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 경쟁자 소니 하이앤드 액션캠 HDR-AZ1 살펴보기(쇼케이스)
- IT리뷰/IT 소식
- 2014. 10. 18. 22:44
요즘 관심가는 디지털 기기가 하나 있습니다. 뭘까요?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카메라? 이 중에서 뭐 하나 나올 것 같은데 재미있게도 액션캠이 요즘 제가 관심을 두는 디지털 기기 입니다.
그
중에서도 액션캠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고프로(GoPro)라고 할 수 있는데 요즘 그 뒤를 맹렬히 추격하고 있는 소니의 행보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소니는 차근 차근 엑션캠 라인업을 넓혀가고 있는데 이번에는 하이앤드급의 가성비 좋은 HDR-AZ1을 국내에
선보였습니다.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에서 발군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 소니가 미러리스에 이어서 엑션캠 분야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크기에 있어서 상당히 컴팩트해진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항상 휴대하거나 머리에 또는 팔 그리고 자전거에 부착하는 액션캠이기 때문에 크기나 무게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Az1은 그런면에 있어서 상당히 강점이 있는 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리모트 컨트롤 역시 소니 엑션캠이 가지는 강점중에 하나라 할 수 있겠네요. 본체에서 확인할 필요 없이 컨트롤러에서 실시간 영상을 감상하고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은 사용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편리해진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와 크기 때문에 이렇게 모자에 장착을 해도 부담이 없습니다. 여행 다니면서 때론 그 여정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데 엑션캠의 등장으로 누구나 자신의 여행을 쉽게 기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게도 무게지만 보기에도 부담이 없어 좋아 보이네요.
여성이 이용하기에도 전혀 부담이 없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셀카봉에 장착하고 한손으로 들고 다니면서 동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 여행 다큐멘터리나 TV에서 셀카봉을 이용해서 동영상 촬영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저도 보면서 한번 엑션캠을 사용해 보고 싶다는 그런 욕구가 많이 들더군요.
이젠 정말로 구입해서 사용해도 될 만한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나오고 있어서 저 같은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심각하게 구매를 고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방수팩을 이용하면 물에서도 두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IPX4의 생활방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가벼운 비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 합니다.
캠코더와 달리 엑션캠은 매년 100% 이상 성장 하는 시장으로 요즘 가장 주목을 받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블루오션 시장을 디지털 이미징 부분에서 막강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소니에서 그냥 둘리가 없겠죠. 고프로 혼자 시장을 싹쓸이 하게 내버려주지 않고 소니는 이 시장에서도 1위를 목표로 맹렬하게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2014년에만 As20, AS100V를 선보이고 이번에는 Az1 까지 선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결과 2014년 현재 소니는 엑션캠 시장의 절대강자인 고프로를 무섭게 추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니가 이런식으로 라인업을 빠르게 넓혀가고 마케팅을 강화 한다면 1위를 차지하는 것도 시간문제 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2014년 하반기에 하이엔드 액션캠 AZ1을 선보임으로서 그 존재감을 다시 과시하고 있습니다.
휴대성과 영상 및 사진 화질, 편의성을 모두 갖춘 모델이 AZ1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캠코더 제품에는 더 이상 큰 관심이 가지 않는데 액션캠에는 계속 관심이 가는데, 그 이유는 크기는 작아지면서도 성능은 점점 좋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컴팩트함에 있어서 막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AZ1, 정말 가볍고 작은 액션캠을 생각 하신다면 현재로서는 유일한 해결책은 Az1이라 할 것 같습니다.
전문가급의 XAVC-S 코덱을 지원해서 좀 더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170도의 초광각 렌즈는 셀카봉에 장착 했을때 함께 하는 사람들을 더 많이 담을 수 있고 더 많은 풍경을 담을 수 있습니다.
액션캠은 정말 다이나믹한 움직임과 함께 하기 때문에 흔들림 보정 기술이 좋아야 하는데 경쟁사인 고프로 제품과 비교했을때 차이점이 바로 느껴지는 우수한 흔들림 보정 기술을 담고 있습니다.
방수팩에 장착해도 좀 더 선명하고 생생한 사운드를 담을 수 있는 스테레오 마이크 역시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라이브 뷰 리모트2를 통해 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제어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아지는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여러제어를 할 수 있다는 점! 리모트 컨트롤을 추가로 구입 하시는게 부담 스럽다면 스마트폰으로도 어느정도는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액션캠으로 촬영한 영상은 혼자 보는 것 보다는 유튜브나 여러 사람이 보도록 편집하는 일이 많은 것 같은데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를 통해서 누구나 쉽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넓어지는 라인업 만큼 액세서리 역시 갈수록 풍성해지고 있습니다. 소니의 인해전술로 몰아 붙이는 전략은 확실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서 이 전략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는데 액션캠 시장에서도 이 전략을 고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액션캠 시장이 아직은 조금 생소하다고 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관심은 점점 증폭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 부는 캠핑과 아웃도어 인기 속에서 앞으로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액션캠은 현재 익스트림 스포츠 시장에서 점점 삶의 일상을 담는 제품으로 변모해 가고 있기 때문에 그 성장성은 더욱 커질 것 같습니다.
이 시장을 현재 고프로와 소니가 나눠먹고 있는 상황인데 너무나 매력적인 시장이기에 삼성 같은 기업도 뛰어 들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더 많은 브랜드가 경쟁을 해야지 소비자들은 더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소니 액션캠 라인업 스펙 비교)
이번 Az1을 보면서 이렇게 발빠르게 움직이는 소니의 움직임이라면 고프로가 정말 긴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말 그들이 바라는 액션캠 1위 탈환도 제가 보기에는 그리 멀리 있는 것 같지 않아 보였습니다.
미러리스의 성공 전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는 듯한 모습인데, 이런 공격적인 소니의 행보에 고프로가 어떻게 대응을 하는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GPS 탑재 라이브 뷰 리모트2 키트의 가격은 49만9000원, AZ1 단품은 37만9000원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액션캠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장 가성비 좋고 접근하기 좋은 브랜드는 소니임이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고프로는 뭔가 프로페셔널한 느낌이 강해서 뭔가 어려울 것 같은 부담스러운 느낌이 강한데 저어도 소니에는 그런 느낌이 들지 않기 때문이죠.
AZ1을 이야기하다 보니 왠지 갑자기 여행이 떠나고 싶어집니다. ^^
관련글:
카톡폰/효도폰 LG 와인스마트 폴더 스마트폰 리뷰3, 카메라 성능(셀피샷)
단통법 수혜폰, 소니 엑스페리아 Z3 컴팩트 59만9천원 출시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알파5100 쇼케이스, DSLR과 진검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