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원의 사장실 무단점거를 보는 해외 시각

반응형

자동차를 좋아하다 보니 국내외 자동차 소식을 빠짐없이 살펴보곤 하는데 근래들어 제가 즐겨 보는 자동차 뉴스 사이트인 카스쿱(carscoops)을 보다가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한국GM과 관련된 소식을 하나 접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에서 주로 자동차 신차나 차량 자체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루는데 한국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종종 눈에 보일때가 있습니다. 좋은 내용이라면 괜찮은데 가끔 얼굴이 화끈 거리는 소식을 접할때가 있습니다.



최근 접한 화끈 거리는 뉴스는 한국GM 노조원들의 사장실 무단점거 소식이었습니다.


한국GM 노조원들은 지난 5일 성과급 450만을 지급할 수 업다는 회사의 발표후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실을 찾아가 집단행동을 했습니다.

현관 보안문을 부수고 사장실에 들어가 카허 카젬 사장에게 성과급 지급 연기 방침에 대해 항의했는데, 이 과정에서 일부 노조원은 쇠파이프를 이용해 서랍장과 의자, 책상 등 사장실 집기를 파손하는 등 과격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노조원들은 “사장은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치며 사장실과 비서실, 회의실을 무단 점거하다가 점거 이틀만에 농성을 풀고 해산을 했습니다.


국내서도 사장실 무단 점거 소식이 한동안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습니다.


가뜩이나 현대차로 대표되는 국내 자동차 노조를 귀족노조라 부르며 반감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이 많은데 이번 사장실 점거 파문으로 완전히 등을 돌리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실 국내서 노조원들이 사장실을 무단 점거해서 기물을 파손하는 등의 행의는 자주 보던 익숙한 모습이라 사실 크게 놀랄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GM노조원 사장실 점거를 보는 사회적 시각이 좀 더 차가운 것은 한국GM이 처한 상황 때문입니다.



지금 한국GM은 거친 풍랑속에서 난파되기 일보 직전의 배나 다름 없는데 선원들이 배를 살리겠다는 의지 보다는 돈 안준다고 선장실에 들어가 기물 파손하고 무단 점거하는 모습이랑 다를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흑자를 기록하고 상황이 좋다면 언제든지 성과금을 요구할 수 있지만 지금은 회사가 망하느냐 마느냐의 기로에 서 있는 상황인데 돈 안준다고 사장실을 점거하는 모습을 보는 국민들의 기분은 어떨까요?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강성노조에 익숙한 대한민국에서도 이번 한국지엠 노조원의 행동은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 입니다.


한국GM 사상실 무단 검거를 보는 해외 시각


그런데 이런 뉴스가 해외에 전해졌을때 외국인들은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요?  


▲ 4월6일자 카스쿱스 뉴스


4월 6일에 관련 뉴스를 볼 수 있었는데 해외에서도 한국GM 사태에 관심이 많았는지 빠르게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사실 마음속으로 이와 관련된 소식이 해외 사이트에 올라오지 않았으면 했는데 뉴스를 보고 화들짝 놀란 기억이 납니다.


제목도 한국GM 근로자들이 보너스(성과금)을 지급하지 않아서 사장실을 파괴했다는 다소 무시한 타이틀이었습니다. 그리고 친절하게 사장실 기물을 파손하는 사진까지 넣어주었습니다.


▲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 캡쳐


그리고 뉴스를 읽다 보니 유튜브에 올라온 실제 기물을 파손하는 노조원들의 CCTV동영상까지 삽입을 했더군요.


사실 저는 사장실을 무단으로 점거 했다는 뉴스만 접했지 실제로 기물을 파손하는 영상은 보질 못했습니다. 국내서도 못 본 영상을 해외 유명 자동차 사이트에서 보는데 기분이 상당히 이상했습니다.


정말 동영상을 보니까 영화속 한장면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로 노조원들의 폭력적인 모습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외국인들의 시선에서는 아마 더 충격적으로 인식이 되지 않았을까 걱정되더군요



글을 읽으면서 우려스러웠던 것은 댓글이었습니다.


댓글이 없길 바랬지만 생각보다 많은 댓글이 달려서 더 놀랬던 기억이 납니다.


국내서는 관련 뉴스에 달린 댓글중에 9할이 노조원들 욕하는 것일 정도로 부정적인 의견이 대부분이었는데 해외 기사에 달린 댓글중에 일부를 살펴보았습니다.



