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미국자동차 시장의 승자, 현대기아차 그룹
- 자동차/이야기
- 2010. 1. 6. 11:14
반응형
2009연말 부터 시작해서 2010년 연초까지 여러가지 바쁜일도 있고 연말 연초 이펙트라 그런지 쉽게 글을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정신을 추스리고 새로운 2010년을 열어야 겠네요. 2010년이 시작되어도 전세계는 다양하고 신기한 뉴스를 쏟아내고 있고 그런 기사들을 보고 있자니 저도 재미있는 내용들은 앞으로 농땡이 치지 않고 열심히 소개를 해드려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재가 좋아하는 자동차 분야의 뉴스인데 전세계와 국내 자동차 시장이 2010년에는 아주 빠르게 변할 것 같은데 그런 의미에서 2009년 북미시장의 전체적인 자동차 판매량을 한번 살펴보고 과연 어떤 자동차 회사들이 좋은 활약을 펼쳤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표 출처: 오토 블로그)
미국 시장의 2009년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을 보면, 표에서 보듯이 모든 회사들의 판매량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말 2009년에는 자동차 회사들로 치자면 암흑의 시기였다고 볼 수 있지만 또 한번 생각해 볼게 남의 불행은 누군가의 행복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런 암흑속에서 좋은 시기를 보낸 회사들이 있습니다. 표에서 보시면 상단에 녹색으로 표시된 곳을 보실 수 있는데 이들 자동차 회사들이 유일하게 마이너스 판매량이 아닌 플러스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전 별로 놀라지 않았지만..^^:) 한국 자동차 회사인 기아차와 현대차가 나란히 2,3위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1등을 일본기업인 스바루가 차지했다는 것입니다. 2009년 월별 판매량을 볼때 현대 기아차와 함게 좋은 성적을 보여 준 곳이 스바루인데 결국은 1위를 차지 했습니다.
2009 미국 자동차 판매량의 승자 현대기아차 그룹?
현대차는 작년보다 8.29% 올라서 약 30만대를 판매했고 기아차는 9.75%를 올려서 43만5천대를 판매했습니다. 이 둘을 합치면 약 73만대 가량이 되는데 그렇게 하면 미국에서 전채 판매량 7위를 기록하게 됩니다. 미국에서 판매 5위정도 안으로 들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높은 판매 신장을 기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리 쉬워 보이지만은 않습니다. 현재로는 6위 77만대를 기록한 닛산을 제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네요. 그리고 2010년에 지금보다 더 좋은 활약을 펼치면 5위 93만대를 기록한 크라이슬러도 제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2009년에는 현대기아차에게 여러가지 유리한 정책들이 미국에서 진행 되었고 GM이 흔들리면서 어부지리 효과도 어느정도 받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2010년에는 2009년과 같은 모습을 보여 주기가 좀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GM도 혹독한 구조조정을 통해서 몸집을 줄이고 비상의 준비를 하고 있고 일본업체들도 다신 전열을 제정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한 일본 메이저 3사가 국내 공략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현대기아차가 본진에서 예전 처럼 땅집고 헤엄치기식의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현대기아차가 미국 자동차 판매량에서 선두를 기록하는 것을 보는 것은 참 감개무량 한 것 같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LA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는데 이렇게 선두권에 들어와서 두각을 나타내는 회사가 되었으니 말이죠. 저도 보면서 놀라곤 합니다. 비록 한국에서는 현대기아차가 국민들에게 엄청 욕을 먹고 있지만 그래도 욕이라도 먹고 미국에서 죽 썼으면 더 화가날 듯 한데 그래도 욕먹도 선두권을 차지 했으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언제쯤 국내에서도 욕 안 먹고 존경받는 회사가 될 수 있을지, 이제는 예전처럼 땅짚고 헤엄치기 식의 장사도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국내진출로 물 건너갔으니 미국이니 해외시장만 신경쓰지 말고 대한민국 시장도 이제 신경좀 써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러다가 본진을 일본업체 한테 털리고, 민심 이동하고 그러면 글로글 탑3의 꿈은 커녕 탑10, 아니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영원히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2010년에도 2009년 처럼 마이너스 판매량이 아닌 플러스 성장으로 상위권을 유지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2009 미국 자동차 판매량 상승률 1위는 일본 스바루
표에서 주목할 것은 일본 업체인 스바루의 약진인데 2009 판매량 상승률에서 15.43%로 1등을 차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일반인들에게 스바루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약한 편인데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친숙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9년 여러 자동차 탑10에서 스바루 아웃백 SUV 가 좋은 성적을 기록했는데 개인적으로 한번 스바루 자동차를 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국내에서도 출시를 하게 되면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환영 받을 것 같기는 한데 브랜드 인지도가 품질보다 우선하는 국내 시장에서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서 판매량에서는 미국처럼 좋은 모습을 보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여러 자동차들이 치열하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쟁하는 미국 시장이 이럴때 보면 참 부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뉴스를 보니 스바루가 한국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네요. 현대기아차로서는 점점 옛날이 그리워 질것 같습니다.^^)
스바루
스바루 포레스터
스바루 아웃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