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V80 이식받는 G80, 제네시스 구할까?
- 자동차/이야기
- 2018. 9. 6. 19:04
제네시스는 최근 국내서는 보기 어려운 출고 1년 이내 사고시 동급 신차로 교환해주는 '어슈어런스(보증)'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미국이 아닌 국내서의 이런 움직임은 상당히 파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차량도 아니고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이런 파격적인 행보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그 이유는 지금 제네시스 상황이 별로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유일의 프미리엄 자동차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최근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서도 심각한 판매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위기에 빠진 제네시스
그동안 홈그라운드 이점으로 좋은 성적으로 보여주었던 국내서도 맏형인 EQ900이 월간 판매량이 405대(8월)까지 떨어졌습니다. 또한 가장 늦게 합류한 젊은피 G70 역시 목표했던 연간 판매 목표 1만5천대 달성이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 2세대 G80
그리고 가장 믿고 있는 제네시스의 볼륨 모델인 G80은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 좋은 활약을 펼쳐왔지만 연식이 오래되면서 점점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EQ900, G80, G70 등 전반적인 침체기에 빠지면서 제네시스에 대한 우려섞인 시각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판매량 반전을 보여주기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신차 투입 입니다.
▲ EQ900
이 중에서도 가장 급한 것은 폭락에 가까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EQ900도 그렇지만 가장 많은 판매량을 만들고 있는 대표 모델 G80 입니다. G80은 사실상 제네시스의 핵심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 흔들리는 지금의 제네시스를 살리기 위해서는 G80 신차 투입이 꼭 필요한 상황 입니다.
제네시스 8월 미국 판매량
G80 477대
G90(EQ900) 136대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심각 하기에 G80 3세대(RG3) 신형 모델에 거는 기대는 그 만큼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가운데 위장막 쓴 3세대 G80 관련 사진들이 속속 유출 되면서 G80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 3세대 G80 (사진:카스쿱스)
유명 미디어인 카스쿱에 공개된 사진을 보니 내년에 나올 G80은 제네시스의 새로운 SUV 라인업인 GV80과 상당히 유사한 전면 디자인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의 첫 번째 SUV GV80의 디자인 포인트는 5각형의 대형 크레스트 그릴과 4개의 쿼드 LED 헤드램프 입니다.
GV80 꼭 닮은 3세대 G80
공개된 G80을 보면 전면의 모습이 GV80과 상당히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GV80의 전면 디자인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좋은 평가를 내리지 못했는데 이번에 나올 G80에 적용되니 생각보다 멋진 것 같습니다.
2세대 G80 디자인이 워낙 잘 나왔기 때문에 3세대가 그 흐름을 제대로 이어받을 수 있을지 걱정되었던 것이 사실인데 위장막 쓴 모습을 보니 저의 걱정은 기우에 불과 했던 것 같네요.
2세대까는 현대차의 디자인 잔재가 남아 있었던 것이 사실 인데 3세대로 넘어가면서 완전한 제네시스 디자인 DNA가 이식 된 것 같습니다.
▲ GV80
GV80 의 전면에 있는 쿼드 LED 램프는 후미에도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3세대 G80의 후미 모습을 보니 전면과 마찬 가지로 4개의 쿼드 테일램프가 적용이 된 것 같습니다.
전면과 후미의 디자인 밸런스가 상당히 잘 어울러지는 것 같은데 위장막을 한 모습에서 이 정도의 결과물이 나온다면 내년에 베일을 벗을 G80에 큰 기대를 한번 걸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는 제가 정말 좋아했던 차량이었고 누구보다 빨리 프리미엄 브랜드로 독립하길 원했습니다. 현대차에서 저의 바램과 달리 늦게 독립을 시켜주긴 했지만 G80이 뛰어난 활약을 펼치면서 국내서는 자리를 잡는데 성공 했고 미국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만약 G80이 이런 활약을 펼쳐주지 않았다면 미국 시장 뿐만 아니라 국내서도 제네시스가 뿌리를 내리기 힘들었을 겁니다.
그 만큼 제네시스에 있어서 핵심적인 모델이 G80 입니다.
지금 EQ900은 완전히 무너진 상태고 G80마저 하락세로 돌아섰기에 사실상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 이후 최대 위기라 할 수 있습니다.
기대되는 3세대 G80
올 연말에 EQ900 부분변경 모델이 돌아오고 내년에는 3세대 풀체인지 신형 G80이 돌아옵니다. 유출된 G80 신형모델의 스파이샷을 보면 일단 국내 시장에 출시되면 전성기 시절의 폭발적인 판매량을 다시 재현할 것 같습니다.
관건은 해외시장인데 이 정도의 디자인 완성도라면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렉서스 ES와 제대로 된 대결을 한번 펼칠 수 있겠네요.
외관 디자인은 이 정도면 된 것 같고 이제 실내 인테리어와 외관에 걸맞는 강력한 파워트레인만 장착 한다면 제네시스의 부흥을 한번 꿈 꿔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형 SUV GV80 과 신형 G80이 힘을 합친다면 내년에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 제네시스 브랜드를 제대로 알리는 원년이 될 것 같습니다.
국내서 수입차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서 긴장하던 현대차가 내년에는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제대로 된 반격을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y 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