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업데이트! 안드로이드13 / 원UI 5.0(SOS, 워터마크, 파일검색, 개별 통화배경)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22. 10. 28. 19:47
갤럭시S22 울트라를 시작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안드로이드 13(원UI 5.0)업그레이드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는데 올해 안에 상당히 많은 모델들이 메이저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가 지금까지 진행한 업데이트 중에서 가장 변화가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 되었는데, 앞서 소개한 텍스트로 전화받기, 수리모드 이외에도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전부다 소개해 드리면 좋겠지만 너무 많아서, 소개한 2개 외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추가 기능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설정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 메뉴 그리고 소프트웨어 정보 클릭 하셔서 One UI 버전 5 , 안드로이도 13 으로 표시가 되어 있으면 제대로 업그레이드를 하신 겁니다.
갤럭시S22 유저 중에 아직 업데이트가 안 되셨으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들어 가셔서 수동으로 업데이트 가능 여부를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범죄 드라마를 많이 봐서 그런가 마음에 들었던 기능인데, 기존에도 SOS 기능이 있었지만 이번에 좀 더 기능이 강화 된 것 같습니다.
납치나 가족들 또는 애인의 안전이 걱정 된다면 꼭 알아야 할 필 수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 들어 가셔서 '안전 및 긴급' 메뉴로 들어 갑니다.
들어가면 긴급상황과 관련된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긴급 SOS' 항목을 클릭 합니다.
사용중으로 해 놓으시고요. 위험한 상황에 측면 버튼을 5번 누르면, 설정되어 있는 긴급 전화에 연결이 되고 긴급 연락처로 저장된 번호로 정보 공유가 됩니다.
긴급 연락처로 메시지를 보낼 때 내 위치정보를 포함 시켜서 어느 곳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버튼 누르는 휫수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업데이트 되면서 5회로 고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전에 3회로 했다가 카메라 켜다 실수로 3회을 눌러서 아내에서 긴급 연락이 갔던 적이 종종 있었습니다.
5회로 되어 있으면 실수로 SOS 신호를 보내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위험한 상황이다! 느끼면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측면 버튼을 연타 하는 연습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실수로 눌렀을때 이전에는 돌이킬 수 없었는데, 카운트다운 메뉴가 생기면서 실수 했을 경우 취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고음을 나게 할 수도 있는데 만약 납치 되거나 할때 들킬 위험이 있으니 이 부분은 상황을 생각해서 설정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긴급 상황 공유라는 새로운 메뉴도 생겼습니다. 저도 아직 사용해 보지 않았는데 긴급 상황 공유 시작을 누르면 개 긴급 연락처에 최대 24시간 동안 메시지를 보낸다고 합니다.
내 현재 위치를 알려 주는데 위치가 변경되는 경우 15분 마다 업데이트가 된다고 합니다. 주위 사람들이 밤 늦게 외출을 한다거니 밤 늦은 시간에 움직일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료정보를 기록하는 항목도 좀 더 디테일하게 변했습니다. 혈핵형 뿐만 아니라 복용중인 약, 알레르기, 건강상태, 건강 참고사항, 주소, 장기 기증 동의자 등 다양한 기록이 가능 합니다.
당뇨, 고혈압, 항응고제, 항암제 등 중요한 약등을 표기할 수 있어 사고가 났을 경우 의료진들이 휴대폰에 있는 정보로 환자의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병이 있는 분들은 미리 미리 기록을 해두면 의식을 잃는 등 만약의 사태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급 연락처 항목에는 긴급한 상황에 연락을 할 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족들을 했는데 이 곳에 가족들의 연락처를 남겨 놓으면 위급 상황에 구조대원들이나 경찰들이 쉽게 가족들과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에도 표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이 잠겨 있어도 누구나 긴급 연락처로 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에서 화면을 쓸어 올리면 하단에 긴급 전화 메뉴를 클릭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워낙 사건 사고가 많으니 가족들의 안전을 위해서 위에 소개한 이 기능들은 꼭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약간 복잡한 부분이 있으니 미리 미리 사용 방법을 숙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 구조대, 의료진들도 갤럭시의 '안전 및 긴급 항목'에 대해서 미리 알고 있다면 위급한 상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사진과 관련된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추가 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 재미있는 것은 워터마크 기능 입니다. 워터마크 기능을 기능을 활용 하면 사진에 내가 원하는 워터마크를 자동으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델명이 선택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편집으로 바꿀 수 있고, 날짜 및 시간 등도 추가 삽입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사진 하단에 이렇게 워터마크와 날짜 및 시간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편해진 발신자 확인을 통해서 연락처별로 원하는 통화 배경을 설정 하여 전화가 오면 발신자가 누구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전화 앱에 들어 가셔서 연락처 메뉴에서 원하는 연락처를 터치하고 i 메뉴를 터치 합니다. 하단의 편집 메뉴를 터치 한 후 하단의 항목 더보기 메뉴로 들어 갑니다.
쭉 밑으로 내려 보면 '통화 배경' 메뉴가 보입니다.
통화 배경 메뉴를 터치 하면 이런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 화면에 표시할 사진이나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배경화면을 터치 하면 추천 통화 배경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배경 뿐만 아니라 갤럭리에서 선택 하거나, AR 이모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 놓은 AR 이모지가 있다면 선택 하셔서 통화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AR 이모지를 선택하면 정말 다양한 움직이는 배경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AR 이모지가 움직이면서 음악이 같이 나오는 배경화면을 무료로 다운 받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소리를 벨소리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퀄리티가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애플의 AR 이모지가 늘 부러웠는데 삼성도 아주 조금은 비슷해지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배경화면에 적용 하니 상당히 색다른 느낌이 납니다.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배경 화면을 만들어 놓으니 느낌 있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벨소리 역시 연락처 마다 개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벨소리와 배경 화면으로 누구한테 연락이 온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두 자주 이용하는 가족들 연락처에 개별적으로 벨소리, 배경화면을 지정해서 사용 중 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 드릴 것은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내 파일' 앱에서 검색 기능이 강화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개선된 부분은 모든 파일을 검색할지, 현재 폴더만 검색할지 직접 선택할 수 있는데 기존에는 이런 선택 사항이 없었습니다. 파일 이름만 검색하거나 문서 안의 특정 단어, 이미지의 위치정보 같은 파일 속 정보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이름이나 날짜, 크기, 파일 유형으로 결과를 정렬하여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내 파일' 앱을 즐겨 이용 하는데 그 동안 기능의 아쉬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검색 기능이 강화 되면서 검색을 할때 좀 더 효과적으로 파일들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이번에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원UI 5.0(안드로이드13)의 일부 기능을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너무나 많아서 다 소개 드리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된 항목을 클릭해 보면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 있어서 하나 하나 보면서 확인해 보면서 적용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S22 울트라 자급제 모델은 적용이 끝났는데 그외에 다른 갤럭시 모델들도 순차적으로 올해 연말까지 업그레이드가 완료 된다고 하니 기다렸다가 최신 기능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