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마리 토끼를 잡은 MP3P '삼성 옙 Q2'

반응형

삼성전자에서 이번에 옙 탄생 10주년을 기념해서 프리미엄 MP3 플레이어인 옙Q2를 야심차게 선보였습니다. 10년 동안 성장해오고 국내에서 이미 최고의 MP3 플레이어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옙의 기술의 결정체이자 이전의 YP- S3의 수려한 디자인과 Q1의 기능상의 좋은 장점들이 적절하게 접목시킨 YP-Q2를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YP-Q2의 제품 상세 제원 ▲ >
 

옙Q2의 디자인과 내용물
 
박스와  그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입니다. 박스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무척 아담한 크기를 보여주고 있고 그 안에 있는 내용물도 24핀 USB케이블, 이어폰, 설명서등이 제공됩니다. 내용물은 기본적인 것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플한 내용물은 좋은데 파우치하나 정도는 넣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Q2는 한손에 넣으면 쏙 들어오는 정도의 컴팩트한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옙 S3의 디자인을 그대로 크게 만들어 놓은 느낌입니다. S3를 사용하면서 디자인에 만족을 했지만 그래도 사이즈가 좀더 커졌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Q2에서 그 결실을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Q2는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외형에 메탈프레임이 적용되어서 그러지 무척 강인한 느낌을 전해주고 있지만 모서리를 곡선 처리함으로서 부드러움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 YP-Q2의 각 부분의 이름 ▲ >


뒷면에는 삼성로고와 모델명 그리고 다양한 인증마크가 표시되어 있고 리셋 버튼과 녹음을 위한 마이크가 있습니다. 역시나 디자인은 전면부와 같이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단부를 살펴보면 데이터 전송과 충전을 위해서 24핀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그 옆에 이어폰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핸드폰 충전기를 통해서도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성에 있어서나 호환성에 있어서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하단부에 케이블과 이어폰을 동시에 연결했을때의 모습입니다.  오차없이 딱 들어맞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우측의 모습 ▲

오른쪽 측면의 모습입니다. 전원과 홀드버튼 그리고 Q2의 또 다른 편리함이 녹아있는 사용자/녹음 버튼이 나란히 위치해 있습니다.  전원은 길게 누르면 작동하고 홀드 버튼은 짧게 누르면 작동을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버튼은 모드별로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 유용하게 사용되어 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평소에 터치방식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서 꼭 있었으면 하는 기능이었는데 이번에 Q2에 적용이 되어서 유저로서 무척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마음에 드는 기능은 녹음을 언제 어디서나 버튼 하나로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갑자기 녹음을 하고 싶을때 일일이 녹음모드로 들어가고 그러다 보면 중요한 순간을 놓칠 수 있는데 이제는 음악을 듣다가도 바로 옆에 있는 음성녹음 버튼을 길게 누르게 되면 원하는 그 순간 바로 녹음이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Q2와 함께라면 앞으로 음성녹음을 할 기회가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음성녹음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로서는 참 마음에 들었던 기능이었습니다.^^)


포터블 미니 스피커와의 조합

Q2와 함께 출시된 미니 포터블 스피커인 ZEON BLOCK SPEAKER 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무척 작은 사이즈의 크기이고 사용법도 그냥 Q2의 24핀 단자와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옙S3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이상없이 작동하였고 전원은 자체적으로 가지지 않고 있고 기기의 전원을 사용하며, 연결한 상태에서 테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하나 정도 있으면 좋겠더군요. 음질이야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가볍고 크기도 작고 그래서 휴대성도 좋고 옙 사용자들이라면 구입을 고려해도 괜찮을 제품인것 같습니다.^^)



이렇게 연결을 해서 테이터를 전송하고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Q2의 외형의 디자인과 여러 기능들을 살펴보았다면 이제는 Q2의 UI와 이런저런 내부 기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2의 UI와 내부기능

Q2의 UI같은 경우는 YP-P3에 동일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UI나 메뉴들이 매우 직관적이어서 찾고자 하는 것들을 바로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음악재생기능 ▲

