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010모닝, 엣지 디자인으로 태어나다!
- 자동차/시승기.리뷰
- 2009. 9. 4.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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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경차시장에서 1000CC로 새롭게 등장하면 기존의 마티즈의 인기를 넘어서 꾸준하게 사랑받는 모닝이 2010년형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점점 고유가로 인해서 기름값은 치솟고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주차전쟁이라는 이야기들을 들을때마다 한국처럼 좁은 땅 덩어리에서는 모닝같은 경차가 정답이다라는 생각이 저절로 듭니다. 작년에 프랑스를 다녀왔는데 그곳에서도 다양한 경차가 돌아다니는 것을 보았고 프랑스의 멋진 풍경과 스타일에 경차들의 모습이 오히려 다른 차량들 보다 더 잘어울렸던 것 같습니다. 엣지 있는 사람들이라면 럭셔리 고급차를 타야 하는게 아니라 스타일리쉬한 경차를 타는게 오히려 개성적이고 자기만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쉽게도 그동안 국내에 선보인 경차들은 디자인이 솔직하게 밋밋하고 별로 엣지 스럽지 않았기 때문에 무시받은 부분도 있는데 마티즈와 모닝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변한 2010년형 모닝을 보니 앞으로는 국내에도 스타일과 패션을 아는 부분들은 경차를 선택하는 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
그럼 엣지스러운 그녀(?)가 선택해줄것만 같은 달라진 2010년 모닝의 디자인을 살펴보러 가도록 하겠습니다.
달라진 모닝 SLX 스페셜 모델은 처음 볼때부터 전면에 있는 호랑이코 그릴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바로 기아자동차 패밀리라고 이야기 해주는 그릴, 이제 완전 적응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기아차 수석디자이너인 슈라이어에 의해서 탄생된 호랑이코 그릴, 기아의 패밀리룩 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한국차중에서 가장 고급스럽고 통일되게 만든 패밀리룩 디자인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헤드라이트의 디자인이 흡사 올챙이? 또는 헤성? 독수리? 느낌등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떠오르는데 경차의 귀여운 모습도 가지고 있으면서 강인한 모습도 내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측면을 보니 사이드실 몰딩이 눈에 띄고 무엇보다도 강렬한 블랙 럭셔리 휠이 눈에 들어옵니다. 흡사 플라워 모양의 휠이 이차는 '엣지' 있는 차라고 말해 주는 듯 합니다. 하얀색 자동차 컬러에 블랙 휠을 장착하니 가벼운듯 하면서도 무게감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그리고 주유 입구도 독특한 모양이 귀엽네요.
꽃의 모양을 형상화한 15인치 블랙 럭셔리 휠 - 2010모닝의 스타일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차에 절대 빠지면 안되는 LED 아웃사이드 미러가 적용되었습니다.
아우디TT가 생각나는 주유구..^^
블랙 하이그로시를 적용한 리어 가니쉬가 럭셔리 느낌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습니다. 후미등의 컬러도 블랙과 잘 조화가 되는 것 같네요.
블랙과 레드의 조화가 럭셔리한 모닝 후미등의 모습
그럼 최근에 TV에서 방송되고 있는 CF를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캥거루의 등장도 신선 했지만 유모차에 달려 있는 블랙 럭셔리 휠을 보면서 뒤집어 졌답니다.ㅎㅎ 기아차가 요즘들어서 CF를 동물로 하기로 작정을 한것 같네요. 동물 애호가들은 왠지 기아차를 구매해 줘야 할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2010모닝 CF
거울에 반사된 2010모닝입니다. 왠지 스타일리쉬하게 보이지 않나요? 그 옆에 서 있는 분도 같이 말이죠.ㅋ
이제 '엣지(Edge)'있게 변한 외형 디자인을 살펴 보았으니 내부는 또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을 해봐야 겠습니다.
처음 모닝을 타게 되면 보이는 라임칼라 포인트! 저는 그다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전 그냥 올 블랙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그래도 라임으로 포인트를 주어서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원형 라임서클도 잘 어울리고요.^^ 스티어링휠은 포르테쿱에서도 보았던 디자인이네요. 패밀리 핸들로 나가나 봅니다.
실제로 앉아보니 공간도 넓직하고 아주 여유로왔습니다. 중형차가 부럽지 않았고 기아를 만질때의 손의 자유로움도 상당히 컸습니다.
