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리는 LG 윙(WING) 카메라 후기, 짐벌이 스마트폰과 만났다?

반응형

기존의 조금은 지루했던 모두가 똑 같은 바형 디자인을 버리고 새로운 폼펙터로 돌아온 LG WING(윙) 에 대한 리뷰를 진행 중인데 처음 언박싱, 그리고 두번째 시간에는 앱 활용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돌리는 스위블 방식 때문에 독특한 기능들이 추가된 카메라 부분의 성능과 기능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화면을 돌리는 외형적인 변화만 있었다면 아무도 주목하지 않겠지만 LG 윙은 돌리는 물리적인 변화외에 그에 걸맞는 재미난 변화가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LG 윙은 후면에 세개의 카메라가 세로로 위치해 있습니다. 기존 가로 구성에서 변화가 있었는데 확실히 카메라 배열은 가로 보다는 세로 구성이 더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6400만화소 광각(F1.8) 78도, OIS

1300만화소 초광각(F1.9) 117도

1200만화소 짐벌 모션(F2.2) 120도 

전면 3200만 광각 팝업(F1.9) 79.6도 

LG 윙 카메라 스펙은 대략 이렀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에 짐벌모션이 있는 제품은 본 적이 없는데 국내서 판매되는 모델중에 짐벌모션이 장착된 것은 LG윙이 최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최신 스마트폰을 접하면서 카메라 부분에 있어서 화소가 높다거나 하는 변화만 있었지 막 설레거나 기대가 되는 기능들은 사실 없었던게 사실 입니다. 

그런 가운데 LG 윙에 짐벌 모드가 탑재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상당히 큰 기대가 있었습니다. 저도 동영상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찍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 따로 스마트폰 짐벌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짐벌 구매 비용도 들고 또한 짐벌 장착하고 세팅하고 빼고 하는 과정도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짐벌을 막상 구매하고 나서도 제대로 쓰는 경우가 사실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LG 윙은 그런 추가 짐벌 장착없이 바로 짐벌모드가 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높여 주었습니다. 

짐벌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위블 모드에서 카메라를 켜거나, 카메라를 켠 상태에서 스위블 모드에 들어가면 짐벌 모드와 듀얼 레코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하단이 짐벌모드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바뀝니다. 

여기서 하나 확인할 것은 짐벌모드를 지원한다고 해서 모터로 동작하는 일반 짐벌과 같지는 않습니다. LG 윙은 초광각 카메라를 활용한 4K 화질과 FHD 화질 사이에 차이를 활용해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을 하고 있습니다. 

상하좌우 + - 20도 이동 각도를 지원하며, Roll 은 360도 까지 지원을 합니다.  

LG 윙 짐벌모드 주요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FPV 모드 : Pan, Tilt, Roll 움직임이 화면에 담기며, 기존의 Steady Cam 보다 더 부드럽고 안정적인 움직임의 화면을 제공합니다. 

Pan-Follow 모드: 걸어 다니면서 촬영할 때 주로 쓰이는 기능으로 Pan 의 좌우 움직임만 화면에 담을 수 있습니다. 

Follow 모드 : Pan과 Tilt 가 follow 하는 모드로, PF 모드에서 Tilt 움직임이 추 가되어 화면에 담김

Lock 모드 : 모든 방향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시선을 고정하는 기능으로 Lock 버 튼을 누른 채 hold시 동작 합니다. 

조이스틱 : 버튼을 좌우/상하로 움직이며 화면이 방향대로 동작되며, Pan, tilt는 짐벌에 비해 보정 및 이동 각도 작으며 (약 ±20도 수준) Roll은 360도를 지원합니다.  


