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쏘렌토 2014 올해의 안전한 차 선정? 자세하게 살펴보자
- 자동차/이야기
- 2014. 12. 18. 17:30
연말이 되니까 온갖 시상식들이 난무하고 있는데 자동차 분야에서 국토부에서 선정한 '올해의 안전한 차' 수상차들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외국처럼 다양한 차종이 아닌 국내에서 판매되는 국산차 수입차 포함해서 13개 차종중에서만 안전한 차량을 선정 했기에 사실 그렇게 신뢰감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이왕 할거면 판매되는 차량 전부의 안전도 결과를 보여 주면 좋을텐데, 국가에서 하는 것임에도 불고하고 예산이 없는지 일부 차종만 안전도 검사를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2014년 국토부 선정 가장 안전한 차량으로 선정된 차량은 제네시스 입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서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가 차지 했습니다.
제네시스는 2014년 여러모로 뜻 깊은 한해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세대 제네시스가 워낙 사랑을 받아서 좀 부담스러웠을 수 있는데 현재 판매량이나 성능과 디자인 그리고 안전도까지 몇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안전도면에서는 지난 5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에서 진행한 출동시험에서도 승용차 가운데 세계 최초로 29개 전 항목 세부평가에서 만점을 받아서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2세대 제네시스, 형에 이어 북미 올해의 차량 2연패 성공할까?
안전 뿐만 아니라 북미 올해의 차량 파이널리스트에도 올라 있기 때문에 이것 까지 차지 한다면 정말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국내에서는 올해의 가장 안전한 차량에 선정이 되었기 때문이죠. 그것도 가장 높은 점수로 1등을 차지했습니다.
관련된 내용을 보시려면 http://www.car.go.kr/ 이곳에서 좀 더 자세히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방문 하시면 13개의 차종이 어떤 등급을 받았는지 자세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1등급을 받은 차량은 제네시스, 뉴 쏘렌토, LF쏘나타, 크루즈, 벤츠 E300, 아우디 A6, 렉서스 ES350, 폭스바겐 골프, 카니발, 스파크EV 입니다. 9대가 1등급을 받은 상황이라 안 받은 차량이 더 주목을 받는 상황입니다. 2등급은 쏘올, 3등급은 익스플로러, 5등급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Qm3가 차지 했습니다.
1등급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은 차량은 1위 제네시스, 2위 쏘렌토, 3위 카니발입니다.
차량을 클릭하면 좀 더 세부적인 부분을 살펴볼 수 있는데, 안전도 종합등급 100점 만점에 제네시스는 96.6점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등급만 나와 있는줄 알았는데 세부적인 안전검사 항목에 대한 부분이 있으니 좀 신뢰가 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총돌 장면 같은 경우도 동영상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돌했을때 어디에 충격을 받는지 그래픽으로 보여주고 있어서 일반인이 보기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2세대 신형 제네시스가 출시 되었을때 정말 차체강성을 높이면서 무게를 늘린점 때문에 사람들의 질타를 많이 받았습니다. 요즘 추세가 엔진이고 차체의 무게고 일단 다운사이징이 대세인데 신형 제네시스는 오히려 차체의 무게를 늘리면서 실망스러운 연비를 보여 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전도면에서 이런 결과를 보여 주기 때문에 이제 그 부분에 대한 논점은 더 이상 나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요즘 유가도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연비 문제가 더 이상 아킬레스건이 되지는 않겠네요. 사실 연비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안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2위를 차지한 신형 쏘렌토 역시 아직 신차효과을 보면서 잘 팔리는 모델 중에 하나인데 이번 안전도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서 국내 판매에 좀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녀석 역시 제네시스 처럼 기존 모델에 비해서 차체강성을 높여서 무게가 늘어남에 따라 연비가 희생된 부분이 있었는데 대신에 안전한 차로 인정을 받아서 한 숨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도 요즘 차를 알아보고 있는데 현재 맥스크루즈와 쏘렌토 사이에서 약간의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소식을 접하니 쏘렌토에 살짝 마음이 기우는 것 같습니다.
왜 13개의 차종에 대한 결과만 있는지 모르겠는데 앞으로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종에 대한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차종이 작다 보니 좀 변별력이 떨어지는 것 같기도 하네요. 이번 결과를 통해서 1~3위를 차지한 현대차. 기아차는 좀 따듯한 성탄절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관련글:
11월 국산차 판매량, 돌아온 쏘렌토 속절없는 LF쏘나타
[신차구입오디션] K팝스타4 박진영차 2015 맥스크루즈 디젤/가솔린
2016 신형 포드 익스플로러, 2.3리터 엔진 추가와 달라진 모습
[신차구입오디션] 2015 쏘렌토, 두아이 아빠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2015 신형 쏘렌토 R2.2 노블레스 스페셜 풀옵션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