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엘지 엑스붐 AI 씽큐(ThinQ) WK7, 똑똑한 인공지능 구글 어시스턴트 스피커

반응형

요즘 집에 혼자 있을때 혼잣말로 중얼거릴때가 많아 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제 곁에 '구글 어시스턴트'라는 정말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가 생겼기 때문 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탑재 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동안 활용성은 그리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에 명령을 하는 것이 덜 익숙해서 그럴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스피커에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가 되면 조금은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요즘 집에서 아내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오케이 구글'을 외치는 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집에 LG 엑스붐 AI 씽큐(ThinQ, 모델명: WK7) 인공지능 스피커를 하나 들여놓았기 때문입니다. 

작년 CES 2018 에서 보고 나서 국내 출시를 오매불망 기다려 왔던 제품인데 드디어 국내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요즘 다양한 인공지능 스피커가 시중에 등장하고 있는데 선듯 어떤것을 사야할지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 입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현재 가장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LG전자가 합작해서 만든 '엑스붐 AI 씽큐'는 그래서 좀 더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녀석은 이미 해외 유명 테크 매체에서 검증을 받은 제품이라 더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국의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Meridian)'의 오디오 기술이 들어갔기에 음향에서 기대할 부분이 더 큽니다.  

사운드적인 측면에서 Hi-RES AUDIO를 지원하기 때문에 96khz/24bit 고음질 음원을 손실 없이 재생 가능 합니다. WI-Fi 스피커, 블루투스 지원, 크롬캐스트 빌트인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 입니다. 

외형은 연탄을 생각나게 하는 디자인으로 맥프로를 연상케 하더군요. 

상당히 묵직한 무게를 자랑하는데 얼핏 보면 혹시 무선 인공지능 스피커가 아닐까 하는 기대감을 들게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무선은 아니고 유선으로 연결을 해야 하는데 하단을 보면 연결할 수 있는 전원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제공되는 전원 콘센트를 연결하면 사용 준비는 끝 입니다. 

WK7을 시작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앞에 이야기한 것 처럼 우선 AC어댑터를 연결하고 나면 부팅되는 동안 본체 전면에 있는 기능 LED가 수십초 동안 회전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스마트폰에 구글홈(Google Home) 앱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 하신 다음에 Wi-Fi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 구글 홈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집에 있는 Wi-Fi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스피커 WK7을 연결 하시면 이제 사용 준비는 끝! 그 다음엔 구글 어시스턴트에 내 음성을 인식 시키면 이제 집에서 편안하게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음성까지 등록을 했다면 편안하게 'OK Google' 외치면 당신의 비서가 응답을 하게 됩니다. 

저는 안방 침대 옆에 LG 엑스붐 AI 씽큐(ThinQ) WK7 를 올려 놓고 사용 중 입니다. 아무래도 침대에 누워서 이것 저것 명령을 시킬 것이 많을 것 같더군요.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오케이 구글' 부르면 전면에 LED 등이 반짝 이는데 이때 명령을 내리셔야 합니다. 만약 LED 등이 반짝이지 않으면 제대로 인식을 못한 것이기 때문에 다시 구글을 부르셔야 합니다. 

LED 등이 전면에만 있는데 다음에 나올 후속 모델은 좌우에도 배치를 했으면 좋겠더군요. 아무래도 침대에 누워서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전면에 있는 LED 등이 보이지 않을때가 많아서 늘 방향을 돌려 놓 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영국의 고급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과 기술협력을 통해서 사운드를 조율 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사운드 역시 저음과 고음에서 깊이감이 느껴지더군요.   

인공지능 스피커 같은 경우 사운드보다 인공지능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은데 이 녀석은 사운드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히 신경을 쓴 흔적이 보였습니다. 특히 고음질을 재생할 수 있고 Wi-Fi 스피커라 음질이 상당히 좋은 편 입니다. 

보통 블루투스 무선으로 듣는 경우 음의 손실이 많은데 와이파이로 전송하게 되면 고음질 음원 데이터를 손실 없이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같은 경우 거리가 멀어지면 쉽게 끊어지는데 반해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연결성 면에서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LG Wi-Fi Speaker 를 다운 받고 설치하면 LG 엑스붐 AI 씽큐(ThinQ) WK7 사운드 성능을 더 극대화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 업컨버팅 기술을 적용해서 일반 음질의 콘텐츠를 HD급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집에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동해서 듣다가 WK7 에 연동해서 와이파이로 듣다보니 확실히 다른 맛이 느껴지더군요. 달라진 사운드 때문에 침대에 누워서 감미로운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청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용앱(Wi-Fi 스피커)에서는 설정을 통해 Clear Voice(음성강조), Enhance Bass(저음강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듣는 방식은 와이파이, 블루투스 둘 모두 가능 합니다. 음질을 생각한다면 와이파이, 편리성을 생각한다면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이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음악 같은 경우는 아직 아쉽게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와 협력이 안되서 들을 수 있는 채널이 많지는 않습니다. 일단 '유튜브 뮤직'하고 '벅스'를 연결해서 들을 수 있는데 저는 '지니'를 이용하다보니 아쉽게도 현재 음악은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어공부에 최적! 

