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Q8 2018 후기, 노트9 S펜 부럽지 않는 가성비 펜?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18. 8. 24. 19:33
LG 스마트폰 중에서 유일하게 스타일러스 펜이 장착된 Q8 2018년형 모델에 에 대해서 지난시간 개봉기와 디자인 그리고 여러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펜을 쓰고 싶다면 그동안은 어쩔 수 없이 경쟁사인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사용해야 했는데 LG 에서도 프리미엄 스타일러스 펜이 장착된 Q8 이 출시 되면서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소비자로서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노트 같은 경우 프리미엄급 제품이라 가격이 100만원대가 넘는 고가 모델이지만 LG Q8은 가성비를 앞세운 제품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도 LG전자에서 나온 스타일러스 펜 탑재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만족보다 아쉬움이 컸던게 사실인데 이번 Q8 같은 경우는 펜의 기능이 확실히 더 좋아진 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Q8 프리미엄 스타일러스 펜은 삼성 노트 시리즈와 마찬 가지로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리뷰하는 Q8 컬러는 모히칸 블루라 그런지 펜 손잡이 부분은 파란색이고 몸통 부분은 실버 컬러 입니다.
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면 역시 필기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필이나 기존의 볼펜과 달리 필기감에 이질감이 있다면 아무래도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습니다.
사실 처음 사용할때는 필기감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실제 사용해보니 예전보다 훨씬 섬세한 필기감을 보여준더군요.
그리고 마음에 들었던 기능 중에 하나는 꺼진 화면에서 바로 메모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 잠금장치를 풀고 들어간 후에 메모를 할 수 있었는데 이젠 펜만 꺼내면 바로 꺼진 화면에서도 메모가 가능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노트 시리즈에서 좋아했던 기능인데 Q8에 적용이 되어서 반가웠습니다.
급할때 정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일러스 펜이 탑재 되면서 메모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이외에도 바로 메모, POP 메모, Q메모, 컬러링북, 스크래치 아트, 나만의 이모티콘 만들기, Gif 캡쳐, 돋보기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 보다 아이들이 더 좋아했던 것은 컬러링북이었습니다. 펜으로 색칠하는 건데 아이들도 좋아하지만 저도 심심할때 하곤 했는데 전싱 힐링에 도움이 되더군요.
기본 도안 중에서 색칠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고 나서 마음에 드는 컬러로 색을 입히면 됩니다. 좀 더 다양한 도안이 업데이트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펜이 있어서 좋은점이라고 한다면 뭔가를 설명할때 좀 더 수월하다는 점 입니다.
기존에는 말로 하거나 사진으로만 해야 했다면 펜이 있는 경우 위 사진처럼 정확하게 그려서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람들과 만날때 만나는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를 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디 앞이라고 말로 설명 하는 것 보다 위치를 사진에 표시해 주면 보는 사람도 좀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Q8 에서는 다양한 펜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고, 60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펜 굵기, 10가지 펜 사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필기감에만 주력을 했다면 이젠 여기에 사운드까지 더 해서 좀 더 아날로그 펜을 사용하는 느낌이 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LG Q8 스타일러스 펜 기능이 많이 좋아졌다는 것은 펜 설정 메뉴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예전과 비교해서 상당히 다양한 설정이 가능해서 좀 더 재미있게 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펜 분리 후 본체 이동 시 소리 및 팝업으로 알려주는 펜 지킴이 기능이 탑재 되어서 분실 위험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펜 메뉴에서 여러 기능등을 추가할 수 있는데 그 중에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돋보기', 'GIF 캡쳐' 입니다.
돋보기는 말 그대로 글이나 사진들을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눈이 나쁜 어르신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글 보다는 사진 같은 경우 좀 더 디테일한 부분을 보고 싶을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움짤 이라고 해서 재미난 GIF 파일들을 많이 만나 볼 수 있는데 Q8 에서는 평소 촬영한 동영상을 활용해서 재미난 움짤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펜을 분리후에 Gif 캡쳐 기능을 실행한 후에 만들고 싶은 동영상을 재생하고 원하는 영역을 선택한 후 그냥 저장만 하시면 됩니다. 그럼 원하는 움짤이 뚝딱하고 만들어지더군요.
움짤 만드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만들기도 하는데 Q8 에서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LG Q8 을 살펴 보았습니다.
처음 리뷰를 하기전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사용하면서 반전 매력을 보여준 것이 Q8 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외형적인 모습에서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전혀 꿇리지 않는 고급스러움을 보여주었고 메탈 재질이나 무게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만약 들고 다니신다면 누구도 외형만 보고서는 중급폰이라는 생각을 못할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급의 세련된 외형을 가진 중급폰을 찾는다면 Q8 은 제대로 된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고음질 사운드와 LG 페이 지원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폰 대비 느껴지는 큰 아쉬움은 없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스타일러스 펜을 탑재해서 펜을 사용하는 즐거움과 편안함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시장에 고가의 펜을 장착한 경쟁사 모델도 있지만 펜 하나를 위해서 1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제품을 산다는 것은 어쩌면 낭비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그 보다 가격은 반값이 불과하지만 있을 건 다 있는 Q8이 어쩌면 더 가성비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동안 LG 스타일러스 펜이 장착된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감이 거의 없었는데 이번 Q8 (2018) 제품을 사용하면서 앞으로 나올 후속작에도 벌써 부터 기대감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음에 나올 제품에는 펜을 본체에 장착할때 앞뒤나 방향 상관 없이 쉽게 넣을 수 있는 구조로 나왔으면 합니다. 넣고 뺄때 살짝 불편한 부분이 있더군요.
그리고 AP 부분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다면 갤럭시노트의 가성비 좋은 대항마로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by 카이
갤럭시노트9 대항마? 스타일러스 펜 탑재 LG Q8 2018 개봉기
갤럭시노트9 S펜, 빅스비 2.0 노트8과 뭐가 다를까? 사용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