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본 LG V20, 매력적인 4가지 변화

반응형

갤럭시노트7에 이어서 하반기 스마트폰 대작의 마지막을 장식할 LG V20, 애플 아이폰7이 어제 동시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모두 각사의 프리미엄 라인업 모델이라서 시장의 관심이 집중이 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인 LG전자 V20를 직접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LG전자에서 선보인 스마트폰중에서 가장 디자인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V10 이라 후속 모델에 저절로 관심이 가더군요. 특히나 갤럭시노트7이  배터리 발화' 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라 V20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상당히 컸습니다.



LG V20 지난 7일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저도 같은 날 LG전자 서초 R&D 센터에서 진행된 신제품 발표회 현장에서 V20을 직접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V10에 대한 좋은 추억이 있기에 V20을 만나러 가는 발걸음도 상당히 설례였는데, 그럼 이제부터 직접 보고 만져본 V20에 대한 매력적인 변화 4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이번 V20의 외형적인 변화중에 가장 큰 것을 꼽자면 전작이 스테인레스 재질을 적용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알루미늄을 사용했습니다. 후면 커버는 항공기, 요트 등에 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AL6013) 소재를 적용했고, 상,하단에는 레이싱 헬멧 등에 쓰이는 ‘실리콘-폴리카보네이트(Si-PC, Silicone Polycarbonate)’ 소재를 사용해서 충격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충격에 강한 새로운 재질의 투입으로 '미국 국방부 밀리터리 스탠드(MIL - STD 810G)' 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늘 휴대하는 제품이라 파손에 대한 걱정이 크기에 보험이나 튼튼한 케이스를 추가로 구매해서 사용하는데 이렇게 충격에 강하게 만들어졌다는 것은 일단 안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외형을 살펴보면 후면에는 상단에 듀얼카메라가 위치해 있고 그 아래 홈버튼(지문인식 센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V10에서 볼 수 없는 로고가 하나 추가 되었는데, B&O Play 로고가 보이시나요? LG G5 에서 계속 접하다 보니 이젠 친숙한 로고가 되었는데, 세계적인 오디오 업체인 뱅앤울룹슨과 협업을 해서 오디오 기능을 강화했기에 B&O Play 로고를 붙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V20 로고가 보이네요. 프리미엄폰에 걸 맞게 통신사 로고는 보이지 않아서 비교적 깔끔한 뒤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측면에 보이는 볼륨버튼



좌측면에 보이는 이 버튼의 정체는 뭘까요? 혹시 모듈 분리를 위한 버튼일까요? 한때 V20도 모듈 방식으로 나온다는 루머가 있었기에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뭔가 하고 일단 눌러 보았습니다.



손톱으로 꾹 누르면 됩니다.



그러니 G5 처럼 하단이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후면커버가 벗겨 지네요. 한동안 배터리 일체형 제품만 사용해서 그런지 이렇게 후면 커버가 벗겨지는 것이 오히려 더 신기합니니다.



G5 부터 배터리에 세련된 옷을 입혔는데 V20도 예의는 아닙니다. 'Play More' 문구가 낮설지 않습니다. 검정바탕에 하얀색 글씨, 지금까지 본 배터리 디자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네요.


이렇게 배터리가 분리가 되기 때문에 보조배터리가 아닌 추가 배터리로 언제든지 교체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개의 배터리만 제공된다고 하는데 추가 배터리를 이벤트를 통해서 제공을 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배터리 부분은 확실한게 아니기 때문에 몇개를 제공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겠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3200mAh 로 V10에 비해서 200mAh 가 늘어났습니다. 3500mAh 정도의 용량을 원했기에 약간은 아쉬운 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탈착에서 예상 하셨듯이 V20는 방수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갤럭시노트7, 아이폰7 에서 모두 방수 기능을 제공하는 추세라서 이 부분 역시 아쉬웠습니다.



하단에 보이는 오디오 단자와 충전 단자가 보이는데 충전단자는 G5, 갤럭시노트7 과 같은 USB-C 타입으로 기존 마이크로5핀 단자와 다릅니다. 전용 충전기를 사용하거나 젠더를 통해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화면의 크기는 전작과 동일한 이형 디스플레이(5.7인치+)가 적용 되었습니다.

