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통형 유무선 기가공유기 디링크 DIR-868L 후기, KT기가인터넷
- IT리뷰/컴퓨터
- 2016. 4. 12. 18:37
ADSL을 거쳐 VSDL를 넘어 정말 꿈 같은 속도를 보여주었던 환상의 광랜 100Mbps 의 시대를 살다가 이젠 기가인터넷 시대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광랜만 해도 충분하다 생각하면 살았지만 사람의 욕심이란 것이 늘 좋은 것을 추구하기에 LG U+ 광랜을 오랜 시간 사용하다가 KT 기가인터넷으로 넘어가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광랜은 LG U+, 기가인터넷은 KT가 성능이 제일 괜찮은 것 같아서 KT를 선택했습니다.(이 부분은 사는 지역에 따라 다르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 500메가와 1기가 사이에서 고민을 하다가 KT에서 마침 프로모션 중이라 비교적 적은 추가 요금을 내고 기가인터넷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KT 뭉치면 올레로 묶어서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기가인터넷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는 노트북이나 컴퓨터 역시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랜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유무선 공유기 역시 기가를 지원해야 한다는 점!
기가인터넷은 그에 맞는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의 기가공유기도 필수
아마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기가인터넷을 신청 하셨다면 그에 맞는 속도를 구현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같이 설치해줄겁니다. 하지만 기가인터넷의 성능을 더욱 높이 끌어 올리고 싶다면 따로 고급형 기가공유기를 구매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디링크 DIR-868L 모델 역시 유무선 기가공유기로 플래그십에 버금가는 탄탄한 성능을 갖춘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에 연연하는 저로서는 그에 따르는 고성능 공유기 선택은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게다가 플래그십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를 리뷰하다 보니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공유기 사용은 어찌면 꼭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가공유기도 성능이 나쁘지 않으니 무료로 제공한다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를 선택하셔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앞으로 기가인터넷 공유기 디링크 DIR-868L의 리뷰를 진행할 예정인데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개봉기와 함께 제품의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IR-868L 은 플래그십 제품으로 기가 와이파이 듀얼밴드 무선 공유기로 듀얼코어 CPU, 802.11ac 지원, 브로드컴 800Mhz 듀얼코어 CPU, 6개의 안테나, 메모리 DDR3 256MB, 5GHZ(1300Mbps/2.5GHZ(450Mbps) AC 1750Mbps 듀얼밴드 와이파이, 브로드컴 빔포밍 기술, 리얼기가 인터넷 서비스 완벽지원, IPTV 전용포드등 최첨단 기능으로 무장한 제품입니다.
박스 전면에 이런 특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단 다른 무선공유기와 다른 점이라고 하면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유기라 하면 길다란 안테나가 여기 저기 보이는데 이 제품은 그런 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기본적인 스펙들이 적혀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커다란 본체와 전원어댑터, 랜케이블(Cat 5e) 그리고 설명서등이 있습니다.
랜선을 Cat 5e로 제공을 하고 있는데 이왕이면 좀 더 고급형의 Cat 6로 제공했으면 더 감사했을 것 같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설명서와 빠른 설치 가이드가 있는데 굳이 설명서을 보지 않아도 설치에는 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쉬웠습니다.
설명서가 필요없는 초보자도 할 수 있는 쉬운 설치
아무래도 플래그십 모델이라 뭔가 설치가 좀 복잡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기가인터넷 개통전이라 기존에 사용하던 LG U+ 광랜에 테스트 삼아서 연결을 해봤는데 너무 쉽게 연결이 되서 깜짝 놀랐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IPTV 같은 경우 인터넷 설정에 들어가서 변경을 해줘야 IPTV를 볼 수 있는데 디링크 DIR-868L은 그런 설정이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냥 설명서에 있는대로 4번 포트에 IPTV 연결을 하니 바로 방송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는 NAS도 별 문제 없이 선 연결만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초보분들도 이 제품을 구매 하시면 전원 연결하고 기존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거 보고 그대로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혀 어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음각으로 새겨진 D-Link 로고, 예전부터 디링크 명성은 익히 들어왔기에 한번 사용해 보고 싶었는데 이번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더 기대하는 면이 있습니다.
