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LTE, LTE-A 뭐가 다른 걸까?
- 통신사 서비스/SKT
- 2013. 9. 25. 23:00
요즘 티비를 보면 통신사 광고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광대역 LTE'란 문구를 자주 접할 수 있는데 과연 광대역 LTE란 뭘까요? 저도 SKT T리포터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요즘 자주 볼 수 있는 '광대역 LTE'에 대해서 아리송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얼마전에 통신사들이 치열한 주파수 경쟁을 하면서 엄청난 돈을 들여서 주파수를 얻었다는 기사를 보신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 이후 등장한 것이 바로 '광대역 LTE'입니다.
그럼 이 문제의 문구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일단 저부터도 무척 궁금했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대역 LTE 뭐가 좋은거지?
제가 좋아하는 악동 뮤지션이 광고에서 요즘 열심히 밀고 있는 것이 광대역 LTE인데, 내용을 보면 기존의 단말기를 이용해서 10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KT의 입장에서는 그동안 SKT와 LG유플러스의 LTE-A 경쟁을 그저 손이나 빨면서 지켜봐야 하는 상황인데 그나마 이번에 주파수를 획득 함으로서 그나마 이 경쟁에 발을 들여 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대역 LTE는 그림에서 보는 유선광랜의 속도를 보여 줍니다.)
이젠 기존에 가지고 있는 LTE 단말기를 통해서 통신 3사 모두 광대역 LTE를 통한 최고 100메가 속도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KT는 20Mhz, LG U+는 2.6Ghz의 40MHz 그리고 SK텔레콤은 1.8Ghz 35MHz를 확보해서 어느 통신사에 있던 LTE 단말기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지금까지 느꼈던 최고속도인 75Mbps보다 33퍼센트 빠른 100Mbps의 속도를 즐기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단말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속도의 업그레이드가 제공되기 때문에 무척 반가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대역 LTE, LTE-A 보다 좋은건가?
요즘 갑자기 광대역 LTE 이야기가 나오니 LTE-A보다 더 좋은게 아닐까 생각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미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LTE-A는 100메가를 넘어서는 최고 150메가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LTE-A를 SKT는 2013년 6월부터 세계최초로 서비스 중이고 그 뒤를 이어 LG U+ 그리고 KT는 2013년 하반기나 되야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광대역 LTE는 SKT는 연내 수도권 서비스 예정이고, KT는 2013년 하반기 수도권 예정입니다. LG U+같은 경우는 아직 일정이 미정이라고 하네요.
SKT는 150메가의 LTE-A를 이미 전국 84개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그동안 작성했던 LTE 속도 유랑기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야 이미 SKT 갤럭시S4 LTE-A 단말기를 가지고 있기에 100메가에 미치지 못하는 광대역 LTE의 등장에 별다른 감흥은 없습니다. 한가지 다행인것은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5S가 LTE-A를 지원하지 않아서 LTE급의 속도만을 누릴 수 있나 했는데 광대역 LTE의 등장으로 그것보다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LTE-A를 지원하지 않아서 아쉬운 부분은 그걸로 만족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갤럭시노트3 서울 미디어 데이가 열리면서 그 화려한 막을 올렸는데 앞으로 나올 프리미엄급의 스마트폰은 전부다 LTE-A를 지원합니다. 현재 SK텔레콤은 갤럭시S4 LTE-A,엘지G2,베가 LTE-A 그리고 오늘 선보인 갤럭시노트3까지 통신사 중에 가장 많은 LTE-A 만말기 라인업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전주)
(춘천)
(서울)
LTE-A가 정말 속도가 빠른가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그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LTE-A 특공대를 하면서 서울 뿐만 아니라 지방까지 다니면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100메가 넘는 속도를 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집 앞에서 속도를 측정해도 100메가 넘는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속도를 경험 하신 분들은 광대역 LTE의 속도에는 만족을 못하실 것 같습니다.
더욱 기대되는 건 내년에 선보일 광대역 LTE-A
저는 이미 150메가의 속도를 충분히 경험 했기에 이제 제가 기다리는 것은 그것보다 더 빠른 내년 후반기에 계획중인 광대역 LTE-A입니다. LTE-A에 광대역이 들어 갔으니 그 스피드가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광대역 LTE-A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묶어 최대 150Mbps 속도를 내는 LTE-A 만과 단방향 20Mhz 주파수로 최대 150Mbps 속도를 내는 광대역 LTE망을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최고 속도 225Mbps의 놀라운 속도를 만들어냅니다.
SK텔레콤은 이미 세계 최초로 공인받은 CA(Carrier Aggregation)기술 기반으로 LTE-A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는데, 광대역 LTE-A는 1.8Ghz 대역의 광대역LTE를 800Mhz(KT 경우, 900Mhz)대의 이종 주파수와 결합하여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주파수를 묶어주는 CA 기술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에 선보일 예정인 SKT의 광대역 LTE-A 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년 이 맘때면 정말 200메가 넘는 벤치비 측정 속도를 보는 것도 꿈이 아닐 것 같네요.
하지만 지금 가장 빠른 속도를 원하신다면 그것은 LTE-A 입니다. 광대역 LTE-A가 선보이기 전까지 최고의 속도는 LTE-A입니다. 광대역 LTE의 등장과 유선 광랜 보다 빠른 LTE-A까지 소비자로서는 여러모로 즐거운 시절인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