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5 시리즈 예상되는 변화 4가지 (울트라, USB-C, 다이내믹 아일랜드)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23. 3. 3. 19:27
아이폰 14 시리즈에 이어 올 상반기에 갤럭시S23 시리즈가 나오면서 이제 가을쯤에 등장할 아이폰15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커지는 기대감 만큼 아이폰15와 관련된 여러가지 루머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나오려면 시간이 좀 남았는데 벌써부터 다양한 루머와 뉴스가 나오면서 벌써부터 기대감을 고조 시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루머를 바탕으로 아이폰15의 변화될 모습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USB-C
이번 신형의 가장 큰 변화 중에 하나라면 기존 '라이트닝 포트'가 사라지고 USB-C 포트가 탑재 된다는 것 입니다.
이미 맥북이나 아이패드에는 USB-C 포트를 탑재하고 있었지만 유독 아이폰에만 라이트닝 단자를 고집하던 애플도 휴대기기 충전단자를 통일 하려는 EU 규제에 결국 백기를 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C 타입 케이블을 아이폰에도 사용할 수 있어 여러개의 충전 케이브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패드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반가운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우려스러운 부분은 기존 케이블과 100% 호환이 아닌 애플 MFi 인증 방식으로 대체 될 거란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 MFi 인증을 못 받은 케이블에서는 데이터 통신 속도가 저하되고 충전 속도 역시 제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USB-C 타입 단자 지원의 강점도 많이 희석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C타입 케이블을 못 쓰고 애플 MFi 인증 받은 고가의 케이블을 따로 구매를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에서 사용하는 C타입 케이블과 과연 호환이 될지도 궁금 합니다.
이런거 보면 확실히 애플 스럽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것 같네요. 이런 행동을 두고 EU 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또 태클을 걸지 아니면 일단 단자는 통일 했으니 디테일한 부분은 그냥 눈감아 줄지 궁금 합니다.
2. 울트라 라인 추가
그동안 아이폰 시리즈에서 가장 고가의 모델은 '프로 맥스' 였습니다. 아이폰 라인업을 보면 '일반 - 플러스 - 프로 - 프로 맥스' 이렇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15 같은 경우 '프로 맥스' 라인이 사라지고 '울트라' 모델로 대체 된다는 루머와, 프로 맥스 모델도 나오면서 동시에 그 보다 상위 라인인 '울트라'가 추가 된다는 루머가 나오고 있습니다.
프로 맥스를 두고 그 보다 더 강력한 울트라 모델이 나온다고 하면 정말 스펙 그리고 가격이 괴물급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 프로 맥스 정도만 해도 상당히 강력한 스펙과 가격 때문에 부담스러운데 더 강력한 모델이 추가 된다면 이제 아이폰 사는 부담은 더 커질 것 같습니다.
울트라 모델 같은 경우 광학 줌 기능을 제공하는 잠망경식 카메라 모듈, 더 많은 메모리와 저장용량, 그리고 업그레이드형 A시리즈 칩셋의 탑재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울트라 모델은 기본 가격이 200만원을 넘어서 시작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Z폴드5와 가격으로 맞짱을 뜨지 않을까 싶네요.
3. 다이내믹 아일랜드
아이폰 14가 나올때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모았던 기능중에 하나는 다이내믹 아일랜드 였습니다. 카메라 구멍으로 화면이 가려지는 부분을 편의 기능과 반응형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는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술은 초반에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 잡기에 충분 했습니다.
저도 처음 볼때는 정말 신기 했지만 지금은 그때와 같은 신기함은 많이 사라진 상태 입니다.
그래도 이전에 보지 못했던 기능이라 아이폰14를 대표하는 기능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14 유저가 모두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애플의 급나누기 전략으로 일반, 플러스 모델은 사용할 수 없고 프로, 프로 맥스 모델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노치 디자인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펀치홀이 적용된 프로 라인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반, 플러스 모델 사용자들에게는 그림의 떡 같은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15 에서는 전 모델에서 기존의 노치가 빠지고 펀치홀 카메라 방식으로 바뀌면서 다이내믹 아일랜드 역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디자인
기본 디자인에서는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IT 팁스터로 유명한 아이스유니버스 트위터에 올라온 아이폰 15 렌더링 이미지를 보면, 두께는 전작인 아이폰14 프로맥스보다 더 두꺼워지지만 카메라 범프가 더 얇아져 카메라를 포함한 두께는 더 얇아진다고 합니다.
베젤도 전작보다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이폰14 프로맥스와 아이폰15 프로맥스의 사이즈를 비교하면 가로(77.6mm·76.73), 세로(160.7mm·159.86mm), 두께(7.85mm·8.25mm) 카메라두께(4.18mm·3.59mm), 카메라 포함 두께(12.03mm·11.84mm) 입니다.
그리고 측면에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이 추가된다는 소식 입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은 탭틱 엔진을 통해 버튼을 직접 누르지 않고 가벼운 터치만 해도 마치 실제 버튼을 누른 듯한 효과를 주는 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WiFi 6e 칩이 탑재되어서 인터넷 속도의 향상도 예고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 나누기 전략 때문에 프로, 프로 맥스(울트라) 라인에만 WiFi 6E 칩이 탑재될 가능성도 있다는 예상 입니다.
이상으로 그동안 나온 루머를 바탕으로 아이폰 15의 변화될 모습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소식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