후면 입출력 포트는 WAN 포트는 노란색 LAN 포트는 검정색입니다. 요즘 나오는 공유기는 입출력 포트가 컬러풀하게 나오는데 사실 별 의미는 없습니다. 파워 버튼이 보이고 상단에는 WPS 버튼과 USB 3.0 단자 1개가 보입니다.
3.0 단자를 제공한 것은 좋은데 1개가 아닌 2개가 아닌 것은 아쉽네요.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간이 NAS를 만들거나 프린트를 연결해서 네트워크 프린터를 만든다고 하면 2개의 USB 포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0 두개가 어려웠다면 하나는 3.0(외장하드) 하나는 2.0(프린트) 으로 해도 좋았을텐데 말이죠.
하지만 전 4테라 시놀로지 NAS를 이미 사용중이고 프린터 역시 집에서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1개만 있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공유기 같지 않은 디자인이 특징
앞서 이야기 하기도 했지만 이 녀석의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는 원통형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공유기가 비슷하게 네모난 본체에 안테나만 나와 있는 형태와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독창적이고 기존의 획일화된 공유기와 차별성을 보여줘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게다가 안테나가 내부에 숨어 있어서 인테리어용으로도 좋습니다.
다른 유무선 공유기들은 '내가 공유기다!' 이렇게 광고를 하지만 이 녀석은 일반인들이 보기에 공유기인지 바로 알아 차리기 어렵답니다.
(맥 프로를 직접 보지 않고 듣기만 했다면 이 녀석으로 아주 잠깐 착각할 수 있습니다. 애플 맥프로)
안테나가 없는 공유기라고?
아마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애플에서 만든 원통형 맥 프로가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가까이에서 살펴보면 아닌걸 알겠지만 멀리서 보면 뭔가 고가의 IT기기가 아닌가 하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게는 상당히 가볍고 안테나가 없어서 어디에든 쉽게 올려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튀어나온 외부 안테나가 아니라서 공간의 효율성도 좋은 편입니다. 내부에 6개의 안테나가 있는데(3Tx 3Rx 11AC 3개, 3Tx 3Rx 11N 3개. 총6개) 내부에 탑재해서 360도 무선 커버리지로 음역대를 최소화한게 특징입니다.
밖에서만 안 보이지 내부에는 있으니 안테나 없는게 아닌가 걱정하지 마세요 :)
하지만 안테나가 없다는 점이 저에게는 매력으로 다가오지만 안테나 개수로 성능을 평가하는 경향이 강한 대한민국에서는 내부 안테나가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선보이는 공유기를 보면 이게 공유기인지 흉기인지 모를 정도로 크기도 거대하고 안테나도 무식하게 큰 경향이 강한데 디링크 DIR-868L 처럼 안테나가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는 것이 성능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은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디자인도 깔끔하고 공유기 같지 않은 원통형 디자인이 디링크에서 계속 선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대세는 기가인터넷
기가인터넷을 경험하기 전에 광랜에서 잠깐 테스트를 해보았을때 확실히 기존 공유기에 비해서 속도도 빨라지고 끊김없이 안정적인 네트워크 지원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랜에는 과한 성능이라 할 수 있지만,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고 이젠 대세는 기가인터넷이라서 미래까지 생각한다면 충분히 투자할만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광랜보다 10배 빠른 KT 기가인터넷을 설치하기로 했는데 디링크 DIR-868L을 통해서 본격적인 기가인터넷 시대를 경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성능부분과 DIR-868L 활용기 리뷰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글:
시놀로지 NAS DS214 살펴보기, 개인 클라우드 구축
씨게이트 NAS HDD 4TB, NAS 전용하드(시놀로지DS214)
KT 올레 기가인터넷 설치가능지역 알아보기(가격,속도)
KT 기가VR (GIGA VR), 이젠 야구 생중계도 VR로 보는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