짐벌모드에서 이렇게 5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조이스틱으로 화면 방향만 바꾸지만 각 모드에 익숙해지면 좀 더 편하게 짐벌 영상을 담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사용하면서 정말 짐벌 기능이 제대로 될까 했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흔들림이 정말 거의 없었습니다. 이 정도의 성능이라면 집에 있는 스마트폰짐벌은 이제 사용할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짐벌모드 촬영시 4K 는 아직 지원되지 않고 FHD 모드만 지원을 합니다. 앞으로 만약 후속 모델이 나온다면 4K 모드까지 지원을 한다면 쓰임새가 더 클 것 같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외부 행사가 사실상 사라지다 보니 아직 쓸일이 없는데 코로나가 진정되면 외부에서 다양한 영상을 LG 윙으로 담아보고 싶네요. 

영상촬영시에 오디오도 중요한데 오디오 모드를 보면 배경 소음과 목소리를 구분해 각각 조절할 수 있는 보이스 아웃포커스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주변 소음을 제거하고 목소리를 더 또렷하게 담을 수 있는데 특히 소음 제거 정도를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어 원하는 느낌을 살려 서 녹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dB 향상된 2개의 고성능 마이크를 탑재해 70만원 대 고가 녹음 기를 사용한 것 같은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실행하면 마이크의 감도가 극대화돼 얼음소리, 만년필 필기 소리 등 작 은 소리도 뚜렷하고 생생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짐벌모드 외에 또 하나 흥미로운 기능은 전후면 카메라를 동시에 즐기는 듀얼레코딩 입니다. LG 윙에서는 스위블 모드에서 전/후면 카메라를 동시 촬영 가능한 듀얼 레코딩 기능이 탑재 되어서 재미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LG윙 전면 카메라는 팝업으로 작동 되는데 숨어 있는 카메라가 튀어 나오는 모습도 상당히 재미 있습니다.  

전후면 카메라 FHD로 촬영이 되고 PIP 또는 Side by Side 스타일의 단일 영상이나 전면 후면 각각의 영상으로 제작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에 1인미디어 콘텐츠 올리는 분들은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상 촬영후 스마트폰에서 바로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아무래도 작은 화면에서 편집을 한다는 것이 보통 불편한게 아닙니다. 하지만 LG 윙은 두개의 화면이 있기 때문에 편집 역시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상단 메인화면은 프리뷰, 세컨스크린는 타임라인으로 편집을 정말 효과적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편집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꿈의 작업 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촬영한 영상을 바로 자르고 붙이고 음악 넣고 효과 넣고 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타임랩스, 인물, 스티커 등이 기본으로 지원되고 무료 다운로드를 통해서 매직포토, 360도 파노라마 기능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임랩스 같은 경우 최대 60 배속을 지원하며, 촬영 중에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촬영 상황을 자동을 분석해 속도를 맞춰주는 오토 기능을 포함해 7가지의 속도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최대 화소는 6400만 화소 까지 지원을 합니다. 

동영상은 UHD(4K) 60fps 까지 지원을 합니다. 또한 전작과는 달리 LG 윙은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64MP 메인 카메라에 OIS를 탑재해 흔들림 없는 영상 제작이 가능한 것이 특징 입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여러가지를 고려 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카메라 성능이 아닐까 싶네요. 저 역시 평소 사진으로 기록을 남기다 보니 카메라 성능을 가장 중요한 구매 요소로 생각하는 편 입니다. 

LG 윙 카메라 성능은 상당히 좋았는데 확실히 플래그십 모델이라 사진 성능에 많은 공을 들인 것 같습니다. 

샘플사진은 편집없이 리사이즈만 했습니다. 

이전 시간에 진행했던 스위블 스크린을 통해서 상당히 활용적인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카메라를 살펴보니 LG 윙은 카메라에 상당히 특화된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위블 스크린으로 앱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것도 물론 있지만 평소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성이 높은 분들에게는 정말 최고의 폰이 아닐까 싶네요. 특히 무겁고 불편한 짐벌에 스마트폰을 장착하고 영상촬영 하시는 분들에게는 특히 더 매력적일 거 같습니다.

단지 메인화면을 스위블 하는 것 만으로 멋진 짐벌 카메라로 돌변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LG윙을 한달동안 사용하면서 느꼈던 부분과 전체적인 특징을 마지막으로 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