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30 카메라 후기, 블로거의 동반자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17. 9. 27. 19:50
지난 시간에 LG 플래그십 스마트폰 V30의 디자인과 외관을 살펴 보았습니다. 전작인 V20과 다른 일체형 알루미늄 바디를 적용해서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큰 호응을 받고 있는데 그와 함께 기능들도 한단계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카메라 부분에 있어서 많은 기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부분을 살펴 볼때 정지영상(사진) 위주였다면 이젠 동영상 기능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이제 컴팩트카메라 뿐만 아니라 캠코더의 자리도 빠르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V30 카메라의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30 카메라 스펙
일반 1600만 화소 F 1.6
광각 1300만 화소 F 1.9
전면 500만 화소 F 2.2
LG V30는 후면에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고 지금까지 나온 LG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밝은 F 1.7 조리개에 크리스탈 클리어 유리 렌즈를 장착했습니다.
더 밝아진 조리개 수치에 유리 렌즈를 적용해서 어두운 환경에서 좀 더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일반X광각' 조합으로 광각을 지원하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좀 더 쉽게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각을 지원하지 않은 스마트폰에서는 풍경 사진이나 단체사진을 촬영할때 앞뒤로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지만 V30은 광각 버튼 하나로 손쉽게 피사체를 담을 수 있습니다.
▲ 일반각 사진
▲ 광각 사진
후면 뿐만 아니라 전면에서도 광각을 지원하고 있어서 셀카 촬영에 최적화된 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아직 전면 화소가 5백만에 머물러 있는데 전면 카메라의 쓰임세가 나날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내년에 나올 V40에는 천만이상의 화소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 그리드샷으로 촬영한 사진
V30에는 G6에 적용된 스퀘어 카메라 기능도 기본으로 들어가 있어서 스냅샷, 매치샷, 그리드샷, 가이드샷 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 사진을 더욱 먹음직하게 만들어내는 제주가 있는 음식 모두 역시 탑재되어 있습니다.
▲ 음식모드
▲ 음식모드 촬영 사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에 음식 사진들 많이들 올리시는데 음식모드로 촬영하면 평범한 음식들도 군침흘리게 만드는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음식 사진 촬영 자주 하시는 분들에겐 딱 맞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음식모드 적용전
▲ 음식모드 적용 후
샘플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음식모드로 촬영하면 컬러가 좀 더 부각되면서 음식이 좀 더 먹음직스럽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 달라지기 때문에 V30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음식 사진을 촬영할때는 꼭 '음식모드' 를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V30에게 새롭게 들어간 기능중에 재미있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전문가의 감성을 그대로 나의 사진에
그래피(Graphy) 기능인데 전문 작가가 설정해 놓은 조리개 값, 화이트밸런스, 셔터스피드 등의 카메라 설정값을 내 사진에 똑 같이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도 평소에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진짜 적용이 될 줄 몰랐습니다.
저도 평소에 전문 사진작가의 사진을 보면서 카메라 설정값에 대한 공부를 하는데 스마트폰으로 촬영할때 이런 설정값을 일일이 적용 시키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
DSLR로 촬영을 할때는 신경을 쓰는 편인데 스마트폰으로 할때는 그냥 자동으로 놓고 촬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V30 에서 그래피 기능이 추가 되면서 사진을 좀 더 편하고 전문적으로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문가 모드로 진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화면 위에 보이는 Graphy 로고를 클릭 하시면 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에 있는 사진들이 전문가들이 촬영한 사진들인데 각 사진들을 클릭하게 되면 그 사진에 맞는 설정값을 내 사진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진을 클릭하면 그 안에 설정값은 각각 다릅니다.
어두운 공간, 밝은 공간, 야외, 실내 등 설정값이 다른데 각 사진을 클릭하면 그 설정값이 내 사진에 적용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더군요.
특히 설정값을 수동으로 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분들에게 딱 맞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피 기능 적용 사진
특히 실내 공간에서 설정값을 찾기가 어려울때가 많은데 그럴때는 화면 옆에 보이는 사진 중에서 어두운 실내에서 촬영된 사진을 선택하면 바로 적용이 가능 합니다.
그래피 기능을 알고서는 저도 실내 촬영할때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바로 바로 적절한 값을 찾아주니 말입니다.
이렇게 V30 카메라에는 여러 기능들이 듬뿍 담겨 있습니다.
평소 카메라로 일상을 기록하는 저에게 어찌보면 딱 맞는 폰이 아닐수 없습니다.
▲ 샘플사진
그리고 제가 V30을 좋아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블로거로 활동하다 보니 외부 행사나 사진을 촬영할 일이 종종 있는데 그럴때 스마트폰 카메라의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할 퀄리티가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다면 이젠 외부 행사를 참석할때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DSLR을 준비 하지 못했을때 말이죠. 그런데 V30 같은 스마트폰이 있다면 이젠 DSLR을 준비하지 못했다고 긴장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 V30 샘플사진
위 두개의 사진도 최근에 행사장에서 촬영한 사진인데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최근 르노삼성 QM3 시승 요청이 들어와서 간만에 시승을 한적이 있는데 이때 DSLR과 V30으로 같이 촬영을 했는데 V30 사진의 퀄리티가 생각보다 좋아서 놀란 기억이납니다.
이젠 종종 블로그 포스팅에 V30으로 촬영한 사진들이 종종 등장할 것 같습니다.
제가 매년 프리미엄폰이 새롭게 나올때마다 늘 업그레이드를 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카메라 때문입니다. 다른 부분에서는 성능의 향상은 크게 체감할 수 없지만 카메라는 성능의 향상이 눈에 띄게 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V30 은 정지영상 뿐만 아니라 동영상의 기능 향상도 많이 이루어졌는데 그 부분은 추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y 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