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화면 맴찢 스크래치 깜쪽 해결방법? #LG윙 #돔글라스 #강화유리
- 스마트폰/주변기기.앱
- 2020. 10. 29. 23:12
LG전자에서 출시한 돌리는 신기한 스마트폰 LG 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인스크린이 스위블 되는 독특한 제품으로 상당히 신기한 스마트폰인데 멀티태스킹을 즐겨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잘 맞는 제품으로 컬러도 상당히 유니크하고 여러모로 매력적입니다.
가격도 100만원이 넘는 고가의 제품인데 그러다보니 스크래치나 파손에 대한 걱정이 있는게 사실입니다1. 실제로 체험단 리뷰를 위해서 소중하게 다루면서 사용을 했는데도 화면에 스크래치가 났더군요. 후면 스크래치만 조심을 했는데 전면 화면에 스크래치가 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어디서 스크래치가 생긴건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마음이 찢어 지더군요. 강화유리 돔글라스를 처음부터 장착 했으면 이런일은 없었을텐데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화유리 돔글라스를 처음부터 장착하는게 가장 좋지만 이렇게 화면에 스크래치가 난 경우에도 돔글라스는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단지 스크래치 때문에 화면을 교체 하기에는 가격적인 부담이 너무 큽니다. 혹시 화면 스크래치 때문에 마음이 찢어지는 분들이라면 당장 돔글라스 장착을 추천 드립니다.
지금부터 화면에 스크래치가 난 LG윙에 돔글라스를 장착하면 화면이 어떻게 변모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갤럭시, 아이폰 돔글라스 리뷰를 해봤는데 LG전자 제품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LG윙 돔글라스도 화이트스톤 홈페이지에서 판매가 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성품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8월에 진행한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돔글라스 구성품과 살짝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거의 비슷하지만 액상가이드는 구성품에 들어 있지 않았습니다.
UV경화작업에 필요한 6구 UV램프도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작업을 위해 구성품들을 정리 합니다.
작업 하기전에 먼저 하단에 링크된 제가 만든 LG 윙 돔글라스 부착 영상을 보고 간단하게 리허설을 하시면 작업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에 포함된 알콜솜과 극세사로 화면과 모서리에 묻어 있는 먼지와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점착액이 흘러 들어가지 않게 마스킹테이프를 붙이는 작업입니다. 이전에는 마스킹 테이프 붙이는게 살짝 불편했는데 LG윙에서는 상당히 편리한 방법으로 개선이 된 것 같습니다.
덕분에 아주 쉽고 수월하게 마스킹테이프를 붙일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부착해 주세요.
하판트레이에 LG윙을 넣을 차례인데 트레이에 카메라 부분이 뚫려 있어서 장착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장착하기 전에 해야 할 것은 우선 전원을 끄는 것인데 아무래도 작업 하다가 알람 등 여러 방해 요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본체 상단에 스피커 마스킹 테이프를 붙입니다. 상단 트레이에 모서리가 있는데 그곳에 딱 맞게 부착을 하시면 됩니다. 점착액이 상단 수화부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부착을 합니다.
상판 트레이를 올려 놓을텐데 상단 측면에 WING 이 써있는 곳이 왼쪽 위를 향해서 부착하시면 됩니다.
구성품 중에 상단핀을 찾아서 상단 트레이 홈에 부착을 합니다. 상단핀이 부드럽게 들어가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뻑뻑하다면 나중에 작업시 방해가 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양쪽에 하얀색 흡수패드를 창착 합니다.
먼지가 보이면 틈나는 대로 닦고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엔 포지션 브릿지를 찾아서 상단 트레이 양쪽 홈에 부착을 합니다.
점점 작업의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니 조금만 힘내시기 바랍니다. 구성품중에 점착액통이 두개가 들어 있는데 작업을 할때는 1개만 필요 합니다. 두개가 있는 이유는 경화작업 전에 실패할 경우 재도전 하기 위함 입니다.
꼭! 1개만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컬러 뚜껑을 열고 포지션브릿지 홈에 부착을 합니다. 검은색 뚜껑을 돌리지 않으면 점착액은 흘러 나오지 않으니 걱정 마세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트레이 하단에 홈이 있는데 여기를 눌러서 미리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돔글라스 작업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지금 작업인데 미리 하단을 누르면서 상단핀을 제거하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점착액 용기 뚜껑을 살살 끝까지 돌려서 점착액이 다 흘러 나오게 합니다.
