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A9 프로 강점&약점, YES 홀 디스플레이 NO 삼성페이

반응형

요즘 중저가폰 보급형폰들의 전성시대인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그냥 구색맞추기 식의 제품 출시 였다면 최근 나오는 중저가폰들은 가격은 떨어지고 스펙은 높은 정말 가성비를 앞세운 제품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젠 값비싼 고가의 프리미엄폰만 생각하지 마시고 중저가폰 시장에 눈을 돌리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최근에 갤럭시A9, LG Q9 두 모델을 리뷰했는데 확실이 중저가폰들이 예전과 다른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또 하나의 매력적인 중저가폰 모델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홀 디스플레이, 갤럭시A9 프로 출시 


삼성전자에서 국내 최초로 홀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갤럭시A9 프로'를 국내에 출시를 합니다. 삼성의 2019년 첫 모델이기도 한 갤럭시A9 프로는 다음달에 공개되는 '갤럭시S10' 보다 더 빠르게 홀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통 삼성은 최신 기술은 플래그십에 먼저 적용하고 순차적으로 중저가폰에 투입하는 것이 그간의 모습이었지만 작년부터는 이런 전략을 바꿨습니다. 


갤럭시A9 프로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이 무서운 속도로 최신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경쟁력을 높여가자 삼성도 프리미엄 중저가 할 것 없이 일단 무조건 빠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갤럭시S10 보다 한달 일찍 갤럭시A9 프로에서 홀 디스플레이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음달 20일에 공개될 갤럭시S10X 에서 가장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라서 그런지 상당히 관심이 가는 모델입니다. 


갤럭시S10X 예상 이미지 


그럼 화제의 갤럭시A9 프로 스펙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A9 프로 스펙 


크기

158.4 x 74.9 x 7.4 mm

무게

168g

디스플레이

162.4mm Infinity-O Display (FHD+TFT)

CPU

Octa Core (2.2GHz + 1.7GHz) 스냅드래곤 710 

카메라

전면 24MP (F2.0) / 후면 24MP(F1.7) + 5MP(F2.2) + 10MP (F2.4)

메모리

RAM 6GB + 내장 메모리 128GB (외장 micro SD 미지원)

배터리

3,400mAh

색상

앱솔루트 블랙, 블랙, 블루

기타

인텔리전트 카메라 (장면별 최적 촬영, 촬영시 보완점 알림)

빅스비 (홈, 보이스, 리마인더, 비전)

C-Type 이어폰 제공

삼성페이,방수방진 미지원

안드로이드 9.0(파이)


스펙을 보시면 파란색으로 표시한 곳은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약점이 되는 부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갤럭시A9 프로의 강점은 앞서 이야기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적용해서 전면에 홀 구멍 하나만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베젤리스 디자인이다 보니 상당히 깔끔한 것이 특징 입니다. 


이런 형태는 그동안 국내에서 존재하지 않았기에 상당한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트리플 카메라, 6GB 램  


다음으로는 카메라 부분인데 후면이 세개의 렌즈가 달린 트리플 카메라 입니다. 얼마전 리뷰한 갤럭시A9 같은 경우 4개의 렌즈가 달린 쿼드 카메라 였는데 그 보단 렌즈가 한개 적습니다. 


하지만 중저가폰에 3개의 카메라는 이미 충분한 차고 넘치는 스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중저가폰 정도면 메모리는 2~3GB로 만족 했을텐데 이젠 놀랍게도 6GB 램이 들어가네요. 다음달에 나올 갤럭시S10은 10GB 램이 들어간다는 말이 있기 때문에 이제 중저가나 프리미엄폰이나 램 용량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A9 


그리고 인공지능 비서인 빅스비가 홈, 리마인더, 비전 뿐만 아니라 보이스(Voice)도 들어 갑니다. 사실 빅스비의 핵심은 보이스인데 그동안 중저가폰에는 빅스비가 들어 가더라도 보이스가 빠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젠 완벽한 빅스비가 다 들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빅스비는 만족감 보다는 실망감 더 크지만 일단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OS가 국산폰 중에서 가장 빠르게 안드로이드 9.0(파이)를 적용 했습니다. 국내서 판매되고 있는 삼성, LG 스마트폰 중에 아직 파이를 탑재한 모델은 없는데 갤럭시A9 프로가 제일 첫 타자로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갤럭시A9 프로에는 프리미엄폰이 부럽지 않은 강력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스펙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역시 홀 디스플레이 적용으로 상당히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나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진행할 리뷰를 통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o 삼성페이 


그런데 이렇게 멋진 스펙을 갖추고 있지만 한가지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갤럭시가 내세우는 강력한 무기인 '삼성페이'가 또 빠져 있다는 겁니다. 앞서 리뷰한 갤럭시A9 역시 화려한 스펙을 갖추고 나서 삼성페이가 빠지면서 뭔가 허무함을 안겨 주었는데 갤럭시A9 프로 역시 마찬가지네요. 

만약 이 스펙에 삼성페이를 탑재 했다면 최고의 중저가폰이 될 수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이렇게 핵심 기능들을 한가지 빼놓으면서 삼성의 중저가폰은 뭔가 팥 없는 찐빵 같은 느낌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가격적인 부분 때문에 삼성페이를 뺐다고 말하는데 차라리 빅스비를 빼고 삼성페이를 넣는게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저도 갤럭시노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빅스비는 초반에 엄청 열심히 사용하다가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능에 지금은 아예 1도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페이는 매일 매일 사용 하고 있습니다. 


저보고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전 삼성페이를 선택하겠습니다. 그 만큼 삼성페이는 갤럭시에 있어서 핵심중에 핵심 입니다. 



그런데 그런 기능을 빼 버리니 앞서 소개한 스펙들이 별 의미 없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만약 삼성페이를 사용하던 유저라면 절대 갤럭시A9, 갤럭시A9 프로를 구매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사용해 본 사람은 없다" 고 할 정도로 갤럭시의 초강력 무기인 삼성페이를 뺀 것은 이해할 수 없네요. 


그리고 거기에 방진/방수 기능 역시 빠져 있습니다. 



LG전자가 중저가폰에 LG페이를 열심이 넣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최대의 무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삼성의 모습을 보면서 왜 쉽게 이길 수 있는 게임을 어렵게 풀어나가는지 모르겠네요. 


모바일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LG전자에 대한 따듯한 배려인가요? 


해외라면 삼성페이 부재가 큰 약점이 될 수 없지만 삼성페이 공화국인 한국에서 그것은 큰 약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부디 다음엔 이런 전략을 버리고 다른 부분을 희생 하더라도 삼성페이는 꼭 넣는 방향으로 나갔으면 합니다. 


갤럭시A9 프로 가격은 40만원대 후반에서 50만원대 후반 사이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by 카이


갤럭시A9 vs LG Q9 비교, 가성비 돋는 보급형 중저가폰 대전

삼성 갤럭시S10X, 괴물급 스펙으로 돌아오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