고급스러웠던 4단 스텝게이트 변속기
완전 마음에 들었던 4단 자동변속기입니다. 디자인도 경차 답지 않게 강인했습니다. 꼭 기어박스 외형재질이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느낌이어서 상당히 단단한 느낌이 들었고 작동할때도 스텝케이트 방식이라 손맛(?)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스텝게이드 스타일 변속기 사용하면 그냥 밋밋한 일자형 변속기를 사용하면 너무 재미없습니다.^^ 일자형 제품을 사용했다면 좀더 밋밋했을 부분을 스탭게이트를 적용시켜서 고급스러움과 운전의 편리함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기능 되는 폴딩키
자동차키는 혹시 스마트키? 이랬지만 경차에서 스마트키를 욕심내는 건 좀 오버스러운 것 같아서 그냥 씩 웃었는데 그럼에도 그냥 단순한 키가 아니라 폴딩방식의 키라서 나름 고급스럽고 신기합니다. 폴딩방식의 키를 가지도 다니면 사람들이, 특히 아이들이 완전 신기해 하더군요. 아이들 놀릴때 요긴하게 쓰이는 소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넣다 뺐다 하는게 게임기능 같아서 심심할때마다 손에 넣고 장난을 하곤 했습니다.
평소에는 이렇게 넣고 있다가
버튼을 누르면 뿅~ 하고 나오는 폴딩 방식입니다. 이거 은근히 중독성 있어서 돌아 다니면서도 뿅~ 장난 하니까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들이 무척 신기해 하더군요.
알루미늄 패달을 사용해서 발맛이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시각적으로도 럭셔리함은 물론이겠죠?^^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이 룸미러에 들어가 있습니다. 화질 엄청 좋고 실제로 보면서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남성이나 여성분들 중에서 주차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친구가 되어줄 것만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게 있어도 보지를 않게 되더군요. 습관이 안되니까 말이죠. 하지만 오래 타게 된다면 이 친구를 믿고 편안하게 목 안돌리고 주차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경차임에도 기대하지 않았던 Ipod 단자가 있었습니다.(선입견이죠) 제가 차를 받으면 제일 먼지 살펴보는 단자인데, 이게 있으면 MP3플레이어를 직접 자동차에서 조절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그리고 또 자동으로 충전도 되고 그러니 말이죠. 시승하면서 역시 제가 즐겨 듣는 음악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디오 컨트롤러, 일반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차에서 보던 동일한 디자인이라 그런지 별 감흥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차량의 오디오 컨트롤러는 너무 밋밋하고 촌스러워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내차량에서는 마음에 든 제품을 본 적이 없는데 앞으로 기아차가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기 위해서라면 이런 부분에서도 좀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풀오토에어컨이 들어 있네요. 동그란 라임컬러가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센터페시아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에코모드로 경제운전 하자
모닝의 운전석 계기판입니다. 트립컴퓨터의 모습도 보이고, 작고 아담하지만 있을 건 다 있는 디자인입니다. ECO모드도 표시가 되기 때문에 빨간색 녹색으로 바뀌는 컬러를 보면서 본인의 운전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주행중에 녹색등에 불이 들어와야지 안심하게 되더군요. 그냥 컬러의 변화일 뿐인데 은근히 운전자를 경제안전주행하게 만들어 주더군요.^^
뒷좌석의 모습입니다. 역시나 라임컬러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뒷좌석 헤드레스트는 분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달라진 2010년형 모닝의 모습을 실제 사진을 보면서 살펴 보았습니다. 어떻게 엣지 스러운가요?^^ 아무리 엣지가 있어도 경차에서 이게 빠지면 의미가 없습니다. 뭔지 궁금하시죠? 바로..
17.4km/l 의 높은 연비
연비 부분을 살펴보면 이렇게 윈도우에 경형이라고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연비도 17.4km/l 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차량인, 이번에 새롭게 출시가 되는 또 다른 강력한 경쟁자인 GM대우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17.0km/l보다 더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비나 디자인과 여러 부분에서 모닝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선의의 경쟁을 펼칠것으로 예상하는데 둘다 각각 개성적인 부분이 많아서 소비자들의 좋아하는 선호도도 큰 차이를 보일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좀더 다양한 경차들이 선보여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욱 많아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욕심같아서는 기아차에서 BMW미니와 같은 좀더 클래힉한 경차 모델을 하나 선보여 주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아직 국내시장에 현대차가 경차를 선보이지 않고 있는데 이 부분도 좀 섭섭한 부분이 있답니다. 현대차가 만드는 경차인 i10도 곧 국내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1800원을 넘나드는 고유가 시대에는 아직 고가라서 접근하기 어려운 하이브리드보다는 역시 경제적인 경차가 정답!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모닝같은 경차가 정답!