이제 강화유리를 부착할 시간인데 강화유리 스티커를 분리할때 하단을 향한 후 작업을 해주세요. 상단을 보고 하게 되면 강화유리에 먼지가 뭍을 수 있습니다.
강화유리에 붙어 있는 비닐은 추후 실패할 경우 필요하기 때문에 보관해 주세요.
강화유리를 상단핀에 살포시 걸쳐 놓습니다. 돔글라스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작업도구가 진화 하는 것 같은데 강화유리가 다른 곳으로 벗어나지 않기 위한 홈들이 있어서 더욱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트레이 하단과 끝에 강화유리가 잘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럼 이제부터 조금 긴장할 시간!
우선 왼쪽 손가락으로 하단을 짚고 오른손은 상단핀을 잡습니다.
하단 트레이를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면 타원형 점착액이 밑으로 흐르는데 가운데 올때쯤에 손가락을 빼고 상단핀을 제거해 주세요. 그럼 강화유리가 떨어지면서 LG윙 화면에 밀착을 합니다.
앞서 이야기하기도 했는데 갤럭시노트20 작업할때 있던 액상가이드가 없더군요. 하지만 액상가이드 없어도 작업하는데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점착액이 정 가운데로 흐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저 같은 경우도 왼쪽으로 흘렀지만 문제없이 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점착액이 다 퍼질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리면 됩니다. 화면이 모두 검정색으로 되면 점착액이 잘 퍼진 것인데 그 상태에서 UV램프 작업에 들어 갑니다.
측면에 있는 버튼을 1번 누르면 15초동안 켜지는데 상 하단 각각 한번씩 1회 경화 합니다.
1차 경화가 끝난 다음에 상판 트레이를 제거하고 단말기를 꺼내 상단 스피커와 측면에 있는 마스킹테이프를 모두 제거하고 알콜솜으로 닦아 줍니다.
그리고 2차 경화를 하는데 UV램프로 상단 60초 하단 60초 각각 2회 경화 합니다.
여기까지 다 하셨다면 이제 성공 입니다.
사실 돔글라스가 작업 하기전에는 긴장 되고 그런데 막상 해보면 또 별거 아닙니다. 천천히 이 영상 보면서 가볍게 리허설 먼저 해보시고 도전 하신다면 문제 없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다 한후에 화면을 보니... 놀랍게도 처음 있었던 화면 스크래치가 보이지 않더군요. 정말 화면에 스크래치가 있던게 맞았나 싶을 정도로 깔끔해 졌습니다.
스크래치가 화면에 있어서 괜히 볼때마다 신경이 쓰였는데 저 같이 스크래치 때문에 맘상하시는 분들은 돔글라스 강화유리 부착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기존 스크래치를 커버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있을 파손이나 스크래치를 막아 주기 때문입니다.
9H강도로 엣지까지 커버하고 보호하는 3D 강화유리라서 믿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탑재 되어 있어 액정화면으로부터 눈 건강도 보호해 줍니다.
처음부터 부착을 했다면 스크래치가 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었을텐데 정말 아쉽더군요.
LG 윙은 플랫 스크린이 아니라 갤럭시처럼 측면이 엣지로 되어 있어서 일반 강화유리나 보호필름 장착이 쉽지 않습니다. 돔글라스는 풀커버로 엣지 화면에도 잘 부착이 됩니다.
돔글라스는 글라스 뒷면 후가공(도트)으로 되어 있어서 액상 점착액이 골고루 잘 퍼져 접착면을 넓여 엣지까지 고밀착이 가능한 것이 특징 입니다.
이 부분은 미국 특허도 등록이 완료 되었는데 타사에서 후가공(도트) 하여 판매되는 상품은 화이트스톤의 특허를 침해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고 지문인식을 테스트 해 보니 아주 잘 됩니다. 굳이 다시 지문등록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그래도 한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적인 부담이 살짝 있긴 하지만 고가의 제품을 오랜 시간 사용할 계획이라면 스크래치와 파손을 막아주는 돔글라스를 장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소중하게 여기며 겨우 한달 사용 했는데도 LG윙 화면에 스크래치가 생긴 것을 보면서 돔글라스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확인했습니다. 화면 교체하는 비용을 생각한다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자잘한 스크래치를 막는 용도로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처음에 구매하자 마자 바로 강화유리 돔글라스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저같은 불상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by 카이
본 영상은 화이트스톤에서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