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일상적인 라이프 스타일 캠코더, "삼성 SMX-C24"

반응형

올 1월에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2010에는 다양한 신기술이 접목된 디지털 제품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전세계에서 수많은 블로거들과 기자들이 참석해서 열띤 취재경쟁을 벌였고 이때 많은 사람들이 취재를 위해서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준비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포켓캠코더 또는 스냅샷 캠코더등 초소형 캠코더였습니다. 초소형 캠코더는 방송용 ENG나 고성능 하이앤드등의 무거운 카메라보다 가볍고 크고 무겁지 않지만 괜찮은 화질을 보여 주기때문에 점점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캠코더는 삼성에서 소개하는 소형 SD급 캠코더인 "SMX-C24"입니다. 

HD급을 넘어서 풀HD급이 디카에까지 적용되는 상황에서 SD급 캠코더를 소개한다고 한다면 의아스럽게 바라보는 시선이 분명히 있을 수 있지만 HD급이 분명히 화질이 좋은 부분이 있지만 제대로된 HD급을 영상을 보려면 하이앤드급의 캠코더가 필요하고 촬영한 영상을 대부분 웹에 올리는 상황에서 HD급의 영상은 부족한 인터넷 인프라로 인해서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HD로 촬영하고 웹에 올려서 영상을 볼때는 화질이 떨어진 SD급으로 나온다면, 가격은 저렴하고 손바닥보다 작고 가볍고 누구나 쉽게 사용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일상생활에서 함께 할 수 있는 "SMX-C24"같은 소형 캠코더의 활용성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SMX-C24 스펙표 

   ★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테스트용이기 때문에 실제 판매되는 제품과 스펙과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포함된 액세서리는 USB 케이블, AV 케이블, 전원어뎁터, 배터리, 핸드스트랩등이 제공되며 퀵메뉴얼과 설명서가 들어가 있는 CD가 제공됩니다. 특이한 점이라고 한다면 컴퓨터를 USB케이블을 통해서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텔리 스튜디오(Intelli Studio)가 설치되게 끔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CD를 넣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식의 빌트인 프로그램이라면 컴맹이시더라도 설치에는 아무 어려움이 없어 보였는데 이런 부분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부분은 CD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보호 차원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 늘 제품에 딸려오는 CD를 보면서 이걸 대체할 뭔가가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이런 빌트인 프로그램이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SMX-C24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고가의 제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블랙과 레드가 어우러진 신비로운 느낌이 나는 컬러를 적용해서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가지게 합니다. 기존 삼성의 고급제품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신비롭고 유려한 색상의 디자인 DNA가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컬러는 블랙,레드,블루,퍼플등 총 4개지만 국내에서는 레드컬러만 출시됩니다. (저가의 캠코더임에도 뭔기 신비로운 느낌이 저가의 느낌이 나지 않게 합니다. 삼성에서 심혈을 기울여 만든 코팅 기술이라고 하는데.. 이름값은 하는 것 같네요.) 


25도 위를 향하는 액티드 앵글

전면을 보면 25도 상단을 향하도록 설계된 렌즈의 위치가 독특해 보입니다. 25도 각도는 손목을 가장 편하게 만들어 주는 인체공학적인 설계가 적용된 부분인데 실제로 사용해 볼때 처음에는 약간의 어색함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손목을 꺽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아서 장시간의 동영상 촬영때도 힘이 덜 들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렌즈는 AR코팅 처리가 되어 렌즈를 스크레치로부터 보호해 주고 있고 렌즈커버는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지문이 잘 묻을 수 있습니다. 렌즈에 지문이 묻으면 화질이 뿌옇게 나오는 원인이 되니 촬영하기 전에 꼭 렌즈의 표면에 이물질이나 지문이 묻었는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밝기는 F1.8-2.4로 상당히 밝은 편이기 때문에 실내에서의 촬영에서 효과적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손에 딱 감기는 그립감과, 손목이 꺽이지 않는 25도 엑티브 앵글방식이기 때문에 편안한 촬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좀 어색한 각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익숙해지니까 손목을 꺽지 않아서 무척 좋았습니다. 모든 캠코더가 이 각도처럼 나오면 좋을 것 같은데 아직 이 기술이 소형캠코더에만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HD급의 캠코더에서는 이런 각도를 보지 못한것 같아서 말이죠.^^)   

 
측면에는 핸드스트랩을 달 수 있는 고리가 장착되어 있고  고리에 스트랩을 연결해서 손에 들고 다녀고 되고 무게가 많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목에 걸고 다녀도 됩니다. 오측에는 SD메모리카드를 지원한다는 SDHC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SMX-C24는 듀얼메모리(매모리내장+메모리카드) SMX-C20은 메모리카드만 지원합니다.