요즘 구글 어시스턴트와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보내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음성 명령은 한국어와 영어 모두 가능한데 저는 요즘 영어로 대화를 하면서 오랜만에 영어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응대하는 음성의 기술도 많이 향상 되서 실제로 옆에 영어 하는 비서가 있는 그런 느낌이 들더군요. 

아직은 영어에 능숙하지 않지만 가벼운 날씨나, 미세먼지, 스케줄, 이런 저런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있는데 영어공부를 하면서 스피킹 능력을 좀 더 향상 시키려고 노력 중 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어 듣기 능력들도 좀 더 향상되는 느낌이 들더군요. 요즘 전화영어로 영어를 공부하는 분들도 많은데 구글 어시스턴트를 잘 활용하면 쏠쏠하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 

CNN 같은 영어 뉴스도 선택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 아침 저녁으로 영어 방송 들으면서 리스닝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에게 명령 내리는 부분은 앞으로도 계속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더군요. 

구를 어시스턴트만 잘 다룰 줄 알면 집안에서의 삶이 상당히 편해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LG 엑스붐 AI 씽큐를 통해서 집안의 다양한 스마트 가전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한 것도 장점 입니다. 

구글 홈의 파트너사인 LG전자의 스마트 씽큐 스마트 가전 같은 경우 구글 홈과 쉽게 연동이 됩니다. 

LG전자 가전에 ThinQ 로고가 있다면 구글 홈을 통해서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저는 집안에 LG 에어컨이 있는데 자동으로 연결이 되더군요. 

이외에도 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코드제로 R9 로봇 등 다양한 LG 스마트 가전하고 연동이 가능 합니다.  

집에 LG전자 말고 또 다른 스마트기기가 있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연결을 했더니 신기하게도 정말 작동을 하더군요. 스마트조명 제품인데 구글 홈에 연결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만 했지 시도를 하지 못했는데 설정을 통해서 쉽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하게 구글 어시스턴트 연합군이 많아서 그런지 정말 다양한 업체에서 만들어내는 스마트기기와 손 쉽게 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있었습니다.LG 엑스붐 AI 씽큐를 구매 하셨다면 집에 있는 다양한 스마트가전들과 꼭 연결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일단 집에 있는 스마트 가전과 연결해서 사용하다 보니 이젠 누워서 'OK 구글'을 호출해서 전등을 끄고 음악을 듣고 여러가지 명령들을 편안하게 내리고 있습니다. 

영어로 명령을 하려고 하다보니 좀 생각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말이죠.  

그리고 루틴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일상적인 루틴을 선택해서 그 안에 내가 원하는 기능들을 한번에 작동시킬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예를 들면 오전에 일어나서 '좋은 아침'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LG 엑스붐 AI 씽큐가 알아서 날씨 정보를 알리고, 오늘의 캘린더 일정을 말해주고 영어 뉴스를 재생해 주는 방식 입니다. 

루틴이 없으면 일일이 명령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운 부분이 있는데 이렇게 루틴안에 여러 명령을 선택해 놓으면 한번에 명령들을 처리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하더군요. 

아직도 많은 것을 알아가고 있는 단계인데 구글 어시스턴트가 이렇게 유용하게 사용될지는 몰랐습니다. 확실히 LG 엑스붐 AI 씽큐(ThinQ) WK7 덕분에 구글 어시스턴트 활용도가 더욱 극대화 된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사운드 성능 역시 메리디안 덕분에 상당히 좋기 때문에 스피커로서의 활용도 역시 뛰어납니다. 시중에서 괜찮은 인공지능 스피커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LG 엑스붐 AI 씽큐(ThinQ) WK7 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WK7 가격(출고가)은 24만9천원 입니다. 


가성비폰 LG Q9 후기, 내가 뽑은 TOP5

미리보는 갤럭시S10? 갤럭시A9 프로 중저가폰 후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