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삼성월렛(페이) 사용가능? 별 의미 없는 이유
- 스마트폰/뉴스(News)
- 2024. 8. 20. 20:50
스마트폰 시장을 호령하는 아이폰이 요즘 유럽에서 신나게 두드려 맞으면서 백기투항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유지되었던 폐쇄적인 부분들이 자의가 아닌 외부의 압박에 의해서 서서히 풀려나가는 모양새 입니다.
아이폰15 시리즈 USB-C 도입에 이어서 이번에는 뜬금없이 아이폰 애플페이 외 다른 간편 결제 방식 사용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애플은 14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아이폰 iOS 18.1 버전부터 보안 요건을 충족한 외부 간편 결제 서비스도 아이폰의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을 활용할 수 있다고 공지했습니다.
그동안 아이폰은 무조건 애플페이를 써야 했는데 이제 이런 폐쇄적인 정책이 무너지면서 구글페이, 삼성월렛(페이) 같은 외부의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그동안 애플은 보안을 이유로 자사 서비스인 애플페이 외 타사 서비스는 차단해왔는데,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을 위시한 규제당국이 애플의 독점적 지위를 지적하며 압박한 결과 결국 이런 재미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아이폰에서도 기술적으로는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아이폰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란 상상을 한적이 없어서 진짜로 실현된다면 상당히 신기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해 결제하는 일은 아마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누구 좋으라고?
애플페이가 국내에 서비스를 시작하면 지금 사용 가능하지만 사실 지원되는 카드는 현대카드 뿐이 없고 교통카드 기능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애플페이가 한국에 상륙하면 뭔가 엄청난 일이 일어날것이라고 호들갑을 떨었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그저 찻잔속의 태풍에 불과한 듯 보입니다.
라이벌인 삼성페이와 비교하면 정말 조족지혈에 가까운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 만약 아이폰에 삼성페이 사용이 가능하다면 아이폰 유저 입장에서는 정말 쌍수를 들고 환영을 할겁니다.
사실 갤럭시 사용자 중에서 저를 포함해서 상당히 많은 비율이 삼성페이 때문에 아이폰으로 못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갤럭시 판매에 있어서 정말 핵심중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삼성월렛을 삼성에서 뇌가 있다면 절대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지 않을 겁니다.
아이폰에서 삼성월렛 서비스가 구현되는 순간 저를 포함해서 상당히 많은 갤럭시 유저들이 넘어갈테니 말입니다.
애플페이나 다른 페이 시스템과 달리 삼성월렛은 수익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삼성월렛으로 삼성이 막대한 수익을 얻고 있다면 생각해 볼 수 있으나, 현재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성은 사실상 제로(0)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이 목적이 아닌 충성스러운 갤럭시 유저들이 떠나가지 못하게 하는 락인 효과의 목적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삼성페이 서비스가 2015년 시작되었는데 그 이후 지금까지 쭉 카드사로부터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되었지만 여전히 지지부진하고 현대카드만 지원되는 이유도 이런 결제 수수료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애플도 삼성처럼 한국에서 카드 결제 수수료 무료 정책을 들고 나왔다면 지금 애플페이가 삼성월렛을 위협하는 강력한 경쟁자로 급부상을 했을 겁니다.
하지만 삼성과 비교해서 높은 수수료(최대 0.15%) 정책으로 카드사와의 협상에 난항을 겪다 보니 여전히 국내에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 입장에서는 애플의 이런 고압적인 자세가 오히려 고마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한국 시장을 장악한다고 미친적하고 삼성같은 무료 수수료 정책을 펼쳤으면 삼성에서 상당히 긴장했을 겁니다.
이런 상황인데 삼성이 누구 좋으라고 아이폰에 삼성월렛을 지원하는 바보같은 행동은 하지 않을 겁니다.
MST 미지원
애플페이 결제방식은 NFC , 삼성월렛은 NFC + MST 두 가지 방식을 다 지원 합니다.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지 못하는 이유는 카드 수수료, 지원카드 부족도 있지만 NFC 결제만 가능하다는 것도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삼성월렛은 NFC 뿐만 아니라 MST 방식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 사실상 결제가 안되는 곳이 없습니다. 저도 지금 오랜시간 사용했지만 국내에서 삼성페이로 결제가 안된 곳을 본적이 없습니다.
시골 오지에 있는 가게에서도 카드 결제기만 있다면 다 결제가 가능 합니다.
그런데 애플페이는 최신 NFC 기기가 무조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안되는 곳이 더 많아서 사실상 반쪽짜리 결제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애플페이에서 삼성월렛이 지원된다고 하더라도 아이폰이 MST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 별 의미가 없습니다.
어차피 지금처럼 NFC 결제 기기에서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삼성페이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을 하나도 활용할 수 없기에 아이폰에서 삼성페이 지원된다는 뉴스가 나온다고 해도 별 의미가 없는 것 입니다.
아이폰에서 NFC 기술 개방을 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 할 수 있지만 삼성페이 지원유무에 큰 의미를 두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