음악기능을 살펴보면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다양한 메뉴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재생할때는 곡에 앨범아트가 적용이 되고 큰 이미지가 사용되어 지기 때문에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가장많이 재생한 부분만 정리가 되어 있어서 이 부분만 들을 수 있고 곡을 듣다가 마음에 들면 바로 재생목록에 추가를 해서 자기만의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사용하게 되면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수많은 곡 중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곡, 예를 들어서 기분좋을때 듣는 음악, 우울할때 듣는 음악등 타이들을 만들어서 저장을 하게 되면 언제든지 자기가 원하는 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도 사용하면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받은 파일 항목을 살펴보면 음악을 받은 파일이 날자로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통해서도 쉽게 노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대용량 MP3P에서 가지고 있었던 가장 큰 불편함이었던 부분이 해결이 된 듯 싶습니다. 저 같이 정리를 해서 듣는 걸 좋아하는 유저들은 정말 좋아할 기능같습니다.^^)


최신음장인 DNSe 3.0과 손상된 음질을 복원하는 오디오 업스케일링 ▲
 
YP-Q2는 다이아몬드 사운드라는 애칭을 얻고 있는데 그 이유는 최신 음장인 DNSe 3.0의 사용과 주위가 시끄러운 외부에서 사용하는 스트리트 모드 그리고 파일변환시 손실된 음질을 복원하는 고음복원등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자기만의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고 싶은 사용자들에게는 MyDNSe 기능이 있어서 자기와 가장 가까운 소리를 찾아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음질에 관한 부분은 자동차의 디자인 처럼 듣는 사람들마다 다 취향이 다르고 느낌이 달라서 정답을 내리기가 어려운데 실제로 들어본 Q2같은 경우는 저 같은 평범한 유저들이 듣기에는 충분한 감동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DNSe 3.0도 실제로 들어보니 기대이상의 음질이었습니다.  )



동영상재생  ▲

Q2에서는 2.4인치의 액정에 30프레임으로 동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MP3플레이어가 음악재생에 충실해야만 하는 부분도 맞지만 점점 모든 디지털기기가 컨버전스되는 시점에서 동영상부분도 관심깊게 지켜볼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사용해본 Q2는 부드럽게 동영상이 재생되었고 목록에서 썸네일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동영상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 북마크 기능이 또한 제공되기 때문에 보다가 급한 일로 동영상을 정지하거나 전원을 죵료했을때도 나중에 다시 동영상을 보고자 할때 정지한 부분부터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썸네일에서 작은 화면으로 표시가 되기때문에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EMODIO 프로그램를 사용해서 쉽게 변환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단지 부가기늘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Q2의 동영상 기능을 경험해 보았을때 도동영상전문 기기라고 해도 별 손색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모디오에서 변환하는 과정도 간단하고 실제로 부드럽게 끊김없이 재생되고 동영상 역시 만족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라디오재생 ▲

음악재생과 동영상재생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라디오기능을 살펴보면 자동프리셋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에 손쉽게 채널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징적인 부분이 채널을 지역에 따라 설정이 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이동이 많은 유저분들에게는 무척 유용하게 사용될 부분입니다.  그리고 라디오의 음악을 간편하게 녹음할 수 있고 품질을 직접 설정할 수 있어서 라디오를 듣다가 좋은 음악이 나올때 녹음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시디를 구입하거나 음악을 다운로드받는 부분에 부담스러워 하는 유저분들에게는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점점 저작권이 강화되어서 예전처럼 자유로운 음악 다운이 힘든 부분이 있는데 라디오를 듣다가 좋은 음악이 나오면 저장해서 듣고 다니는 방법도 용돈을 절약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도 어렸을때 라디오를 들으면서 좋은 음악 나오면 녹음했다가 듣곤 했는데 앞으로는 라디오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질 것 같습니다.^^ )

 
사진과 텍스트보기 기능 ▲

포토뷰어를 통해서 다양한 사진을 감상하실 수 있고 확대나 회전등의 기능과 사진을 바탕화면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 기능을 살펴보면  동영상에게 이야기한 것과 같은 자동 북마크 기능이 있어서 나중에 읽은 부분을 다시 확인하는데 무척 편리합니다. 한글과 영문 모두 이상없이 작동하고 가로보기와 세로보기 또한 제공되며 텍스트를 이용하면서 메뉴를 빠져나오지 않고 간단하게 바로 그 자리에서 음악과 라디오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편리한 기능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작은 화면으로 사진과 텍스트를 거의 안봐서 별로 크게 사용할 부분은 없을 것 같은데 MP3 플레이어로 사진을 자주 보신다거나 텍스트파일로 소설을 보고 그러시는 분들에게는 마음에 들어할 기능들이 아닐까 합니다.) 