이상으로 살펴본 모닝은 경차이기 때문에 스타일은 볼게 없다라는 잘못된 고정관념을 많이 희석 시켜주었습니다. 외국에 다니면서 본 멋진 디자인의 경차들을 보면서 저런 차량들이 한국에 있다면 엄청난 인기를 끌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는데 2010모닝을 보니 완전히 만족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외국에다 소개해도 될 정도의 깜찍하고 멋스런 디자인이 마음에 듭니다. '엣지' 라는 단어가 최근에 갑자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리고 그 단어가 퍼진 드라마에서는 온갖 럭셔리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페라리가 등장하는등 엣지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서 돈으로 승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엣지'란 무조건 럭셔리라고만 말할 수 없습니다. 모닝같이 합리적인 가격에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그리고 환경과 에너지까지 생각하는 차량이 진정한 "엣지카" 아닐까요?^^
다음시간에는 시승느낌과 여러가지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
참고로 모닝이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대상 수상 기념으로 아이팟 나노 8GB이벤트가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주위에서 모닝을 구입하신 분이 계시는데 아아팟나노 제품을 기다리고 있더군요. 아이팟 터치였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들었답니다. 이왕 구입하실거면 아이팟 나노를 주는 9월에 구입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거울에 반사된 2010모닝입니다. 왠지 스타일리쉬하게 보이지 않나요? 그 옆에 서 있는 분도 같이 말이죠.ㅋ
이제 '엣지(Edge)'있게 변한 외형 디자인을 살펴 보았으니 내부는 또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을 해봐야 겠습니다.
처음 모닝을 타게 되면 보이는 라임칼라 포인트! 저는 그다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전 그냥 올 블랙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그래도 라임으로 포인트를 주어서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원형 라임서클도 잘 어울리고요.^^ 스티어링휠은 포르테쿱에서도 보았던 디자인이네요. 패밀리 핸들로 나가나 봅니다.
실제로 앉아보니 공간도 넓직하고 아주 여유로왔습니다. 중형차가 부럽지 않았고 기아를 만질때의 손의 자유로움도 상당히 컸습니다.
고급스러웠던 4단 스텝게이트 변속기
완전 마음에 들었던 4단 자동변속기입니다. 디자인도 경차 답지 않게 강인했습니다. 꼭 기어박스 외형재질이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느낌이어서 상당히 단단한 느낌이 들었고 작동할때도 스텝케이트 방식이라 손맛(?)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스텝게이드 스타일 변속기 사용하면 그냥 밋밋한 일자형 변속기를 사용하면 너무 재미없습니다.^^ 일자형 제품을 사용했다면 좀더 밋밋했을 부분을 스탭게이트를 적용시켜서 고급스러움과 운전의 편리함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기능 되는 폴딩키
자동차키는 혹시 스마트키? 이랬지만 경차에서 스마트키를 욕심내는 건 좀 오버스러운 것 같아서 그냥 씩 웃었는데 그럼에도 그냥 단순한 키가 아니라 폴딩방식의 키라서 나름 고급스럽고 신기합니다. 폴딩방식의 키를 가지도 다니면 사람들이, 특히 아이들이 완전 신기해 하더군요. 아이들 놀릴때 요긴하게 쓰이는 소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넣다 뺐다 하는게 게임기능 같아서 심심할때마다 손에 넣고 장난을 하곤 했습니다.
평소에는 이렇게 넣고 있다가
버튼을 누르면 뿅~ 하고 나오는 폴딩 방식입니다. 이거 은근히 중독성 있어서 돌아 다니면서도 뿅~ 장난 하니까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들이 무척 신기해 하더군요.