뒷면에는 배터리와 메모리카드를 수납하는 슬라이딩 캡과  빨간점이 있는 동영상 녹화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촬영버튼은 가볍게 누르면 작동하지 않고 어느정도 힘을 주고 눌러야 하기 때문에 영상 촬영 초반에 약간의 흔들림이 발생하는데 이 부분을 좀더 부드럽게 작동하게 만들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캠코더에서 녹화 버튼을 누를때 흔들림이 발생하지 않게 그리고 쉽게 누를 수 있게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

 
밀어서 열리는 방식인 슬라이드 캡을 열어보면  배터리와 메모리카드와 그 밖의 다양한 단자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장착된 배터리는 IA-BH130LB로 고 호율 압측 비트레이트 방식인 H.264 포멧을 사용해서 최고 160분의 연속촬영과 180분의 촬영시간이 가능합니다. 충전시간은 전원 어댑터로 2시간, USB케이블은 4시간이 소요됩니다. 



USB케이블을 통한 충전

빨간색의 전원 DCIN단자와 TV-OUT을 위한 영상/음성단자 그리고 USB단자가 한 곳에 모두 위치해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C10같은 경우는 USB단자가 회전형 LCD 안쪽에 있었습니다. 어느쪽에 위치해 있는것이 편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부분인데 LCD개페 보다는 배터리 커버를 개폐하는 것이 공간도 덜 차지하고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USB단자를 통해서 자료 전송과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 인데, 하지만 캠코더가 ON 상태로 되어 있을때는 충전이 되지 않고 현 상태를 "유지"만 하게 합니다. 캠코더 OFF한 상태에서민 USB케이블릉 통해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USB케이블과 충전용 어댑터를 각각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 지기 때문에 휴대성에 있어서 매우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늘 USB케이블과 전원어댑터등 여러 케이블을 주렁 주렁 달고 다녀서 복잡한게 있는데 이렇게 자료전송과 충전이 한케이블로 가능한 것은 무척 만족스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SB케이블을 이용해서 충전할 경우에는 4시간이 소요됩니다.)



기기 상단에는 줌 레버가 장착되어 있어서 피사체를 광학 12배, 디지털 1200배로 확대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에는 간단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해 있고 최대 1600X1200 해상도의 정지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광학줌은 부드럽게 작동됩니다.)


LCD를 열면 나오는 안쪽에는 좌측부터 전원, 공유, 디스플레이, 스마트오토 그리고 아래에 재생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전 모델에서 볼 수 없었던 스마트오토 버튼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동안 삼성디지털 카메라에 장착되어서 초보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스마트오토 기능이 C24에 적용이 되어서 한결 편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70도 회전이 가능한 2.7인치 23만 화소 와이드LCD액정의 화질은 상당히 깨끗하게 나오는 편이며 16:9의 와이드 화면을 지원하기 때문에 16:9로 촬영한 영상을 잘리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우측에는 메뉴, 4방향 조이스틱 그리고 녹화버튼이 위치해 있어서 본체 상단에 있는 버튼과 LCD에 달린 버튼을 이용해서 동시에 양손으로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터치 방식은 지원하지 않지만 조이스틱 버튼으로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했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왠지 터치방식일것 같아서 자꾸만 LCD에 손을 갖다 대는데, 터치 아닙니다.^^)

   

손떨림 보정기술 HDIS

C24에는 하이퍼 손떨림 보정기술( HDIS ; Hyper Image Stabilization)을 지원하는데 소형 캠코더가 가벼운 무게 때문에 흔들림이 쉽게 발생하는 편인데 그렇기 때문에 이런 손떨림 방지 기술은 무척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 보았을때도 손떨림작동과 작동하지 않았을때의 영상은 보기에도 차이가 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촛점 기능을 지원하고 이와 동시에 수동 촛점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부분이 있고 바람소리 제거 기능이 있어서 고층빌딩에서나 바람이 부는 날 촬영때 쓰임세가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페이더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촬영때 편집때 주는 페이드 인/아웃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광학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의 손떨림기능인데 디지털임에도 괜찮은 흔들림보정을 보여 주더군요.)


