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드TV 절대강자! 2021 LG 올레드 에보(EVO) 자세히 살펴보기
- IT리뷰/디지털.가전
- 2021. 3. 31. 21:58
2020년 코로나 때문에 강제 집콕을 해야 하는 분들이 많아 지면서 TV 판매량이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아마 이 기간에 TV를 구매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고 또한 2021년을 맞이해서 TV 구매를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압니다. TV를 구매하신 분들은 어쩔 수 없겠는데 2021년 TV 구매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LG전자의 2021년 새로운 올레드 TV 라인업과 신상 LG 올레드 evo를 소개해 드립니다.
IT 유튜버 B-Note 채널에 가시면 LG 올레드 evo의 주요 특징을 영상으로 쉽고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올레드TV를 처음 생산했던 2013년에는 라인업이 상당히 빈약했던 반면, 2021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은 2020년보다 6개 늘어난 18개 모델인데요.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레드 TV 신제품 18개 모델은 제품 스펙(기능 구성)에 따라 R(롤러블), G(갤러리), Z(8K 초고화질), C(표준), A(보급형), B(보급형) 등 6개 시리즈로 구성되었습니다.
올레드TV 초창기 LG전자 단 한 회사만 만들었다면 이제 글로벌 대세 TV가 되면서 전세계 유명 TV 제조사 중 19곳이 올레드TV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V의 핵심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패널의 경우 모든 올레드TV 제조사가 LG전자에서 패널을 받아서 제품을 만들 고 있습니다.
LG 올레드TV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 CES에서 엔가젯 기준 7년 연속 최고 TV에 선정되었고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세계최고의 권위있는 상을 10년 가까이 받아 왔습니다.
또한 영상음향전문가협회(EISA) 어워드에서 9년 동안 한해도 빠짐없이 최고 제품상을 받았고, 세계 3대 디자인상 수상(IDEA 2019 Gold, 레드닷 2020 Best of the Best, iF 디자인 2020 Winner)은 물론 TV예술과학아카데미(미국 에미상)에서 기술공학 에미상을 수상했습니다.
올레드TV의 장점은 올레드 패널 소자 하나 하나가 빛을 내기 때문에 검은색을 표현하는 부분의 소자는 빛을 끄는 방식으로 정확한 블랙 표련이 가능합니다.
LCD TV 같은 경우 백라이트 때문에 정확한 블랙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정확한 블랙을 표현하기 때문에 명암비가 높고 색 재현율이 높다는 것이 올레드(OLED)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올레드TV로 우주 공간을 배경으로 한 영화를 보시면 정확한 블랙의 느낌이 어떤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시가 아닌 깊은 시골 밤 하늘속에 수 많은 별들이 반짝이는 모습을 본 기억이 있다면 올레드TV가 주는 정확한 블랙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측면에서 볼 때 흐릿하게 보이거나 컬러가 다르게 보이는데 올레드 TV는 측면에서 봐도 색 왜곡이나 밝기 변화 없이 완벽에 가까운 시야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장에서 TV를 고를 때 꼭 측면에서 보시고 시야각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시야각 나쁜 TV를 구매 하시면 두고 두고 후회하기 때문입니다.
올레드TV는 게임, 영화, 인테리어 스포츠 측면에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데 올레드4S로 올레드TV가 가진 강점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1. 선명한 화질 - Sharp
올레드4S 중에 첫번째 S는 화질을 뜻하는 Sharp 입니다.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 하나가 스스로 빛나느 올레드(OLED)만이 가능한 선명한 화질로 영화의 감동을 극대화 합니다.
2. 매끄러운 화면 전환 - Smooth
올레드 모션 프로 기능으로 스포츠 경기의 역동적인 움직임도 매끄럽고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3. 빠른 응답속도 - Speedy
1ms의 빠른 응답속도, G-SYNC 호환 지원, HDMI 2.1 탑재 등으로 고사양 게임을 끊기지 않고 몰입감 넘치는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슬림한 디자인 - Slim
요즘 대화면TV가 대세인데 큰 화면임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슬림한 디자인으로 공간 활용을 더욱 아름답계 연출합니다.
요즘 스마트폰, PC 등 모니터를 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눈 건강에 대한 염려가 크기 때문에 TV를 선택할 때도 눈 보호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레드TV는 LCD보다 유해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낮고, 플리커와 빛반사가 적은 게 특징입니다.
국내 유일 TUV 아이컴포트 인증(유해 블루라이트 50% 이하, 화면 깜빡임 1% 미만)과 UL 낮은 블루라이트 검증(블루라이트 100W/sr㎡ 이하), UL 플리커프리 인증(화면 깜빡임 기준 9.6W 미만)을 획득 했습니다.