알루미늄 패달을 사용해서 발맛이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시각적으로도 럭셔리함은 물론이겠죠?^^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이 룸미러에 들어가 있습니다. 화질 엄청 좋고 실제로 보면서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남성이나 여성분들 중에서 주차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친구가 되어줄 것만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게 있어도 보지를 않게 되더군요. 습관이 안되니까 말이죠. 하지만 오래 타게 된다면 이 친구를 믿고 편안하게 목 안돌리고 주차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경차임에도 기대하지 않았던 Ipod 단자가 있었습니다.(선입견이죠) 제가 차를 받으면 제일 먼지 살펴보는 단자인데, 이게 있으면 MP3플레이어를 직접 자동차에서 조절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그리고 또 자동으로 충전도 되고 그러니 말이죠. 시승하면서 역시 제가 즐겨 듣는 음악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디오 컨트롤러, 일반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차에서 보던 동일한 디자인이라 그런지 별 감흥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차량의 오디오 컨트롤러는 너무 밋밋하고 촌스러워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내차량에서는 마음에 든 제품을 본 적이 없는데 앞으로 기아차가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기 위해서라면 이런 부분에서도 좀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풀오토에어컨이 들어 있네요. 동그란 라임컬러가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센터페시아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에코모드로 경제운전 하자
모닝의 운전석 계기판입니다. 트립컴퓨터의 모습도 보이고, 작고 아담하지만 있을 건 다 있는 디자인입니다. ECO모드도 표시가 되기 때문에 빨간색 녹색으로 바뀌는 컬러를 보면서 본인의 운전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주행중에 녹색등에 불이 들어와야지 안심하게 되더군요. 그냥 컬러의 변화일 뿐인데 은근히 운전자를 경제안전주행하게 만들어 주더군요.^^
뒷좌석의 모습입니다. 역시나 라임컬러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뒷좌석 헤드레스트는 분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달라진 2010년형 모닝의 모습을 실제 사진을 보면서 살펴 보았습니다. 어떻게 엣지 스러운가요?^^ 아무리 엣지가 있어도 경차에서 이게 빠지면 의미가 없습니다. 뭔지 궁금하시죠? 바로..
17.4km/l 의 높은 연비
연비 부분을 살펴보면 이렇게 윈도우에 경형이라고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연비도 17.4km/l 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차량인, 이번에 새롭게 출시가 되는 또 다른 강력한 경쟁자인 GM대우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17.0km/l보다 더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비나 디자인과 여러 부분에서 모닝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선의의 경쟁을 펼칠것으로 예상하는데 둘다 각각 개성적인 부분이 많아서 소비자들의 좋아하는 선호도도 큰 차이를 보일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좀더 다양한 경차들이 선보여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욱 많아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욕심같아서는 기아차에서 BMW미니와 같은 좀더 클래힉한 경차 모델을 하나 선보여 주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아직 국내시장에 현대차가 경차를 선보이지 않고 있는데 이 부분도 좀 섭섭한 부분이 있답니다. 현대차가 만드는 경차인 i10도 곧 국내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1800원을 넘나드는 고유가 시대에는 아직 고가라서 접근하기 어려운 하이브리드보다는 역시 경제적인 경차가 정답!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모닝같은 경차가 정답!
이상으로 살펴본 모닝은 경차이기 때문에 스타일은 볼게 없다라는 잘못된 고정관념을 많이 희석 시켜주었습니다. 외국에 다니면서 본 멋진 디자인의 경차들을 보면서 저런 차량들이 한국에 있다면 엄청난 인기를 끌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는데 2010모닝을 보니 완전히 만족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외국에다 소개해도 될 정도의 깜찍하고 멋스런 디자인이 마음에 듭니다. '엣지' 라는 단어가 최근에 갑자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리고 그 단어가 퍼진 드라마에서는 온갖 럭셔리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페라리가 등장하는등 엣지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서 돈으로 승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엣지'란 무조건 럭셔리라고만 말할 수 없습니다. 모닝같이 합리적인 가격에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그리고 환경과 에너지까지 생각하는 차량이 진정한 "엣지카" 아닐까요?^^
다음시간에는 시승느낌과 여러가지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
참고로 모닝이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대상 수상 기념으로 아이팟 나노 8GB이벤트가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주위에서 모닝을 구입하신 분이 계시는데 아아팟나노 제품을 기다리고 있더군요. 아이팟 터치였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들었답니다. 이왕 구입하실거면 아이팟 나노를 주는 9월에 구입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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