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못보는 4K TV? 한국 소비자원 4K TV 성적표 (OLED, QLED)
- IT리뷰/IT이야기(Story)
- 2020. 2. 5. 19:28
2020년을 맞아서 4K TV를 사려고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는 도쿄 올림픽도 열리는 해라 고화질 TV로 박진감 넘치는 스포츠 중계를 보고자 하는 수요가 많기 때문에 4K TV 판매가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TV를 사려면 어떤 티비를 사야할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아마 LG OLED 와 삼성 QLED TV 사이에서 고민들 하실 겁니다. 두 제품의 차이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런 분들은 두 TV의 차이에 대해서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번 소개를 했는데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TV 선택의 기준, 백라이트에 답이 있다? (올레드TV vs LED TV)
OLED 또는 QLED 4K TV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은지 여전히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 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4K UHD TV(55인치 OLED·QLED) 4개 브랜드,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영상품질, 음향품질, 입력지연, 연간소비전력량, 내구성, 전원 켜짐 시간, 안전성, 지상파 UHD 시청 가능 여부 등을 시험 평가했습니다.
시험 대상 제품은 삼성전자 고가형(QN55Q80RAFXKR)·중저가형(QN55Q60RAFXKR), 아남(UQL550YT), 필립스(55OLED873/61), LG전자 고가형(OLED55E9KNA)·중저가형(OLED55B9CNA) 입니다.
일단 결과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은 LG전자 OLED 고가형(OLED55E9KNA), 중저가형(OLED55B9CNA) 두 제품 입니다.
두 제품은 모든 테스트 항목에서 별 5개를 맞으면 사실상 만점을 획득을 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 QLED 고가형(QN55Q80RAFXKR) 모델은 아쉽게도 시야각 부분에서 별 4개를 받으며 만점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삼성 중저가형 모델인 QN55Q60RAFXKR 는 시야각 부분에서 별 세개만을 받았을 뿐 입니다.
아무래도 시야각에 있어서는 LCD 패널을 사용하는 QLED가 OLED 보다 한 수 아래인 것을 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야각은 TV를 선택할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시야각이 안 좋으면 정면이 아닌 각도가 틀어지게 되면 변형된 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립스도 별 5개를 받았는데 그 이유 역시 패널이 LCD가 아닌 OLED 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필립스 OLED 패널은 LG에서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 사용량 역시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은 고가 모델에서는 LG전자가 차지 했고 중저가모델에서는 아남 UQL550YT 모델이 차지 했습니다.
내구성 테스트는 소비자의 사용패턴을 고려하여 다양한 영상(뉴스·시사 보도, 예능, 드라마, 교양, 스포츠, 영화, 만화, 교육 등)을 3시간 재생, 1시간 대기를 900회 반복한 결과 입니다.
전 제품이 방송영상을 시청하는데 이상이 없었습니다. 내구성 부분은 안심들 하고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 4K TV 는 당연히 4K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남(UQL550YT), 필립스(55OLED873/61) 2개 제품은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없었고, 외부콘텐츠(블루레이, 셋톱박스, 유튜브 등)를 시청하는 조건에서만 4K UHD 화질로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이 부분은 모르고 넘어가는 소비자들이 많을 것 같으니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해상도 부분에서는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 정보디스플레이측정표준(IDMS)에서 요구하는 4K UHD(3,840×2,160) 최소 해상도를 만족하는지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이상없음 판정을 받았습니다.
만약 지난해 출시된 8K TV 였다면 삼성 QLED 제품은 이상 없음 판정을 받지 못했을 겁니다.
지난해 이 부분 때문에 논란이 되었는데 한국소비자원에서도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 화질선명도가 50% 가 국제 표준임을 다시한번 확인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에서 만점을 받은 LG OLED 제품들이 가격표를 보니까 삼성 QLED 보다 가격도 더 저렴합니다.
혹시 좀 더 자세한 테스트 내용을 확인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한국소비자원 링크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직접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by 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