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무엇이 달라졌나? (스파이샷)

반응형

현대차 신형 올뉴 투싼에 이어서 이번에는 형님급인 싼타페의 변신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투싼 같은 풀체인지가 되려면 아직 시간은 걸리고 가볍게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를 기다리고 있는데 해외 매체에 2016 싼타페의 스파이샷이 노출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스파이샷이 노출이 되기 시작한 걸 보면 이제 조만간 2016 싼타페의 부분변경 모델을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워낙 잘 팔리는 베스트셀링 SUV 모델이라 그 만큼 관심도 큰데, 스파이 샷을 보면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현재 싼타페의 큰 형님급이라 할 수 있는 맥스크루즈를 타고 있다보니 싼타페의 변화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처음에 싼타페를 구매 하려고 했다가 맥스크루즈 디자인을 보고 확 끌려서 넘어갔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국내 SUV 디자인 중에서 최고라 한다면 맥스크루즈 > 신형 투싼> 싼타페 > 모하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좌측이 맥스크루즈, 우측이 싼타페 입니다.)


투싼-싼타페-맥스크루즈는 동일한 디자인 DNA를 적용한 차량들인데 디자인 완성도가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시 이후 지금까지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싼타페의 3월달 판매 실적을 보면 5815대를 기록하면 판매량 7위에 올랐습니다.



(스파이샷 사진 출처: 오토블로그)




오토 블로그에 올라온 스파이 샷 사진 입니다. 위장막으로 가려 있기에 이렇게 봐서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풀체인지가 아닌 부분변경이라 변화도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려진 전면을 보면 우선 밝기에 문제가 있었던 HID등이 네모 모양에서 원형으로 변했습니다. 싼타페 뿐만 아니라 맥스크루즈 차량은 HID가 어둡다는 말이 많아서 이 부분에 대한 유저들의 원성이 높은데 결국은 부분변경 하면서 원형으로 모양이 바뀌었습니다. 저도 맥스를 소유하고 있지만 확실히 HID등이 다른 차량들 보다 어두운데 밤길이나 비가 오는 거리를 달릴때는 등에 식은땀이 날 정도입니다.




(기존 싼타페를 보면 헤드램프의 변화가 가장 커 보입니다.)


기존 싼타페나 맥스크루즈 차량들도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HID로 무료 변경을 해주는 것이 맞겠지만, 현대차가 그런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어느정도 할인을 통한 교체라도 가능하게 해주면 좋을 것 같네요.




측후면의 모습인데 휠 디자인이 변경된 것 같고 큰 변화는 없어보입니다.



후면의 위장막을 제거한 모습인데.. 역시 별 변화는 없는 것 같습니다.



(2015 싼타페의 후미랑 비교 했을때 거의 그대로 나오는 것 같네요. 테일램프의 디자인이 약간 바뀐 정도?)



(2016 싼타페)



(2015 싼타페)


궁금한 실내 디자인을 보면 역시나 거의 99% 똑 같습니다. 다른게 있다면 기어박스 부근의 버튼의 위치가 바뀌었네요. 뭔가 변화를 주긴 해야하는데 다른 부분은 손대기 어려워서 기어박스 주위에 약간의 변화를 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비 근처의 버튼들의 디자인도 변화가 있어 보입니다. 단지 버튼 디자인의 변화인지 아니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기능 향상인지는 좀 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위장막 차량으로 봐서는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기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HID 의 개선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기존의 싼타페 유저들에게는 좀 우울하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2016년형과 교체가 가능하면 좋겠지만 제가 알기로는 상호 교환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16 싼타페는 부분변경 모델이기 때문에 큰 변화는 기대할 수 없고, 외형과 내부의 약간의 변화를 주고 유로6 엔진으로 올라가게 되면 가격적인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신형 투싼이 워낙 많이 올랐기에 2016 싼타페의 가격도 많이 오르지 않을까요? 동생이 가격을 올렸으면 그 위에 있는 싼파테나 맥스크루즈 역시 그에 걸 맞게 올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가격 충돌을 하면 팀킬이 되기 때문이죠. (만약 가격을 올리지 않는다면 옵션장난을 통해서 주요 기능들을 기본에서 빼고 옵션으로 변경 시켜 놓을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가격이 올라간 2016년형 싼타페를 구매 하기 보다는 그 보다 저렴한(?) 2015년형을 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두운 HID의 문제가 있기에 안전을 위해서라면 2016 싼타페로 넘어가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가격이 좀 오르겠지만 말이죠. (HID가 얼마나 밝게 개선될지가 궁금 하네요.)


기능적으로 개선되는 부분은 있겠지만 파워트레인의 변화는 없을 겁니다. 출시는 당연히 올해 나오겠지만 정확한 일정은 아직 확인된 것은 없습니다. 개선된 싼타페를 원하신다면 조금 더 기다렸다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관련글:


3월 자동차 판매량, 주춤하는 티볼리 급부상하는 신형 투싼

맥스크루즈 레이노코리아 팬텀 S9 전면 썬팅/틴팅 시공기

자동차 신차 울산에서 직접출고 대작전!(현대 맥스크루즈 출고기)

공개된 2016 신형 올뉴 K5, 디자인의 아쉬움

신형 올뉴 투싼, 가격으로 티구안을 넘어서다! (스펙.가격 비교)

자동차(신차) 구매 대작전! A부터 Z까지

2015 신형 쏘렌토, IIHS 충돌테스트 안전 탑 먹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