데이터캐스트 기능 ▲

데이터캐스트 기능은 조금은 생소한 기능같은데 저에게도 약간은 생소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실제로 이 기능을 활용해 보기 위해 EMODIO를 통해서 다운을 받아 보았는데 사용해보니 RSS 리더의 개념과 비슷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글들을 RSS로 구독을 하고 있다가 EMODIO를 통해서 업데이트를 받아서 Q2에서 여러가지 글들을 텍스트와 TTS기능을 통해서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캐스트 기능은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유용하고 재미있는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 캐스트는 생소하고 재미있는 기능 같지만 일반 유저들은 그렇게 많이 사용할 것 같지 않지만 있으면 좋은 기능입니다.^^)


 음성녹음과 게임기능 - 프라임팩 ▲

보이스레코더 기능은 평소에 그렇게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가끔 가다가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때가 있기 때문에 제가 제품을 선택할때 꼭 빠지지 않고 체크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Q2는 음성녹음 기능이 들어있고 사용자버튼이 있어서 더 쉽고 빠르게 음성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추가로 음성녹음 기능의 활용도가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FM라디오를 제외하고언제 어디서나  측면에 있는 사용자/녹음 버튼을 길게 누르면 바로 녹음이 시작됩니다.)  

게임기능은 버블스마일, 범범, 치킨런어웨이등 3개의 게임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을 보다고 심심하실때 한번씩 해주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기능 ▲

설정기능을 통해서 다양한 부분을 직접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폰트나 글자크기 언어, 그리고 날짜&시간등의 설정의 가능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실 수 있고 시스템정보창을 통해서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의 크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마리 토기를 잡은 MP3P, 삼성 옙Q2

삼성의 옙 탄생 10주년을 기념하는 제품인 YP-Q2는 YP-S3 의 수려한 디자인과 전모델이었던 Q1의 편리한 UI와 기능들을 그대로 물려 받았고 그에 더해서 추가된 기능들은 Q2를 매력적인 기기라고 말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삼성이 자랑하는 최신 음장인 'DNSe 3.0' 과 '오디오 업스케일링', '3가지 콘선트 음향'등을 적용해서 옙 Q2가 자랑하는 다이아몬드 사운드를 보여주고  있고 한번 충전으로 50시간의 긴 재생시간을 보여 줌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멋진 음악과 동영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직관적이고 편리한 UI는 Q2를 더 애착이 가게 만들어 주고 있고 추가된 유저버튼을 통해서 더욱 쉽게 본인이 쉽게 사용하는 기능들에 한발짝 다가갈 수 있습니다. 메탈릭 프레임이 제품의 외형을 더 튼튼하게 보이게 만들어 주고 있고 모서리 곡선의 디자인은 Q2를 한결 부드럽게  보이게 합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빠진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해본다면 어느정도 수긍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았을때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은 그래서 남들에게 편하게 추천할 수 있는 MP3플레이어 기기가  YP-Q2가 아닐까 하네요. MP3플레이어의 제품의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고 있다면 삼성의 다이아몬트 사운드 '옙Q2'는 MUST-THINK 가 제품이 아닐까요? 

디자인과 음질 그리고 기능이라는 세마리 토기를 동시에 잡은 삼성의 야심작 Q2는 옙 탄생 10주년의 결정체라고 이야기 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옙Q2 지금까지 나온 옙 시리즈중에서 가장 구매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집에도 S3를 가지고 있지만 터치와 여러가지 부분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어서 가지고 있지만 거의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옙은 아직까지 어딘가 좀 불편하다는 개인적인 인식을 조금 가지고 있었는데 Q2를 사용하면서 그동안 제가 가지고 있었던 옙 시리즈와 MP3P의 불편함들을 잊어버릴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이라면 구입할 수 있겠다는 생각과 남이 어떠냐고 물어봤을때 편하게 "좋은 제품이야" 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팔방미인 그게 제가 생각하는 Q2의 모습이 아닌가합니다.^^




S3와 Q2의 모습 비교입니다. 개인적으로 S3보다 Q2가 월등히 좋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냥 좋은게 아니라 말이죠..^^ 딱 제 취향이더군요. 직관적이고 무척 편리한  저도 은근히 까다로운 편인데 간만에 저의 마음에 들었던 MP3플레이어 였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