▲ '그들은 보너스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직업도 잃을 것이다' 


외국인들이 시각에서는 이런 행동을 하게 되면 당연히 보너스도 못 받고 해고될 것이란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국내서는 해고와 관련된 댓글을 볼 수 없었는데 확실히 미국인들이 보는 시선은 달랐습니다. 



이 댓글과 관련된 의견이 있어서 읽어보니 이분은 한국에 대한 정보가 많은 것 같더군요.


'해고를 당하려면 6개월 이상 징역형을 받아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해고될 일은 없다, 대부분의 노조원들은 집행유예를 받고 바로 회사로 복귀를 한다'


이렇게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맞는건지는 모르겠는데 이분은 한국은 노조파워가 강하기 때문에 미국처럼 해고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성질 부린다고 성과급을 받을 수 있는게 아니다 그러다 잘린다'


비슷한 의견 입니다.



다른 의견을 찾아보니..


'한국인은 민족주의자라서 그들은 대부분 한국제품을 사고 특히 차는 더욱 그렇다. 그러니 GM은 한국에 2조8천억 투자 하기전에 한국인의 민족성에 대해서 공부좀 해라' 


뭔가 한국을 알고 있는 듯한 댓글 입니다. 



그러자 이와 관련된 댓글이 달렸는데 내용이 길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그건 절대 아니다. 한국에서 1,2위가 현대기아차인건 맞지만 벤츠가 2위고 BMW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 쌍용차 다음에 벤츠 입니다.)


GM이 잘되고 있는 건 캐딜락이고 한국GM이 망하고 있는 이유는 한국 시장의 트랜드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일부 정보가 틀리긴 했지만 한국 자동차 시장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는 분 같네요.


한국GM이 이렇게 벼랑끝에 몰린건 한국인의 민족주의 때문이 아닌 회사가 제대로 장사를 못했기 때문이라고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과격한 반응이 하나 나왔는데 한국 바퀴벌레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GM는 한국 디자인센터와 공장까지 닫아야 한다는 다소 강경한 의견도 있었습니다.


사실 이 댓글이 국내서 가장 많이 본 의견들인데 국내 반응 대부분은 그냥 GM이 한국을 미련없이 떠나는 것이 맞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중에 제가 보면서 가장 씁쓸한 마음이 든 댓글은 이것 이었는데 사실 이런 댓글이 없었으며 했습니다.


'이런 반복되는 미성숙함은 내가 한때 긍정적인 모습으로 보았던 한국인의 가치를 떨어트린다.'


요즘 해외에서 K팝이나 K드라마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들이 좋은편인데 이런 과격한 뉴스와 첨부된 CCTV 영상을 보게 되면 부정적인 인식이 생길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국내 출시 예정인 에퀴녹스


해외에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 중에 하나가 한국의 강성노조인데 한국GM노조가 이번에 제대로 한국을 알려준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의 국민 여론도 도덕적 헤이가 심각한 한국GM을 국민 혈세를 투입해서 살릴 필요가 없다는 반응이 더 큽니다. 과연 외국에서는 이런 영상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할까요?


관련 뉴스에 달린 댓글을 보면 한국처럼 격앙된 모습은 보이지 않았던 것 같은데 아무래도 강건너 불구경으로 남의 나라 이야기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시간이 얼마 안 남은 한국GM


이렇게 한국GM 사태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까지 논란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사장실 무단 검거에 기물 파손까지 한국GM 노사 관계는 최악을 향해서 달려가고 있는데 해결의 실마리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미국 GM 본사는 최근 신차 배정을 시작했는데 노사갈등으로 최악을 향해서 달려가는 한국GM이 신차 배정 시기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GM이 보더라도 자중지란으로 망해가는 회사에 신차 물량을 배정하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12일 예정된 한국지엠(GM) 노사의 제8차 임금단체협상 교섭도 무산이 되었습니다.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한국GM의 ‘부도 데드라인’으로 언급한 20일이 이젠 일주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GM 본사에서는 한국GM 법정관리 준비에 벌써 들어갔다는데 이들에게 남겨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아 보입니다. 


by 카이



캠리 이어 10세대 어코드 출격, 위협받는 그랜저

불안한 코나, 티볼리에 밀리고 미국선 트랙스에 완패

포드 레인저 국내 진출? 픽업트럭 없는 현대차 울상

신형 K9 짊어진 무게, K시리즈 부흥 이끌까?

LG 휘센 씽큐 스탠드 에어컨 설치 리얼 후기! 여름 에어컨 추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