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LG페이 vs 삼성페이, 페이전쟁의 서막!


현재 저는 두개의 폰을 사용 중 인데 하나는 LG G6, 하나는 삼성 갤럭시S8 플러스 모델 입니다. 둘다 최고의 성능을 갖춘 프리미엄 제품으로 시장에서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각자의 컬러와 개성이 있기 때문에 둘다 애용 하고 있지만 그래도 사용빈도가 더 높은 것은 갤럭시S8 입니다.


왜 갤럭시S8 을 더 애용하는 것 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에 가장 큰 이유라면 역시 '삼성페이'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G6 와 갤럭가S8의 가장 큰 차이점 중에 하나는 G6에는 페이기능이 없다는 것 입니다.


전 평소에 지갑을 잘 들고 다니지 않은 스타일이라 그런지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한 삼성페이를 상당히 좋아 합니다.


▲ 삼성페이


이미 삼성페이의 마력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할 정도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이유 때문에 G6는 저의 메인폰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삼성페이로 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를 하고 은행업무도 보고 버스나 지하철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 삼성페이


사실상 지갑이 필요없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존재는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절대적인 존재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너무나 편하게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 LG G6


하지만 LG G6 같은 경우 카메라, 음향 등 여러부분에서 만족스럽게 사용을 하고 있지만 페이기능의 부재는 늘 아쉬움을 남게 했습니다.


LG페이 드디어 출격!


하지만 그런 아쉬움도 이젠 굿바이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LG 가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LG페이를 공개 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코엑스에서 열리는 'WIS 2017' 에서 LG페이가 베일을 벗었는데, 이제 LG도 삼성페이에 맞서는 제대로 된 대응 카드를 선 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LG전자는 페이방식에 있어서 뭔가 갈팡질팡 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에 공개된 LG페이를 보니 삼성페이와 유사한 방식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 화이트카드 방식의 LG페이를 내 놓는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결국 그 방식은 접고 삼성페이와 비슷한 방식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한 것 같습니다. 참 잘 선택한 것 같아서 칭찬해 주고 싶네요 :)



삼성페이와 동일한 결제방식


삼성페이의 결제 방식이 워낙 편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의 접근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혼란과 번거로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도 화이트카드가 아닌 이런 방식을 원했는데 정말 다행입니다


사용방법을 보니 G6 에 LG페이 앱을 실행하고 비밀번호 또는 지문을 입력한 후에 결제 단말기에 갔다 대면 결제가 되는 방식 입니다.


제가 직접 경험을 하지 않았지만 삼성페이와 100% 똑 같은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 삼성페이를 사용했던 유저분들도 별 다른 어려움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와 결제 방식이 비슷한 것은 LG페이도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그네틱 기술인 ‘WMC(Wireless Magnetic Communication)’가 탑재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결제단말기에서 손쉽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보안기능이 강화가 되었는데 지문인식으로 결제가 될 뿐만 아니라 매번 결제할 때마다 새로운 가상 카드번호를 발생시켜서 카드번호 유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보안이슈가 큰데 보안에 대한 대책도 잘 마련한 것 같습니다.



아무리 페이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해도 참여하는 신용카드 회사가 많지 않다면 제대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듭니다.


LG전자는 오~랜 시간 준비를 해서 그런지 이미 신한, KB, BC, 롯데, 현대, 하나, NH, 삼성 등 국내 8개 신용카드사 모두와 ‘LG 페이’ 서비스 참여를 위한 제휴를 완료했다고 합니다.


서비스가 출시 되면 신한, KB, BC, 롯데 4개 카드사가 ‘LG 페이’를 지원하고 9월에 모든 카드사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의 준비라면 서비스 시작하고 나서 바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현재 6월부터 LG페이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인데 LG G6 사용자는 간단한 업데이트를 통해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비스가 시행이 되면 저도 바로 업데이트 하고 LG페이 사용리뷰를 한번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분간은 오프라인 결제만 가능하고 연말까지 온라인결제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멤버십 관린 앱 '스마트월렛' 과 연계해서 통신사 등 다양한 업체의 멤버십 관리도 가능합니다.


삼성페이 vs LG페이, 페이전쟁


추후 나올 LG V30 역시 LG페이를 지원하고 범위를 넓혀서 중저가 제품까지 적용 범위를 넓힌다고 하니 내년에는 본격적인 삼성페이 vs LG페이의 대격돌이 예상 됩니다.



그동안 삼성 갤럭시 시리즈와 다르게 페이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아서 열세에 있었넌 LG가 이제 엘지페이를 탑재 함으로 본격적인 역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LG V20, G6를 사용 하면서 다른 건 다 좋은데 페이기능이 빠져 있어서 늘 2% 부족한 느낌을 받았는데 이번에 엘지페이가 나옴으로 그런 아쉬움은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 vs 엘지페이', 이제 본격적인 페이 전쟁이 시작 되었는데 후발주자로 뛰어든 LG페이가 과연 어떤 활약을 펼칠 수 있을지 한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되는대로 바로 사용하고 관련 포스팅 올려야 겠네요. 정말 기대됩니다.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베이스 강화 블루투스 헤드셋, LG 톤플러스 HBS-920

기아차 스팅어 출시 임박, BMW 벤츠 긴장할까?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