작 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최대 45% 늘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 통신사 보다는 좀 더 오랜 시간 V3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하반기 프리미엄폰 대전에서 LG전자의 존재감은 약한 편이었는데 이번에는 V30라는 막강한 카드를 꺼내들면서 갤럭시노트8, 아이폰X 등과 한판 승부를 제대로 만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G V30이 이번엔 좀 힘을 내고 대박을 쳐서 갤럭시노트, 아이폰 시리즈로 흘러가는 하반기 프리미엄폰 시장의 단조로운 경쟁구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LG V30 사전예약 페이지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