전체영상을 16컷으로 간단히 요약, 스토리보드 기능

재미있는 기능중에 하나인 스토리보드를 소개하자면, 영상을 많이 찍었을 경우에 일일이 영상을 확인해야지 어떤 내용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시간이 무척 많이 걸립니다. 그럴때 스토리보드로 만들게 되면 전체 내용을 16컷의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이미지 한장으로 전체 영상의 내용을 쉽게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나중에 영상을 빠른 시간에 체크해야 할때 유용하게 쓰일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원을 순간처럼, 인터벌 촬영 기능

TV를 보다보면 사람들이 빠르게 지나가는 장면이라던가, 해가 떳다 사라지는 모습, 그리고 꽃이 피었다가 지는 모습을 무척 빠른 영상으로 단 시간안에 보여주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 기능을 '인터벌 촬영' 이라고 합니다.  C24에서 이 기능이 구현되며 촬영간격은 1초에서~30초까지, 그리고 촬영시간은 24시간~무한대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벌 촬영 기법을 잘만 사용하면 일상생활에서 무척 이색적이고 재미있는 영상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늘 TV를 보면서 저런 초스피드 영상은 어떻게 만드나하고 궁금해 했었는데 그게 바로 인터벌 촬영 기능이었습니다. 쓰임새가 생각보다 많을것 같다는..ㅎㅎ)


설정 메뉴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설정은 변경할 수 있는데 고가의 캠코더가 아님에도 세세한 부분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무척 매력적인 부분이고 인터페이스가 무척 직관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손 쉽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메뉴에서 디테일하게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이 부분 만족스러워습니다.) 


촬영한 영상은 기기에 부착된 재생버튼을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6개의 썸네일로 촬영한 영상을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고 조이스틱레버로 선택을 하게 되면 큰 화면이 아닌 썸내일 안에서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미리볼 수 있어서 영상 내용의 손 쉬운 확인이 가능합니다.  


11개의 특수효과, 14개의 iSCENE 모드

11개의 특수효과를 이용해서 다양한 장면 연출이 가능하고 iSCENE 모두에서는 14개의 장면을 지원하는데 스포츠, 인물,  음식, 스포트라이트, 스포츠, 인물, 저녁, 깊은밤, 흐린날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에 맞는 적절한 모드를 설정해 주면 조리개와 화이트밸런스 셔터스피드가 자동으로 상황에 맞게 변경이 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상황을 담을 수 있습니다.  사진 해상도는 최고 1600X1200 를 지원하고, 역광보정을 통애서 밝은 날 해를 등지고 있을때 피사체가 어두워지는 상황에서 좀더 밝고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수효과 샘플, 빠진 1개는 기능 OFF일때)


메뉴설정에서 기능소개 부분을 선택하면 제품의 주요 기능들을 누구나 알기 쉽게 소개해주는 슬라이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능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다가 기능에 대한 설명이 궁금할때 한번씩 보게되면 사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금방 제품의 특장점을 확인할 수 있겠더군요.)


초보자도 척척, 스마트오토

삼성 디지털카메라에 첨가된 기능으로 "스마트 오토" 라는 것이 있는데,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기기에서 자동으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쉽고 간편한 촬영이 가능해서 초보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기능입니다. SMX-C24에는  "스마트오토"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오토" 버튼을 간단하게 누름으로서 자동으로 상황에 맞는 촬영을 도와주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았을때 대다수의 영상을 쉽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스마트오토 기능은 상당히 편리한데, 캠코더에서 적용된 스마트오토 기능은 역시나 편리했습니다. 그냥 스마트오토에서 놓고만 촬영해도 괜찮을듯..^^)     


(접사 동영상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놀라움을 안겨준 접사 성능

리뷰를 진행하면서 놀랐던 부분중에 하나가 접사기능이었습니다. 고가의 캠코더가 아니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AF라던가 접사를 잡는 부분이 느리거나 기대이하의 성능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실제 리뷰하면서 촬영을 하다보니 생각보다 빠른 AF속도에 놀랐는데 특히 초정밀 접사의 성능은 기대이상이었습니다. 렌즈를 거의 피사체에 닿을 만큼의 거리에 갖다 놓고 촬영을 해도 바로 바로 선명하게 잡아주는 것이 신기하기만 했는데 고가의 캠코더와 비교해도 접사 부분 만큼은 전혀 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사실 접사 기능 놀랐습니다. 이런 부분은 전혀 기대를 하지 않았기 떄문이죠.)
 

