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50S 신형 듀얼스크린 vs 듀얼스크린, 어떻게 변했을까?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19. 10. 2. 19:06
듀얼스크린으로 화제를 모았던 LG V50 ThinQ 5G 모델이 더욱 더 개선된 신형 듀얼 스크린을 앞세워서 LG V50S ThinQ 5G로 다시 시장에 등장을 했습니다. 두개의 스크린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모델인데 이번에 출시된 개선된 듀얼 스크린 역시 큰 관심 거리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두 제품을 다 사용하고 있는데 두 제품을 직접 비교해 보면서 새롭게 출시된 신형 듀얼 스크린의 달라진 모습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 듀얼스크린 우:신형 듀얼스크린
좌측이 기존 모델이고 우측이 신형 모델인데, 외형적인 부분만 보면 차이가 없는 것 처럼 보입니다. 실제로 전면을 볼때 하단에 LG Dual Screen 약자도 동일하고 별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약간 다른게 있다면 신형은 전면 상단에 2.1인치형 알림창이 있어서 시간, 날짜, 배터리, 전화/문자수신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상당히 큰 개선 사항입니다. 이전 모델에서는 커버 화면에 아무런 정보창이 없었기 때문에 늘 커버를 열고 확인을 해야 했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전화가 오면 커버를 열지 않고 좌측 측면의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을 눌러서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후면의 모습 입니다.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신형이 구형보다 크기가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 재질이 기존 모델은 지문이 많이 묻고 맨들 맨들 했다면 신형은 미끄럼 방지를 고려한 가죽 느낌 패턴의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가죽 느낌 재질이라 잘 미끌어지지 않고 스크래치에도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께는 두 제품이 비슷해 보이지만 기존 모델이 15.5mm 인 반면에 신형은 14.99mm 로 좀 더 얇습니다. 무게는 136g 에서 139g 으로 약간 무거워졌습니다.
듀얼스크린 디스플레이는 기존 6.2인치에서 6.4인치로 늘어 났는데 두께와 무게가 개선된 것을 보면 상당히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을 보면 기존 모델은 오픈 형태로 열려 있는 반면 신형 제품은 닫혀 있는 형태 입니다. USB 접속단자가 자석으로 되어 있어서 젠더를 연결해서 사용하게 되면 쉽게 부착이 됩니다.
측면 버튼부 구성은 세개로 동일 합니다. 볼륨 업/다운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버튼으로 되어 있습니다.
반대편을 보면 신형은 오픈 형태인 반면 기존 모델은 버튼 부분만 오픈이 되어 있습니다.
커버를 열었을때의 모습인데 별반 다르지 않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잘 보시면 접합 방식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모델은 V50 후면에 접속단자가 위치해 있었던 반면 V50S 는 후면에 아무런 접속 단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LG V50 ThinQ 하단에 위치한 접속단자
후면에 접속단자 없는 V50S
디스플레이 연결 방식에 변화가 있었는데 기존 '포고 핀(3EA)' 방식에서 USB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연결 방식에 변화가 생기면서 아쉽게도 기존 LG V50 제품과는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연결하는 방법은 기존 제품이나 신형이나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또 하나 달라진 점은 후면을 보면 알 수 있는데 V50S 모델은 온스크린 지문인식 방식을 적용해서 후면에 지문인식 센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V50S 는 커버디스플레이를 접은 상태에서도 화면 지문인식을 통해서 쉽게 잠금 화면을 열수 있습니다.
신형 듀얼스크린의 다른 가장 큰 변화중에 하나라면 디스플레이 크기가 6.4인치로 커지면서 V50S 본체의 크기와 똑 같아 졌다는 것 입니다. 이전에는 듀얼스크린 화면 크기가 6.2인치라서 균형이 맞지 않아서 불편했는데 이제는 그런 불편함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본체와 동일한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 했습니다.
그리고 신형 듀얼 스크린의 변화중에 가장 반가운 부분이라면 폴딩 방식의 변화 입니다. 기존 모델은 2축 힌지를 적용해서 펼칠 수 있는 각도가 한정되어 있어서 불편했던게 사실 입니다.
영상을 책상에 놓고 볼려고 해도 90도 폴딩만 가능해서 불편했는데 신형은 이런 불편함을 말끔히 해결 했습니다. 그 이유는 폴딩방식이 2축 힌지에서 '360도 프리스탑' 방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모든 각도에서도 단단히 고정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활용성이 높아 졌습니다. 모든 각도에서 자유롭게 고정이 되는 노트북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프리스탑 폴딩 방식 하나만으로도 듀얼 스크린 활용성이 엄청나게 커졌습니다. 유튜브 같은 동영상을 볼때나 게임을 할때도 원하는 편한 각도에 맞춰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자유로운 각도로 마음대로 고정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모델에서 가장 불편하게 느껴졌던 부분이 해결이 되면서 그만큼 활용도는 높아졌습니다.
또한 이번 신형 듀얼 스크린에 최적화된 앱들이 추가 되면서 활용성이 더욱 늘어났습니다. 특히 네이버에서 만든 웨일 브라우저 듀얼스크린 버전이 추가 되면서 더욱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듀얼스크린에 최적화 된 앱들이 속속 추가 되면서 듀얼스크린 사용하는 재미가 커졌습니다.
게임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임패드는 기존에 나와 있는 게임패드 외에도 개인이 자신의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버튼의 크기나 간격들을 자유롭게 조절해서 나만의 게임패드를 만들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게임을 즐겨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LG V50S ThinQ 에 장착된 신형 듀얼스크린과 이전 모델을 직접 비교해 보면서 얼마나 큰 변화가 이루어졌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LG V50S ThinQ 사전 예약
사전 예약 기간: 10/4(금)~10/10(목)
사전 예약 구매 혜택: LG TONE + Free 무상 증정 또는 단말기/듀얼
스크린 중 택1 100% 파손 보상(1회, 1년)
사전 예약 신청 방법: LG스마트월드에서 신청(기존과 동일)
그리고 무려 300명의 대규모 LG V50S ThinQ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일정은 9/27(금)~10/3(목) 까지인데 생각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지원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by 카이
갤럭시폴드 대항마? LG V50S ThinQ 디자인 후기(신형 듀얼스크린)
LG Q70 2019 개봉기와 디자인 후기, LG 최초의 홀인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