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벨벳 세번째 리뷰, 카메라 성능은 어떨까?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20. 5. 27. 20:19
요즘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카메라 성능과 함께 이와 연계 되있는 기능들 입니다. 저 역시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카메라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카메라 활용도가 가장 높습니다. 그 만큼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는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단말기 제조업체는 카메라 성능 향상에 특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물방울 카메라로 주목을 받고 있는 LG벨벳 역시 카메라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여러부분에 신경을 쓴 흔적이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MP3 플레이어가 사라지고 그 뒤를 이어 컴팩트 카메라가 사라지더니 이제는 동영상 카메라의 자리까지 위협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사진에 이어서 이제는 동영상 성능 향상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점점 좋아지는 스마트폰 동영상 성능 때문인지 요즘 동영상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LG벨벳은 영상 촬영하기 좋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서 동영상 촬영을 좀 더 쉽게 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나 동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이 좋아할 만한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벨벳은 후면에 3개의 카메라를 달았는데 4800만 화소의 표준화각 렌즈, 800만 화소의 초광각, 500만화소 심도 센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망원이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아쉽게도 망원은 빠졌습니다.
물방울 카메라로 우선 디자인적으로 주목을 받았는데 성능은 어떨지 한번 샘플 사진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 벨벳 샘플 사진, 편집은 오직 리사이즈만 했습니다)
표준, 광각 렌즈를 통해서 다양한 화각의 촬영을 할 수 있었고 심도센서 덕분에 배경이 흐려지는 아웃포커스 효과도 상당히 자엽스럽게 이루어져 대낮에 촬영된 결과물들은 대체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진은 표준크기에서 4800만화소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고화소라 처리 시간이 있어서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1200만화소를 선택해서 촬영을 했습니다.
동영상 같은 경우는 4K까지 지원을 하고 FHD 같은 경우 60fps 까지 지원을 합니다.
이번 벨벳에서 강조된 동영상 촬영 기능은 '타임랩스 컨트롤', '보이스 아웃포커스', 'ASMR 레코딩', '스페디 캠', '퀵비디오 편집기' 등이 있습니다.
타임랩스는 잘만 활용하면 재미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타임랩스 컨트롤'은 Auto(자동) 기능을 선택하면 촬영 중 카메라 스스로 배속 변경할 수 있고 더 재미있는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기능으로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일반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촬영할때는 손으로 들고 사용해도 되지만 흔들림이 있기 때문에 삼각대를 놓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올린 영상은 손으로 들고 타임랩스를 촬영해서 흔들림이 있습니다.
새롭게 들어간 '보이스 아웃포커스' 기능은 배경(주변)소음은 줄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녹음하는 기능입니다. 소음 제거 정도를 직접 조정할 수 있어서 인터뷰와 같이 목소리가 잘 들려야 하는 상황에 유용합니다.
첨부한 영상을 보면 폭포소리가 줄어들고 가까이에 있는 음성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중에서 작은 소리까지 또렷하게 녹음하는 ASMR이 유행인데 벨벳에는 ASMR 레코딩 기능이 있어서 좀 더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중에 ASMR 레코딩 기능을 사용하면 2개의 고성능 마이크 감도가 극대화 되며 좀 더 생생한 사운드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흔들림을 잡아주는 스테디캠이 탑재 되어서 짐벌이 없어도 비교적 덜 흔들리는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일반 화각 뿐만 아니라 망원 화각과 나이트뷰 모드에서도 흔들림이 적은 스테디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짐벌이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스테디캠을 이용해서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안에 '흔들림 보정' 기능이 있는데 이것만 ON 으로 해 놓고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동영상 뿐만 아니라 사진에서도 '쿼드비닝'을 통해 저조도에서 빠른 속도로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쿼드비닝이란 4개의 화소를 하나로 묶어 픽셀 사이즈를 키우는 기술로 수광량을 높여 저조도에서도 밝고 흔들림 없이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테디캠을 이용할때 살짝 노이즈가 생기는 부분이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촬영한 영상을 모바일로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 해상도를 쉽게 변경할 수 있고 크롭등을 간단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LG 벨벳 카메라 성능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 이번에는 동영상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아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사진과 관련된 기능들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주로 동영상과 관련된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저도 스마트폰 동영상을 많이 사용하기에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기능들이 신기하고 좋았습니다. 추가적인 장비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정말 다양한 영상들을 만들 수 있어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한달동안 사용한 LG 벨벳에 대한 종합적인 후기로 돌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by 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