  

화면


5.7인치 QHD IPS 퀀텀 디스플레이(2560 × 1440, 513ppi)
세컨드 스크린(160 × 1040, 513ppi)5.7인치 QHD


크기


V10 159.6 x 79.3 x 8.6 mm  192g

V20 159.7 x 78.1 x 7.6 mm 174g


두께는 V10에 비해서 더 얇아졌고 무게 역시 가벼워졌습니다. V10에 대한 아쉬움중에 하나가 무겁고 큰 사이즈로 보는 분들이 있는데 V20은 그런 부분에서 개선이 있었습니다.


2. 스마트폰 최초 32비트 4개의 DAC, 최강의 사운드를 담다


LG전자는 G5에서  ‘B&O 플레이(B&O PLAY)’ 와 협업해서 만든 하이파이플러스 모듈을 통해서 스마트폰 사운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만족하지 않고 V20에서는 더 강력한 사운드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세계최초로 스마트폰에 4개의 DAC을 담아서 사운드 매니아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사운드 성능이라면 스마트폰에서는 음질의 끝판왕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4개의 DAC을 담아서 불필요한 화이트노이즈를 최대 50% 감소시키고 32비트 하이파이브 음원 재생 뿐만 아니라 일반 음원도 업스케일링을 통해서 더 좋은 사운드로 들을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사운드 체험을 할 수 있었는데 확실히 32비트 음원을 통해서 듣는 음원은 깊이감 뿐만 아니라 여러 면에서 뛰어난 것은 확실했습니다. 다른 경쟁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이런 부분은 청음을 통해서 바로 확인이 되더군요.


▲ 쿼드 DAC 개념도


V10은 32비트 싱글 DAC, 갤럭시노트7은 24비트 싱글 DAC를 적용해서 이들 제품과 사운드를 비교해 보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번들 이어폰에 가성비가 정말 뛰어난 제품을 제공한 LG전자는 이번 V20에  ‘B&O 플레이(B&O PLAY)’과 협업해서 만든 번들 이어폰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쿼트비트4로 봐도 될 것 같은데 디자인이나 성능이 그동안의 번들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황금귀가 아닌 저처럼 평범한 귀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B&O 번들 이어폰으로도 충분한 만족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V20은 사운드에 특화된 폰이라고 불려도 좋은게 4개의 DAC 탑재로 32비트 고음질을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레코딩에서도 일가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최초로 기존 대비 6.5배 정밀한 AOP 마이크 탑재로 음성 녹음을 좀 더 깨끗하고 선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스마트폰으로 음성녹음을 자주 하고 콘서트에 가거나 할 때 녹음을 하는데 아무래도 전문적인 녹음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녹음결과에 아쉬울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따로 고성능 녹음기를 구매할까도 생각해 봤는데 V20이 있다면 굳이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실제로 이날 현장에서 음악회 현장을 녹음한 파일을 들어보니 정말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녹음할때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해서 좀 더 전문적인 녹음이 가능합니다.


요즘 유튜브에 본인의 노래를 MP3 파일로 저장해서 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에게 꼭 필요한 스마트폰이 아닌가 싶네요. 사운드에 관해서는 할말이 많은 제품이라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좀 더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3. 전후면 광각 카메라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는 분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나면서 이젠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은 구매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V20은 사운드 뿐만 아니라 카메라도 강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G5에 적용 해서 높은 인기를 끌었던 광각 카메라를 후면 뿐만 아니라 전면에도 적용을 시켰습니다. G5의 광각 카메라를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면서도 전면에는 적용이 되지 않아서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V20은 그런 아쉬움을 해결했습니다. 



후면 135도 800만 화소, 전면 120도 500만 화소로 셀카를 촬영할때나 풍경을 찍을때 이젠 굳이 셀카봉을 사용하지 않아도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일반각



▲ 135도 광각


위 사진을 보면 일반각과 135도 광각의 차이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기에 이제 풍경을 찍거나 단체 사진을 찍을때 뒤로 물러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날 V20 프리젠테이션을 할때 후면 130도 광각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서 바로 현장에서 촬영하는 재미있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광각 모드로 취재중인 블로거들의 모습을 모두 담을 수 있었습니다.



전면 120도 화각의 광각 카메라로 인해서 이제 셀카 촬영때 더욱 많은 사람을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G5는 후면에만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다면 V20은 전면에도 듀얼카메를 장착 했기에 카메라 기능으로만 놓고 보면 국내에서 따라 올 스마트폰은 없다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캠코더에서나 볼 수 있는 흔들림방지 기능인 '흔들림 보정 기능(Steady Record 2.0)' 탑재 되었는데, 이 기능은 자이로 센서 기반의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기능에 프레임내 피사체 위치를 분석해 보정하는 ‘디지털 이미지 보정(DIS, Digital Image Stabilization)’ 기능이 더해져서 흔들리지 않는 안정된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음질 녹음이 가능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Hi-Fi Video Recording)’ 기능을 추가해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Hi-Fi Video Recording)’은 DVD나 전문 캠코더 오디오 녹음에 쓰이는 무손실 무압축 파일포맷인 LPCM(Linear PCM Audio)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시냇물이 흐르는 소리, 작은 발걸음 소리 등 현장의 세세한 소리를 동영상에 24비트 음질로 담을 수 있습니다.


