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3 울트라 vs 아이폰14 프로 맥스, 장단점 비교해 보니

반응형

바(bar)형 스타일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표 플래그십 모델이라 할 수 있는 '갤럭시S23 울트라'가 드디어 베일을 벗고 공개가 되었습니다. 갤럭시S22 울트라와 비교해서 디자인에 큰 차이가 없어서 별반 개선된게 없다고 평가 하는 사람도 있지만 외형과 달리 안을 살펴보면 변화의 폭은 생각보다 큽니다. 

공개되기 전에는 큰 기대감이 없었는데 공개 된 이후 성능에 대한 평가가 후한 것 같습니다. 아마도 갤럭시S22 울트라 같은 경우 GOS 문제나 퍼포먼스 측면에서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았기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제 사전예약을 앞두고 있는데 이 시점에 안드로이드 대표 모델인 갤S23 울트라와 아이폰의 대표 모델인 아이폰14 프로 맥스 사이에서 선택의 고민을 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정하는데 조금의 도움을 드리고자 두 제품의 주요 스펙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1. AP (하드웨어)

스마트폰의 두뇌라 할 수 있는 AP 부분에 있어서는 애플 A 바이오닉이 우위를 점하고 있었습니다.

갤S22 울트라 평가가 좋지 못했던 것도 발열을 제대로 잡지 못한 부분과 GOS 문제 등이었는데 이런 부분이 AP 퍼포먼스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많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삼성이 칼을 갈고 임했는데 자사의 엑시노스 AP도 과감히 날려 버리고 퀄컴과 협력하면서 갤럭시에 최적화된 스냅드래곤8 2세대를 탑재 했습니다. 갤럭시 최적화 AP로 이전 모델 대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출처:폰아레나

폰아레나에 올라온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보면 갤S22 울트라 대비 성능 향상은 많이 되었지만 전반적으로는 아이폰14 프로 맥스 대비 떨어지는 점수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P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아이폰 A 바이오닉 시리즈가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래도 갭 차이를 어느정도 줄여 가면서 성능을 높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갤럭시S23 울트라 같은 경우 UFS 4.0 을 지원하고 램 역시 아이폰이 6GB LPDDR5 를 지원한 것과 달리 갤럭시는 12GB LPDDR5X 를 탑재 했습니다.

아이폰이 최적화의 달인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램 용량 두배 차이는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는데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에 대한 말이 많았던 갤S22 울트라 때문인지 이전보다 2배는 더 커진 베이퍼 챔버를 탑재해서 발열에 특히 신경을 썼습니다. 이전까지는 하드웨어 측면에서 바이오닉을 앞세운 아이폰이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다면 이번에는 한번 경쟁할 만한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 부분을 살펴 보면 아이폰14 프로 맥스가 좀 더 밝은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0nits 를 지원하지만 갤S23울트라 같은 경우 이전과 동일한 1750nits 입니다. 

출시 전 루머에서는 갤S22울트라 화면 밝기가 2000니츠가 넘는다는 말도 나왔지만 뚜겅을 열고 보니 이전과 동일하게 나왔네요. 이 부분은 아쉽다 할 수 있습니다. 

2. 카메라 

카메라 부분은 하드웨어 스펙적으로 보면 2억화소를 탑재한 갤럭시가 한수 위라고 평가를 내리고 싶네요.

보통 아이폰을 대표하는 이미지 중에 하나는 카메라가 좋다는 것 입니다. 사진이 잘 나온다는 이미지가 있어서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 강한 애플이 카메라 부분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었지만, 이번에 2억화소 최신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갤럭시가 나오면서 이 구도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스펙 비교 
갤럭시S23 울트라  아이폰14 프로 맥스
4개의 카메라 

200MP 메인 (F1.7)

12MP 초광각 (F2.2)

10MP 망원 (F4.9) 10X 광학줌 

10MP 망원 (F2.4) 3x 광학줌

12MP 셀피(전면)
3개의 카메라 

48MP 메인 (F1.78)

12MP 초광각 (F2.2)

12MP 망원 3X 광학줌

12MP 셀피(전면)

트위터에 보면 벌써부터 S23울트라 샘플 이미지가 올라오고 있는데 아이폰14프로 맥스와 비교한 사진을 보았을때 좀 더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스펙을 보더라도 갤럭시는 4개의 카메라에 2억 화소, 10배 광학줌을 탑재했습니다. 반면 아이폰은 최고 4800만 화소에 3배 광학줌을 탑재하면서 물리적인 스펙은 많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이 이번에 AP와 함께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 카메라인데 괴물 성능으로 벌써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폰 14 프로 맥스

트위터나 웹상에 올라오고 있는 샘플 이미지를 보면 확실하게 이전보다 좋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인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는 갤럭시가 1/1.3인치, 아이폰이 1/1.28 인치로 아이폰이 약간 더 큽니다. 

화소로 경쟁하는 것은 이제 그만하고 내년에 나올 갤럭시S24 울트라, 아이폰15프로 맥스 에서는 1인치 이미지 센서가 탑재된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1인치로 업그레이드가 된다면 그때 부터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네요. 

화소 전쟁이 아닌 이미지 센서 크기 경쟁에 돌입하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요즘 동영상 많이들 찍으시는데 동영상에 있어서도 갤럭시가 한수 위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번에 8K 30fps 촬영이 가능해지면서 좀 더 다양한 영상을 고화질로 촬영할 수 있게 되엇습니다. 

반대로 아이폰 같은 경우 아직 8K 촬영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갤럭시S23 시리즈

3. 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 5000mAh vs 아이폰 4323mAh 로 갤럭시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소프트웨어 최적화와 뛰어난 AP 덕분에 용량은 작지만 우수한 배터리 운용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도 이번에 AP가 개선 되면서 배터리 성능 향상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충전 속도 역시 갤럭시가 45W, 아이폰 20W 로 갤럭시가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드 eSIM 을 지원합니다. 

갤럭시는 더 빠른 전송속도와 범용성면에서 편리한 USB-C 단자를 지원하지만 아이폰은 여전히 독자적인 라이트닝 단자를 지원합니다. 내년에 나올 아이폰15에서는 라이트닝이 빠지고 USB-C 단자로 바꿀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 제품의 주요 스펙들을 살펴봤는데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평소 아이폰만 계속 사용하셨던 유저라면 별 도움이 안되는 정보지만 갤럭시와 아이폰 사이에서 고민을 하는 사용자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갤럭시S22울트라 사용을 하고 있지만 이번 사전예약 기간에 구매를 하려고 합니다. 갤S22 대비 여러가지 개선된 부분들이 많기에 업그레이드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3 시리즈는 2월 17일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시장에 순차 출시되고 국내는 2월 7일부터 13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합니다. 

아이폰 14 프로 맥스 가격보기 

 

 

갤럭시S23 울트라 미리보는 언박싱(개봉기), 구성품 디자인 스펙 가격 살펴보기

오늘 새벽 3시에 공개된 갤럭시S23 시리즈를 눈 비비며 직관 하신 분들이 계신가요? 저는 편안하게 취침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을 했는데 이미 공개전에 유출된 대부분의 정보가 맞아서 사실

www.khaiy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