촬영한 영상을 편집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유튜브(YouTube)에 급히 영상을 올려야 할때 촬영한 영상중에서 선택을 해서 나누기와 합치기같은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급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촬영한 영상에 기기옆에 있는 공유버튼을 눌러 공유표기를 해 놓으면 컴퓨터에 연결해서 유튜브에 쉽게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로 손쉽게 업로드

공유버튼을 눌러서 공유표시를 하고 나서 본체와 컴퓨터를 연결하면, 인텔리 스튜디오(Intelli Studio)가 실행되되는데 이때 상단에 보이는 SHARE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고유표시한 영상만 표시가 됩니다. 밑에 보이는 유튜브나 플릭커와 페이스북 그리고 메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올리고자 동영상을 선택하고 유튜브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유튜브 사이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설정 부분이 나오는데 이때 제목과 설명 태크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있어야지 가능합니다.)  


유튜브를 평소에 자주 쓰시는 분들은 따로 유튜브를 방문해서 번거롭게 올릴 필요없이 인텔리 스튜디오를 통해서 바로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로드에 따른 시간낭비를 줄여줍니다. 


전송이 완료되서 유튜브 사이트에 가서 확인을 해보면 이상없이 제대로 전송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전송할때는 사이트에서 국가설정을 한국으로 하지 말고 다른 나라로 해야지만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점 참고바랍니다.)  



이 영상이 인텔리 스튜디오를 통해서 유튜브에 올린 것입니다. 굳이 유튜브에 로그인 안해도 전송이 가능해서 시간을 아낄 수 있는점, 점수를 주고 싶었습니다.


인텔리 스튜디오 2.0 (Intelli Studio 2.0)로 쉽게 편집과 공유를 하자

캠코더 본체와 컴퓨터를 USB케이블로 연결하면 처음에 자동으로 삼성이 번들로 제공하는 인텔리 스튜디오(Intelli Studio) 설치가 됩니다. 설치버전은 2.0으로 기존 1.0에 비해서 더 다양한 기능과 인터페이스가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본체안에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CD롬을 들고 다니거나 인터넷에서 다운 받고 할 필요가 없이 어느 컴퓨터에 연결해도 프로그램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텔리 스튜디오(Intelli Studio)은 간단하 파일뷰어와 편집기능 그리고 유튜브등으로 공유를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진편집메뉴를 통해서 이미지편집을 손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무겁고 복잡한 비싼 편집프로그램의 도움없이 편집메뉴를 통해서 간단하고 쉽게 편집과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맵을 볼 수 있는 글로벌 맵 뷰 기능이 새롭게 추가가 되었습니다.


최근 소니에서 선보여서 큰 인기를 끌고 이는 포켓형 캠코더인 블로기입니다. SMX-C24와 크기를 비교해보시죠.


별 차이 안납니다. 두께가 좀 두껍다는 것 정도? 그래서 밑에 사진처럼 청바지에 넣고 다녀도 됩니다. 하지만 너무 타이트한 청바지는 배고..^^;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는 라이프 스타일로서의 삼성 SMX-C24

최근들어서 국내외적으로 포켓형 미니 캠코더에 대한 관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정용 캠코더 시장은 풀HD 하이앤드급과 SMX-C24와 같은 가볍고 작아서 누구나 쉽게 촬영이 가능한 초소형 캠코더로 나누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은 HD를 지원하지 않는 아쉬움이 있는게 사실이었지만, HD롤 촬영하고 국내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나 다음 비디오에 올릴때 아직 HD인프라가 잘 구축되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SD급으로 영상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아직은 SD급 캠코더의 활용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싸지 않으면서 청바지 주머니에도 쏙 들어가는 크기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어서 고급스러움이 느껴지고, 실제로 리뷰를 하면서 느낀 부분이지만 성능도 소형 캠코더임에도 괜찮은 품질을 보여주었고, 언제 어디서나 부담스럽지 않게 주머니나 가방에 넣어서 늘 함께는 라이프 스타일 캠코더로 사용하기에는 SMX-C24는 부족함이 없어 보였습니다.  

아무리 좋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고가의 HD캠코더라고 무겁고 커서 가지고 다니지 못해서 순간 순간을 함께 할 수 없고 기억하고 싶은 장면을 놓친다면 기억을 영상으로 담아주는 캠코더의 본연의 모습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SD급이라도 해도 늘 삶과 함께 동행하면서 기억하고 싶은 모습을 빠르고 쉽게 기록해준다면 그것이 바로 영상을 담는 캠코더의 진정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근래들어서 포켓형 소형 캠코더가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삼성 캠코더 SMX-C24는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HD화질을 생각을 안 하신다면, 늘 함께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로서의 캠코더로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