V20은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촬영하거나, 사운드를 녹음하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스마트폰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에서 멀티미디어 성능에 있어서는 가장 뛰어난 모습을 하고 있다고 봐야 겠네요.


평소에 아이들 동영상을 자주 촬영하거나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할때가 많아서 그런지 V20은 정말 끌리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또한 가수들을 좋아해서 콘서트장을 자주 가는 팬들이라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실텐데 그런 분들에게 따 맞는 스마트폰입니다. 이젠 따로 무거운 캠코더를 가지고 다니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4. 세컨드 스크린, 안드로이드 OS 7.0 누가 탑재


세컨드 스크린은 오직 V시리즈에 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번 V20 에서는 V10  보다 더욱 더 개선된 사항으로 돌아왔습니다. 밝기는 더 높이고 글자 크기를 키워서 시인성을 개선했습니다.




V20 세컨드 스크린의 모습인데 G5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AOD(Always On Display)' 는 V20에서는 세컨드 스크린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폰 최초로 최신 '안드로이드 OS 7.0 누가' 를 탑재 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노트7도 6.0 마시멜로우가 탑재 되었지만 V20에는 7.0이 탑재 되어서 더욱 더 개선된 OS 사용환경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의 새로운 검색 기능인 ‘인앱스’도 지원해서 유저는 ‘인앱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의 콘텐츠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받은 문자를 바로 확인하고 답장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 늘 문자 알림을 받고 나서 문자 화면으로 이동해서 문자를 보내야 했는데 이젠 그런 불편함이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더라도 영화 화면을 끄지 않고 상단에서 확인하고 바로 보낼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 해졌습니다. 가장 불편했던 것 중에 하나가 이번 OS 7.0 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해결이 되었네요.


그리고 LG전자의 최신 'UX 5.0+' 이 탑재 되어서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 V20’ 스펙

크기  159.7 x 78.1 x 7.6mm
색상  티탄, 실버, 핑크
네트워크    LTE-A 3Band CA
AP   퀄컴 스냅드래곤 820
디스플레이    이형 디스플레이(5.7인치 +)
– 5.7인치 QHD IPS 퀀텀 디스플레이(2560 × 1440, 513ppi)
– 세컨드 스크린(160 × 1040, 513ppi)
카메라    전면: 500만 화소 카메라(광각 120도)
후면: 듀얼 카메라
– 1,600만 화소 카메라(일반각 75도)
– 800만 화소 카메라(광각 135도)
배터리    탈착형 3,200mAh
메모리    4GB LPDDR4 RAM
64GB UFS ROM
마이크로 SD카드 슬롯 지원(최대 2TB 용량)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7.0 누가
연결성    Wi-Fi (802.11 a, b, g, n, ac)
Bluetooth 4.2 BLE
NFC, USB 2.0 (3.0 호환)
지문인식, 퀄컴 퀵차지 3.0, 카메라 전문가모드, 동영상 전문가모드


이상으로 LG V20 의 매력적인 변화 4가지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체적으로 살펴 보았는데 추후에 제품 리뷰를 진행할 예정이라서 그 때 좀 더 세세하게 각 기능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카메라, 사운드, 동영상 활용성이 높은 분들이라면 V20은 꼭 고려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노트7, 아이폰7과 비교해봐도 최소한 이 세가지 부분은 LG V20이 월등히 앞서 있다고 봅니다.


나중에 V20 체험존이 마련된다면 꼭 직접 먼져보고, 적어도 이 세가지 부분은 꼭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KT 비와이폰(Be Y폰/패드) 후기, 중저가폰 추천

갤럭시노트7 실버티타늄 후기, 이래도 안 살텐가?

새로운 역사 쓰는 벤츠, 눈물로 지켜보는 BMW

쏘나타, SM6 긴장해? 일본 중형차 삼총사의 역습

국내 1위 아반떼, 미국서 부진에 빠진 이유

우울한편지, 이병헌, 한국GM 르노삼성 다른 이야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