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Q8 후기, 사운드 성능은 어떨까?

반응형

지난 시간에 LG V20의 기능을 유지한채 크기를 아담하게 축소한 모델인 Q8의 디자인, 카메라 성능을 살펴 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사운드 기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Q8은 준중형 스마트폰이지만 V20의 핵심 기술들을 그래로 계승한 모델로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00만원 넘는 고가의 스마트폰만 고려하지 말고 핵심기능을 담고 있지만 가격은 저렴한 Q8 같은 제품들도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8은 대표적인 기능중에 하나는 V20과 같이 쿼드DAC가 탑재 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즉 사운드 성능이 프리미엄폰과 비교해도 전혀 아쉬움이 없는데 ESS 테크놀로지 ES9218 DAC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단지 사운드 성능을 위해서 V20 또는 V30를 사려한다면 그 보다 저렴한 Q8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4개의 DAC 이 탑재 되어서 노이즈를 최소화 시켰을 뿐만 아니라 해상력도 뛰어 납니다.


스마트폰 기능 뿐만 아니라 뮤직플레이어로서 자기 능력을 100% 발휘하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V20, G6, V30 등 LG의 프리미엄폰을 계속 사용해 왔는데 사운드 부분에 있어서는 이의를 제기할 것이 없을 정도로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그레잇' 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단지 사운드가 좋아서 이들 모델을 사는 것은 좀 가격적인 부담이 있는게 사실 입니다.


특히 지갑이 얇은 학생들중에서 프리미엄폰을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그렇기 때문에 Q8이 경쟁력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Q8의 사운드 성능은 지금 나온 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전혀 아쉬울 것이 없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Q8에 들어있는 번들 이어폰으로는 사운드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없다는 점인데 아무래도 좀 더 나은 사운드를 원한다면 이어폰에 좀 더 돈을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Q8은 중급폰이다 보니 기본 번들 이어폰이 Q8의 사운드를 온전히 소화를 하지 못하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성능이 아주 나쁜것은 아니니 번들 이어폰으로 듣다가 추후 이어폰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32비트 고음질 음원 지원


요즘 저도 LG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사운드에 익숙해지다 보니 고음질로 들으려 하고 파일 또한 MP3 보다는 FLAC 파일로 많이 듣고 있습니다.


확실히 무손실 파일에 쿼드DAC 조합이라 그런지 확실히 사운드의 깊이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Q8은 FLAC 외에도 OGG, AIFF와 같은 고음질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어폰으로 듣는 것도 좋지만 높은 임피던스(저항)값을 가지고 있는 헤드폰을 사용하면 좀 더 풍분한 사운드로 음악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고음질 음원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LG 스마트월드 앱' 을 이용하시면 쉽게 고음질 음원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Q8에 기본적으로 앱이 설치되어 있는데 들어가셔서 회원 가입을 하셔도 되고 그냥 가입 없이 편하게 고음질 음원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유료 음원들이 있는데 LG전자에서 그동안 고음질 지원 프리미엄폰들을 많이 만들어서 상당히 많은 고음질 음원들이 축적되어 있더군요. 


가요부터 클래식, OST 까지 고음질 음원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답니다.





무료 음원중에도 좋은 음악들이 많으니 일단 가볍게 무료 음원으로 시작하시면서 HI-FI 고음질의 세계에 입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8은 고음질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는 강점이 있지만 또 다른 하나는 녹음도 고음질로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LG 프리미엄폰에서만 볼 수 있는 고음질 녹음 기능인데 평소 녹음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특히 콘서트장 녹음이나 평소 집에서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해서 본인 노래를 녹음하시는 것을 즐긴다면 Q8이 딱 입니다.



고가의 녹음장비 없이 비교적 깨끗한 음질로 녹음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면의 UX에서 보시는 것 처럼 일단 보여지는 것에서 일반 녹음 기능과는 다른 것이 확실하게 느껴집니다. 저는 일단 화면이 전문적인 느낌이 나서 좋더군요.



전문가 모드를 통해서 좀 더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 합니다.


그냥 무조건 녹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미세하게 수동 설정을 통해서 최고의 녹음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녹음 후 수정도 용이하고 무손실 FLAC 음원으로도 저장이 가능 합니다.


이렇게 LG Q8은 사운드에 최적화된 스마트폰 입니다. 물론 카메라 성능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사운드가 특히 마음에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V20의 미니미 모델이라서 V20을 그대로 축소해 놓은 디자인도 좋았습니다. 사실 V20은 손이 작은 사람에게는 클 수 있는데 Q8은 손에 딱 들어와서 좋더군요.


그리고 V20의 핵심기능인 카메라, 사운드 기능을 그대로 담고 있어서 실속이 있습니다.


▲ 유용한 세컨스크린


또한 하드웨어 성능도 AP, 램 등이 동일한데 단 차이점이라면 저장공간이 32GB 입니다. 이 부분은 마이크로SD 카드를 통해서 용량을 손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고속충전을 지원해서 빠르게 충전할 수 있고 상단에 세컨드 스크린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입니다. 또한 IP67 방수 등급을 지원하기 때문에 물에서도 좀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반면 V20은 방수가 안된다는 사실!


개인적으로 V20, Q8 둘다 사용해 보았는데 크기가 작고 아담하고 기능을 거의 물려받은 Q8이 조금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프리미엄폰은 부담스럽지만 핵심 기능을 담은 중급폰을 찾고 있다면 Q8이 제격일 것 같습니다. 요즘 중급폰들이 상당히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 것 같은데 선택지가 늘어나서 반갑네요.


앞으로도 100만원에 육박하는 고성능폰도 좋지만 50~60만원대의 Q8과 같은 실속있는 스마트폰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