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동차 메이커 서열은?

반응형

        오늘 제가 가끔 가는 자동차 사이트에 재미있는 그림을 보았습니다. 세계 자동차 메이커 서열은? 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글인데 글은 한 글자도 없는데 그림으로 정말 복잡한 세계 자동차 메이커간의 이해 관계라든가 상황을 아주 재미있게 설명해 놓은 자료가 있더군요. 자동차에 대해서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그림을 보면 아주 재미있어 하실거 같네요. 모르시는 분들한테는 뭐 봐도 이게 뭐야 하시겠지만 말이죠^^;. 한참 보니까 아주 쉽게 그것도 재미있게 나와 있어서 블로그에 소개할려고 합니다. 출처는 00드림이고 만드신 분은 9fix님이 시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든이. 9fix

현대/기아

이 그림을 보고 있으면 한국차들의 서럼움을 느낄 수 있는게 현대 기아차를 보면 일본차들에게 자칭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데 당사자인 혼다나 도요타는 싸구려 자동차라고 생각하고 BMW 에 대해서 나와 있는 표현은 요즘 제네시스등 차는 점점 크게 만드는데 가격은 싸다는걸 풍자는 표현같고요. 그거에 대해  bmw 는 ? 이런 표현을 쓰면서 누구? 현대가 뭔지도 모른다는 식으로 무시하고요.  그래도 그나마 큰소리를 칠 수 있는 상대는 지엠대우나 르노삼성 상하이쌍용등 국내기업들이네요. 현대는 이제 이들과 논다는 것 자체가 수치스럽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일제차인 미쓰비시에게 예전과 달리 내가 언제 거기 제자였지? 냐는 식으로 오리발을 내밀고요. 이제 예전의 스승인 미츠비시와 엮이는 건 싫다는 거겠죠.ㅎㅎ 아무리 그래도 현대가 미츠비시의 가르침으로 지금까지 커온건 인정해야 겠죠. 미츠비시의 지금 신세가 처량하게 보입니다. 제자에게도 버림을 받는 처지니까 말이죠. 쌍용은 중국회사인 상하이 기차로 넘어간 이후로는 중국차의 싸구려 이미지의 오명이 떠나가질 않는군요.

르노/닛산

르노를 보면 르노삼성을 앵벌이용으로 생각한다는게 재미있네요. 게다가 삼성은 닛산에게 너는 내 운명이라고 하는데 완전 무시 당하고.. 여기서 닛산을 르노의 부하정도로 표현 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 정도 아닌것 같습니다. 뭐 예전의 닛산의 위상을 생각하면 수치스러운 일이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르노와 대등한 관계 정도는 되지 않을까요? 닛산이 경영자가 경영을 잘 못해서 그렇지 기술력이나 이런 부분은 오히려 르노보다 한수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닛산이 르노와 연합 하면서 오히려 좀더 퇴보된 느낌이 듭니다. 뭐 카로로스 곤 회장이 들어와서 정상화 시킨건 뭐 할말이 없는데 닛산 고유의 아이덴티티가 없어졌다고나 할까요. 르노와 섞이면서 컬러를 잊어 버린거 같아 안타깝네요. 그래서 왠지 닛산은 일제차의 느낌이 혼다나 도요타 보다는 좀 덜나는거 같습니다. 그런건 아무래도 손해죠. 자동차에서 일본차의 이미지는 아주 좋기 때문이죠. 유럽차도 독일차나 이미지가 좋지. 프랑스는 좀...

포드

포드에 대한 부분도 재미 있는데요. 랜드로버를 산것에 대해서 후회하고 있고 나름대로 야심차게 인수한 재규어 마저 죽쓰고 있는 입장에서 매각을 하려고 하지만 카리스마 재규어의 절규가 우습네요. 중국회사한테만은 팔지 말아달라는 말이 재미있기는 하지만 냉혹한 기업 현실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크라이슬러가 벤츠한테 예전의 로멘스를 떠올리며 하는 말이나 그것에 대해서 무척 기억하기 싫은 과거로 생각하며 불쾌해 하는 벤츠의 모습도 재미 있습니다. 다임러-크라이슬러 연합이 될때만 해도 장미빗 미래를 기대했는데 결과는 참담했고 결국은 연합은 깨지고 말죠. 대체적으로 미국 회사인 지엠이나 크라이슬러나 포드나 그림에서 나오는 것 처럼 상황이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폭스바겐/포르쉐
 
유럽쪽에서는 폭스바겐과 포스쉐의 끈끈한 형제애를 느낄 수 있네요. 서로에 대해서 자랑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특히 폭스바겐이 포르쉐에게 하는 '존내 빠른 우리형' 이글 보면서 엄청 웃었습니다.ㅋ
신문에 보니까 포르쉐가 폭스바겐을 인수 한다는 기사를 본것 같은데 .. 이 두 기업의 유착 관계는 뭐 아주 오랜된 거죠. 포르쉐 가문이 폭스바겐의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도 그렇고 뭐 거의 가족같은 기업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한장의 그림이 복잡한 세계 자동차 시장에 대해서 간결하면서도 쉽게 설명해 주어서 보면서 저도 새로운 부분을 알았네요. 모르시는 분들도 아마 보시면 대충 파악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이런 재미있는 그림을 재치있에 만들어 주신 9fix 님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현대/기아차가 다음에는 이 그림에서 좀더 멋진 위치에서 위풍당당한 모습으로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나머지 메이커들은 제가 잘 몰라서 그냥 넘어 갔습니다. 잘 아시는 분들 계시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