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30, 이번엔 승산있는 5가지 이유

반응형

하반기 안드로이드폰 대작들이 이제 모두 베일을 벗었습니다. 갤럭시노트8 에 이어서 LG V30이 독일에서 공개가 되면서 이제부터 본격적인 플래그십 모델의 대격돌이 시작된 것 입니다. 갤럭시노트8을 잡기 위해서 와신상담 하며 열심히 칼을 갈고 등장한 V30의 면모가 이번엔 예사롭지가 않습니다.


그동안 V10, V20 모두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진 제품이긴 하지만 시장에서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를 만들어내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V30은 이전 모델들과는 다른 행보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V30의 면모를 보니 이 정도의 모습이라면 이번엔 LG에서도 뭔가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V30의 스펙을 보면서 승산이 있는 4가지 이유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디자인, 크기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선택할때 가장 우선시 하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LG 스마트폰은 디자인에 있어서 시장의 평가가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저도 LG스마트폰을 꾸준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디자인에 있어서는 만족 보다는 아쉬움이 더 컸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 V30은 디자인에서 부터 이전 모델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깔끔함과 강인함 그리고 고급스러움을 모두 담아내는데 성공 했습니다.


저도 사진과 동영상으로만 제품을 접하긴 했지만 사진으로 봐도 이전의 LG 느낌이 안 날 정도로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V30 디자인은 깔끔 그 자체 입니다.



전면을 보면 그동안 일부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던 LG로고가 사라졌고 통신사, 제조사 로고가 사라진 앞면은 정말 깔끔하게 변했습니다.


LG로고는 후면으로 위치를 옮겼고 중간에는 B&O 로고가 있습니다. 재질은 글래스 알루미늄으로 고급스러움이 좀 더 강화 되었습니다.


V30의 화면 크기는 6인치로 전 모델인 5.7인치 V20 보다 더 크지만 전체적인 크기는 더욱 작아졌습니다. 그리고 무게 역시 174g 에서 158g으로 더 가벼워졌습니다.


물론 노트8(195g) 보다 더 가볍답니다. 동급 라이벌 제품 중에서 가장 가벼운 몸무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독일 현지 반응을 보면 정말 충격적으로 가볍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G6에 적용된 18:9 화면 비율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갤럭시S8 과 유사한 전면의 모습도 보여지는데 이 부분은 직접 봐야 느낌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나올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하단의 홈 버튼이 사라지고 베젤리스 도입으로 디자인이 거의 같아지고 있어서 디자인에 있어서 차별화를 만들기는 더욱 더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2. NO 엣지


이 부분이 오히려 강점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라이벌인 갤럭시노트8이 일반 모델이 없이 엣지 스크린만 출시하기 때문입니다.


엣지 디자인을 좋아하는 소비자들도 있지만 또 일반 플랫 스크린을 좋아하는 소비자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삼성에게 플랫 스크린 노트를 출시 해달라고 요청도 많이 들어오는 것 같은데 앞으로 나올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모두 엣지형으로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V30 의 베젤리스 플랫 스크린은 갤럭시노트8과 차별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엣지 스크린이 싫은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도픈에서 갤럭시노트8의 유일한 대안이라 할 수 있는 V30으로 발걸음을 옮길 가능성이 큽니다.


3. LG페이


그동안 LG전자가 삼성 갤럭시 플래그십 모델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큰 이유중에 하나는 페이 서비스의 부재 였습니다.


갤럭시는 삼성페이라는 초강력 무기가 탑재 되어 있어서 시장에서 엘지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 LG G6 플러스 LG페이


하지만 이젠 LG전자 역시 LG페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삼성페이 때문에 눈물을 흘리며 떠났던 소비자들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페이 때문에 떠난 분들이 계시다면 이젠 돌아오셔도 됩니다.


현재 G6, G6 플러스 모델에 LG페이가 탑재 되어 있는데 이번에 V30에도 엘지페이는 탑재가 됩니다.


현재 G6를 사용하면서 엘지페이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데 신용카드, 교통카드 기능 등 삼성페이와 별 다를 것 없는 동일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지원하는 신용카드를 8개사로 늘리면서 국내 모든신용 카드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원하는 신용카드가 부족하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었는데 V30 출시전에 이런 불편함을 깔끔하게 해소시켜 놓았습니다. LG페이는 V30 성공의 중요한 무기가 될 것 입니다.