2021년에 새롭게 추가된 모델 LG 올레드 evo 는 기존 제품들과 비교해서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요?
1. 갤러리 디자인
LG 올레드TV는 백패널이 없어서 얇고 가볍게 만들 수 있기에 디자인적인 자유도가 큰데 그런 이유 때문에 손가락보다 얇은 페이퍼슬림 디자인, 그림같은 갤러리 디자인, 돌돌 말리는 롤러블 디자인 등 다양한 폼펙터가 등장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LG 올레드 evo 모델은 작년에 등장했던 갤러리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갤러리 디자인은 TV 하나에 화면 구동부, 스피커, 설치를 위한 브라켓까지 담아 TV 사용시 별도 외부 본체가 없는 날씬하고 깔끔한 디자인이 특징 입니다.
벽에 거는 경우 미니멀한 인테리어로 갤러리 느낌의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합니다. 만약 벽걸이 설치가 어려운 경우는 스탠드 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스탠드는 LG전자 TV 구매 시 새로운 선택지로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모던한 디자인과 후면에 셋탑박스, 공유기, 멀티탭 등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고, 갤럭시 스탠드가 있으면 TV 수납장이 따로 필요 없고 공간을 더욱 모던하고 고급스럽게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이 갤러리 스탠드는 2021년형 G1, C1, B1 등 다양한 모델에 적용 가능하고 55. 65형만 결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올레드(OLED) 소자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더 밝은 화면과 더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해 졌습니다.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어떤 AP가 탑재 되었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TV 역시 어떤 칩셋이 탑재 되었는지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LG 올레드 evo 에는 최신 4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 로 업그레이드된 칩셋이 탑재되어 화질과 사운드를 딥러닝을 통해 사전 학습한 데이트를 바탕으로 업스케일링/업믹스가 지원됩니다.
아무리 패널이 좋아도 두뇌에 해당하는 칩셋의 성능이 떨어지면 제대로 된 기능을 구현할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 알파9(α9) 칩셋을 통해서 장르맞춤 화면, 장면단위 화질 최적화, 버추얼 5.1.2 사운드 업믹스를 지원합니다.
SGS 친환경 제품 인증을 획득해서 새집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량이 동급 사이즈의 액정 표시 장치 LCD 대비 절반 이하고 카드뮴, 인화인듐 등 국제 암연구기관이 분류한 발암물질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webOS는 5.0에서 6.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wave, 티빙, 왓챠, 유튜브 등도 편하게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 싶은 영상이 있다면 힘들게 옮기거나 별도 연동하지 않아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21년형 인공지능 리모콘은 기존에 사용하던 Ai 음성인식, 포인트&스크롤 기능은 유지하고 핫키를 추가해서 넷플릭스, 디즈니+, 왓챠 등을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에 셰어링 탭으로 NFC 기능을 사용해 간편하게 TV와 모바일 연동이 가능합니다. 단, 셰어링 탭 기능은 일부 기능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영화 매니아를 위한 필름메이커 모드가 있는데 미국 영화감독협회와 UHD 얼라이언스가 함께 개발한 모드로 프레임, 화면비, 색감 등을 원작자가 세팅한 그대로 표현하도록 개발 되었습니다.
스포츠 알람 기능을 사용하면 선호하는 팀을 즐겨찾기해서 응원 팀의 경기 일정, 경기 시작 알람, 실시간 스코어 알람, 경기 경과 알람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좋아 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한눈에 보는 씽큐 홈보드 기능으로 LG ThinQ 가전 뿐만 아니라 UEI 인증 받은 IoT 기기들도 TV에 연동해서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홈 루틴 기능을 사용해서 사용자가 미리 지정해둔 음성 명령어로 여러가지 가전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좋은 아침' 말하면 TV가 켜지고 음악이 켜지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음성인식으로 리모컨 마이크 뿐만 아니라 원거리에서도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하이 엘지"로 명령을 내리고 "TV꺼줘", "넷플릭스 켜줘" 같은 음성 명령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LG 올레드 TV 주요 특징과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LG 올레드 evo 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유튜버 B-NOTE 채널에 가시면 영상으로 제품의 특징들을 더욱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evo 는 55인치, 65인치, 77인치 총 세 종류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요즘 대세가 65인치 이상이라고 하는데 여유만 있다면 77인치 올레드 evo 제품을 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이제는 대세가 되어버린 올레드TV는 예전과 달리 가격적인 부담도 많은 내려갔으니 대형TV를 구매 한다면 꼭 매장에서 직접 화질과 특징들을 경쟁제품들이랑 비교해 보고 구입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이 포스팅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