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R 2.0 뭐가 달라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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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서 도로에서 쏘렌토R을 보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이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에 출시전에 미리 타고 다닐때만 해도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새로운 차량에 대한 관심을 받으면서 나름대로 뿌듯해 했던 기억들도 이제는 추억이 된것 같습니다. 하루에도 수십대씩 도로를 멋진 모습으로 달리는 쏘렌토R을 볼때마다 그때의 설레이던 생각이 나곤 합니다. 쏘렌토R은 지금 SUV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두달만에 계약이 1만7천대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불황기에도 이런 놀라운 저력을 보여 준다는 것은 합리적인 가격과 슈라이어가 제시하는 독특한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연비등 이런 모든것이 적절하게 맞아 떨어진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어려운 시대일수록 소비자들은 더 꼼꼼하게 선택하고 경제적인 차량을 구입하게 되는데, 쏘렌토R은 이런 부분에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적절히 알고 나온 차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SUV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쏘렌토R, 2.0으로 다시 태어났다

쏘렌토R 2.0, 도대체 뭐가 달라진걸까? 


사실 지금의 쏘렌토R의 모습만으로도 만족스러운데 이런 성능에서 연비를 크게 개선해 주는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적용한 쏘렌토R 2.0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아마 주의깊게 보지 않으면 기존의 쏘렌토R과 뭐가 달라졌는데 눈치를 채기 힘들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쏘렌토R 2.0이 출시했다고 했을때, 뭐가 달라졌는지 잘 몰랐으니까 말입니다.  지금 이런 거 출시안해도 충분히 잘 팔리고 있는 쏘렌토R에 또 다른 모습을 넣어서 시장에 출시를 하는 기아자동차의 도전정신과 공격적인 모습에 점수를 주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역시 기아차는 제가 알던 예전의 무기력했던 기아차가 아닌것 같습니다. 최근들어서 슈라이어를 영입하고 나서 빠르게 변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말이죠..^^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탑재 (클릭 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스스로 연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


최근 전세계 자동차 업체의 화두는 연비개선과 친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처럼 대형차와 고성능 차량이 인기를 끄는게 아니라 동일한 에너지에 더 좋은 연비효율을 보이고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차량들이 주목을 받고 있고 이런 부분에 자동차 업체들도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국산 자동차 업체들이 이 부분에서 좀 늦은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는데 최근들어서 이 부분에서도 국내 메이커들이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면서 힘을 쏟고 있는 모습을 보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들 때문에 쏘렌토R 2,0 도 탄생이 된게 아닌가 합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과 경제운전 안내시스템의 차이점

이번에 새롭게 2.0에 적용된 '엑티브 에코 시스템'은 볼보 XC60의 '시티 세이프티'가 스스로 멈추는 혁신적인 기능이라고 한다면 '엑티브 에코'는 자동차 스스로가 최고의 연비 효율을 보이기 위해서 엔진과 변속기 그리고 에어컨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지 버튼 하나로 자동차 스스로가 탑승자가 생각해야 할 것을 알아서 해준다고 하니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동안은 신경을 써서 운전자가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서 이것 저것을 살펴야 했는데 이제는 그런 부분을 자동차가 알아서 해준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은 직접 이 기능을 직접 체험해 보지 않아서 과연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말 궁금한데 실제로 얼마나 연비를 개선해 주는지 한번 확인하고 싶어지네요. 저도 그래도 나름 연비를 줄이기 위해서 이것 저것 신경을 써서 주행하는 편인데 이런 기능이 들어간 차량을 운전하면 자동차가 알아서 이런 부분을 책임져 주니 조금은 편해질 것 같습니다.^^ 


'엑티브 에코 시스템'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엔진토크를 낮춰서 불필요한 가속을 줄이고 연료의 완전 연소를 유도하고 최고속도를 140km/h로 제한해서 고효율의 연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조금 역동적이고 파워풀한 주행을 즐기는 것은 잠시 내려놓아야 할 것 같지만 그래도 등판로 주행 시에는 자동으로 이 기능이 해제가 되기때문에 강력한 주행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운전자의 입맞대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액티브 에코가 미작동 하는 경우가 있는데 냉각수 온도가 낮을때와 오르막길을 주행할 때(가속성능의 저하로 인한 주행성능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액티브 에코 기능이 자동으로 해제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포츠 모드를 사용할 때 (스포츠모드로 할때는 뭔가 파워풀한 주행을 위한 건데 액티브 에코가 개입하면 안되겠죠 이럴때도 기능이 해제가 된다고 합니다.하지만 엔진과 에어컨에 대한 제어는 유지된다고 합니다.) 입니다.

평소에 출퇴근이나 시내를 주행할때는 엑티브 에코 기능을 작동해서 연비 효율을 극대화 하고 쏘렌토R 2.0의 파워풀한 주행성능을 원할때는 해제하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 기능을 작동시키면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서 주행연비 개선 효과를 최대 11퍼센트까지 볼 수 있다고 하니 요즘처럼 석유값이 급 상승하는 시점에 더 큰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연비도 잡았지만 성능도 포기할 수 없다.


쏘렌토R 2.0이 연비를 잡느라고 성능 부분에서 양보를 했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을 것 같은데 그 부분도 염려를 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쏘렌토R 2.2모델보다는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그렇다고 아쉽다거나 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40.0kg·m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 정도면 동급의 수입차와 비교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은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우디Q5와 BMW X3의 2리터가 각각 170, 177마력에 토크는 35.7kg.m 을 보여주고 국내경쟁모델중에 하나인  QM5의 경우도  150마력에 32.6토크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런 비교를 보아도 쏘렌토R 2.0의 성능이 어떤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제 수입차와 이런 비교를 해도 전혀 꿇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면 국산차의 품질이 정말 많이 발전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스펙상으로 나오는 제원이라서 실제로 시승을 할때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모르겠는데 그 부분은 앞으로 시승을 하게 되면 경험하고 이야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리터 엔진중 동급 최강의 성능을 보여주는 쏘렌토R 2.0


쏘렌토R의 다른 모델들과 비교했을때도 2.0은 연비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차량의 선택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쏘렌토R 2.0은 최고의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연비와 성능을 잡고 더욱 실용적인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 쏘렌토R 2.0


쏘렌토R 2.0 같은 경우는 기존의 2.2 모델에 들어간 다양한 기능들과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가격은 더욱 합리적으로 내려갔고 연비도 15km/h로 국내 SUV연비 최고수준이고 성능도 동급 경쟁차량에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 동안 쏘렌토R을 구입하고 싶었지만 2.2리터라서 조금은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거나  하는 분들에게 2.0은 무척 매력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점점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시점에서 쏘렌토R 2.0은 딱 절묘하게 들어맞는 차량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SUV구입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은 지금 쏘렌토R 을 가장 최우선 순위에 두고 고민하고 있을텐데 이럴때 2.0이 나와서 조금 더 결정을 내리는데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저도 직접 액티브 에코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고 싶고 외형이 조금 변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 부분도 확인하고 싶고, 포스팅을 하다보니 궁금해지는 부분이 더 많아진것 같습니다.^^


관련글:
2009/04/20 - 쏘렌토R을 내가 주목하는 이유
(쏘렌토R의 여러가지 기능들에 대해서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혹시 쏘렌토R에 대해서 궁금하시나요? 그럼 이 포스팅을 읽어 보시면 쏘렌토R 2.0에 들어간 기능들에 대해서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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