4. 구글 어시스턴트 한글 지원


삼성이 올 상반기 갤럭시S8을 출시 하면서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빅스비' 가 전격 탑재 되었습니다. 삼성페이에 이어서 또 하나의 강력한 무기를 탑재한 것 입니다.



▲ 삼성 빅스비


삼성페이로 치고 나간 삼성은 빅스비로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는데 그에 맞서는 LG 역시 구글 어시스턴트라는 걸출한 인공지능 비서로 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약점이라면 아직 구글 어시스턴트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빅스비와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삼성페이에 맞서는 엘지페이를 선 보이면서 이젠 해볼만 했나 했는데 빅스비로 또 달아나면서 LG 입장에서는 '닭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심정' 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구글과의 협업을 통해서 V30 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빅스비를 탑재한 갤럭시노트8 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무기를 갖추게 된 셈 입니다.


삼성페이 = LG페이

빅스비 = 구글 어시스턴트 한글


개인적으로 그동안 가장 아쉬웠던 두개의 서비스를 V30에서 지원하면서 정말 해볼만한 게임이 되었습니다. 만약 이 두개가 빠졌다면 정말 이번에도 힘든 싸움이 될 뻔 했습니다.


5. 카메라/사운드


LG전자가 이젠 카메라, 사운드에 있어서 확실한 자기 컬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갤럭시 대비 우위에 있는 부분이라고 한다면 카메라, 사운드 기능인데 이번 V30에도 그 컬러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V20에 이은 듀얼카메라는 기본에 이번엔 조리개 값을 F1.6으로 내렸습니다. 밝은 렌즈 적용으로 실내 촬영시에 유리하고 120도 저왜곡 광각 카메라 탑재로 넓은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8 같은 경우 듀얼카메라를 탑재하긴 했지만 광각기능은 없습니다.


광각이 있으면 촬영시에 상당히 유용한데 노트8에 광각기능이 없어서 V30 경쟁력은 더욱 커졌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는 여행중에 컴팩트 카메라 심지어는 DSLR 보다 더 유용하게 사용되어지는데 광각 기능은 여행중에 특히 그 빛을 발합니다. V30은 전후면에 모두 광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영상을 촬영 할때는 시네 비디오 모드를 이용해서 영상 퀄리티를 높일 수 있고, 전문 작가가 촬영해 놓은 조리개 값, 화이트 밸런스, 셔터 스피드를 내 사진에 똑 같이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촬영할 때 상세하고 정확한 색상값을 저장할 수 있어 전문가들이 많이 이용하는 로그 촬영 기능인 'LG-씨네 로그(Cine Log)'를 스마트폰 최초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데 그래서 'LG 씨네로그'는 상당히 기대되는 기능입니다.


이외에도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레이저 오토 포커스, 위상차 오토 포커스 등 기능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오토 포커스 탑재로 흔들림과 초점 잡기에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운드 역시 쿼드DAC를 탑재해서 고음질을 재생하고, 이번에는 대용량 하이파이 고음질 음원을 저용량으로 압축해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는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 규격을 스마트폰 최초로 지원합니다.


정말 스마트폰 모델중에서 사운드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끝판왕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V30 입니다. 멀티미디어 활용성이 높은 분들이라면 V30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그외 부분


이외에도 LG 플래그십 최초로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무선 충전 지원,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역시 지원합니다. 그리고 후면 커버가 분리되지 않은 일체형이라서 떨어졌을때 내구성에 대해서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V30은 미국 국방성이 인정하는 군사 표준규격 'MIL-STD 810G(밀스펙)'을 획득하며 내구성을 검증 받았으니 걱정을 좀 내려놓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 V30은 이야기할 거리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와 성능과 기능에 대해서는 추후 진행할 리뷰를 통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여지는 V30을 보면 디자인이 갤럭시S8과 유사하다는 것 정도가 아쉬움이지 별다른 단점들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 강점과 단점들이 보일 것 같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LG V30은 정말 LG전자에서 사활을 걸고 만든 제품이라 그런지 여러가지 매력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독일에서 공개된 이후 해외 외신들의 평가도 상당히 좋은 편인데 제가 봐도 이번 V30은 성공 가능성이 충분해 보입니다. 이렇게 5가지로 한정해서 이야기를 하긴 했지만 사실 더 많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실은 귀차니즘으로 이 정도로 단축해서 소개를 드린 것 뿐입니다.



다른 매력들은 추후에 리뷰를 통해서 섬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