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폴드4, Z플립4 첫 탑재 e심, 궁금증 7문 7답! (지원 스마트폰)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22. 8. 19. 13:10
갤럭시Z 폴드4 플립4가 얼마전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고가의 모델에 최신 AP 탑재등 여러가지 기능들 때문에 화제가 되었는데 잘 부각되지 않는 특별한 기능이 숨어 있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들 제품에 국내 최초로 e심(eSIM, 이심)이 탑재 되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동안 유심은 잘 알아도 e심(eSIM)은 잘 들어본적이 없는 생소한 서비스라 궁금한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생소한 서비스지만, 이미 해외에서 e심을 활용하는 국가는 미국, 일본 등 69개국이 사용할 정도로 대중적입니다.
한국에서는 통신사들이 수익저하로 인해 도입을 거부(?) 한 덕분에 상당히 늦게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월1일부터 한국에도 e심 서비스개 지원 되면서 한국도 본격적으로 e심이 누리는 혜택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도 그렇고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e심(eSIM)에 대해서 5문 5답으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방법은?
기존 유심(uSIM)을 넣는 방식은 물리적인 유심을 구매해 그것을 단말기에 직접 넣고 작동하는 방식 입니다.
유심을 구매한다는 번거로움이 있기는 하지만 상당히 직관적인 방식이라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물론 유심이 잘 장착이 안되거나 인식이 안되서 생기는 스트레스가 있긴 했지만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이렇게 유심은 통신사업자가 미리 정보를 넣어놓고 사용자가 구매하는 방식이라면, e심은 단말기에 (모듈이) 장착된 채 여기에 사용자 정보를 담은 '프로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이심은 스마트폰에서 처음부터 내장되어 있는데 가로 6mm, 세로 5mm 크기의 e심 하드웨어의 크기는 유심 중 가장 작은 나노심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입니다.
이심 지원 단말기를 구매하면 이심은 백지 상태로 가입자 정보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통신사에서 프로파일을 전달 받아 설치 해야 합니다.
유심을 넣는 방식이 프로파일을 넣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파일을 얻는 방법은 통신사에서 보내주는 QR코드를 스캔해서 프로파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한대의 폰! 두개의 전화번호 가능?
e심이 기대되는 이유는 손쉽게 한대의 스마트폰에서 2개의 각각 다른 통신사의 번호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동안 유심을 하나만 지원을 했기 때문에 두개의 번호를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 이용을 했어도 한개의 통신사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동통신3사 요금제 + 알뜰폰 요금제'로 각각 다른 통신사의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번호별로 통화+ 문자 그리고 데이터 사용을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라면 통화 + 문자는 이동통신 3사 그리고 데이터는 가성비가 좋은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할 것 같습니다.
e심은 두개의 심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분할해서 쓰는 방식인데 하나의 유심이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 e심은 쉬는 방식으로 작동이 된다고 합니다.
신기하게도 폰 상단에 안테나가 2개가 뜨며 각각 통신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통화 중에는 통화가 연결된 번호로만 데이터를 받는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듀얼메신저 가능?
카카오톡과 같은 번호기반 메시지는 스마트폰 OS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같은 경우 상당수 메신저 앱들이 '듀얼메신저' 기능을 지원하기 대문에 하나의 폰에서 동일 앱에 서로 다른 2개의 아이디로 로그인해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듀얼메신저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4. 주의할 점?
두개의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두 요금제 모두 명의자가 같아야 합니다.
또한 폰을 살때 공시지원금 혜택이나 선택약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심을 이용한 듀얼 심을 사용하는 경우 두번째 번호는 공시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공시지원금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한번만 제공하는 혜택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선택약정 할인은 각각 받을 수 있고 이통사의 유무선 결합상품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이심은 무료? 유료?
물리적인 칩이 아닌 소프트웨어 방식이라 무료가 아닐까 생각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유료입니다.
e심 프로파일 다운로드 가격은 2천750원인데 유심 구매 비용(7천700~8천800원)대비 저렴한 것을 위안으로 삼아야 겠습니다.
왜 금액이 발생할까 의문이 들지만 통신사 이야기를 들어보면 외주업체가 e심 프로파일을 내려받는 서버를 운영하는 구조라 이런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리적인 칩 구매가 없어진 대신에 서버 유지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인데 이 부분도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더 떨어 지던가 무료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6. 단말기를 교체하거나 삭제한 경우는?
기존 유심은 단말기를 교체하면 기존에 쓰던 유심을 빼서 교체할 단말기에 넣으면 추가 구매 비용 없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분실을 하지 않는 이상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e심 같은 경우 휴대폰을 바꾸는 경우나 실수로 삭제를 하는 경우 어떻게 될까요?
아직 이 부분은 통신사의 명확한 입장이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시 프로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데 과금을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부디 무료로 재 다운이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스마트폰을 자주 바꾸거나 단말기를 바꿔가며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e심 구매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과금을 한다면 재 다운 받을때는 금액을 5백원으로 할인해 준다는 등의 방식이라면 소비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7. 이심 지원 스마트폰 뭐가 있을까?
한국은 9월1일 처음 도입될 서비스라서 지원되는 스마트폰이 많지 않습니다. 그나마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Z 폴드4, 플립4 에서 e심을 지원 합니다.
아쉽게도 그전에 출시된 갤럭시S22, S21, 폴드3, 플립3 등은 지원을 하지 않기에 e심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현재 국내에서 두 종류(폴드4, 플립4)만 지원을 하고 아이폰은 2018년 출시된 아이폰XS 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갤S22 울트라를 사용중인데 저도 사용을 못 합니다. 새롭게 출시된 신 기능이라 빨리 경험하고 싶었는데 내년에 나올 갤럭시S23 울트라 구매 후 이용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갤럭시Z 폴드4, 플립4 구매 하신분들은 e심이 주는 편리함을 누려보셔는 것은 어떨까요?
사전예약으로 구매하신 분들은 9월 1일 전에 제품을 받으실 수 있으니 1폰 2개의 전화번호의 편리함을 누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