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효과 가장크게 보는 현대자동차?

반응형


요즘에 현대차그룹이 웃을 일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다양한 마케팅으로 관심을 받고 있고 이에 부응하여 죽쑤고 있는 다른 자동차 회사들과는 달리 판매량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지속적인 신차출시로 인해서 국내외에서 계속 스포트 라이트를 받고 있는데 이번에는 국민요정 김연아 때문에 표정관리가 힘들어 질듯 싶네요.ㅋ

김연아양을 후원하는 업체는 미국의 나이키와 한국의 국민은행 그리고 현대자동차가 있는데 저의 생각에는 이 중에서 현대차가 가장 큰 광고효과를 기록하고 있지 않나 합니다. 이들 3개 업체는 김연아양이 늘 입고 있는 트레이닝복의 상단에 노출이 되고 있는데 방송을 통해서 로고가 빈번하게 노출이 되고 있고 어제 열렸던 피겨 스케이팅 세계선수권에서 김연아가 우승함으로써 그 광고효과는 엄청나지 않을까 싶네요.

 

김연아를 후원하는 현대차와 국민은행 나이키. 누가 가장 큰 효과를 볼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유명한 미디어업체와 신문에 김연아의 모습이 노출이 되었는데 저도 보는 내내 이들3개 업체는 아주 대박을 치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고 그 중에서도 현대차가 아주 그 효과를 제대로 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전에도 프로골퍼 박세리가 맥도날드 오픈에서 우승할때 의상과 모자에 있는 삼성로고가 노출이 될때 광고 효과가 엄청났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지금의 김연아의 광고효과와 비교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지 않나 합니다. 지금 김연아양의 광고효과는 그 동안 나왔던 한국 스포츠 스타중에서 최고의 위치가 아닐까요?






                                                김연아 효과에 즐거워 하고 있는 메인스폰서들


저도 정말 한국 사람중에서 피겨에서 이렇게 뛰어난 사람이 나올줄 전혀 예상을 하지 못했고 쇼트트랙과는 달리 피겨같은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고 피겨에 관심이 별로 없는 저도 그래도 누가 피겨 금메달 리스트이고 현재 누가 가장 유명한 피겨스타인걸 알 정도니까 말이죠. 그런 의미에서 김연아를 후원하는 광고업체 그 중에서 트레이닝복에 직접적으로 로고가 노출되는 업체들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이나 상품판매에 연결되는 직간접적인 수익을 따져보면 가격을 매길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효과를 얻지 않을까 합니다.

그 중에서 제가 현대자동차가 가장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순전히 검증되지 않은 저만의 생각입니다.^^;)

1. 나이키 같은 경우


나이키 같은 경우는 아디다스와 함께 쌍벽을 이루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이번 김연아 효과때문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나이키에서 많은 물건들을 구입을 하겠지요. 저도 왠지 김연아의 트레이닝복의 나이키 로고를 보니 옷이나 물품을 나이키에서 구입해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이키도 이번의 광고효과로 큰 이득을 보는 건 당연하지만 나이키는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정점에 올라있는 상태입니다. 광고가 노출이 되든 안되든 이미 너무 유명한 기업이라고 볼때 분명히 김연아때문에 큰 매출상승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보여주겠지만 그리 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이미 너무 잘 팔리고 있기 때문이죠. ^^;

2. 국민은행 같은 경우




그리고 국민은행 같은 경우는 이번 김연아의 피겨 스케이팅 세계선수권에서 우승으로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큰 폭으로 상승을 할 것이 분명합니다.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국내에서로 한정이 되어 버립니다. 로고가 한글로 되어 있고 국민은행이 해외에 진출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해외에서 국민은행의 로고를 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키와 현대차 로고만 보일 뿐이지 국민은행의 로고는 관심을 두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국민은행이 지속적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브랜드를 알리려고 노력하는 시점이었다면 엄청난 광고효과를 기록했겠지만 거의 국내에 머물러 있는 기업인 국민은행이 받을 광고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우리은행을 사용하는데 김연아의 의상에 달려있는 국민은행을 보면서 은행을 옮기고 싶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을 걸 보면 말이죠. 기존에 은행에서 거래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별로 효과적이지 못하겠지만 그래도 새롭게 은행과 거래를 하려고 하는 젊은 사람들에게는 국민은행이 김연아 효과를 어느정도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민은행이 그 동안 해외에 진출하고 이름을 알리려는 노력을 기울였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해외에서 브랜드 이미지 상승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을텐데 이 부분은 좀 안타깝네요. 김연아 우승으로 지금부터 해외에 기업 이미지를 알리겠다고 국민은행이 소란을 떠는 것 같은데 좀 늦은게 아닌가합니다? 아마도 김연아가 이렇게 크게 뜰줄은 국민은행도 예상을 못한게 아닌지..ㅎㅎ

3. 현대자동차의 경우




현대자동차 같은 경우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현대브랜드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서 엄청나게 많은 광고를 하고 예산을 투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의 예를 들면 많은 돈을 들여서 미국 슈퍼볼과 아카데미 영화제에 광고를 하고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기 위해서 실직안심보장 광고등, 해외에 그 이름을 알리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시장에서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을 차량의 판매 신장을 통해서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가 피겨여왕 김연아하고 후원계약을 맺은건 정말 잘한 것 같습니다. 투자한 돈보다 가격을 매길 수 없을정도로 엄청난 광고효과를 얻고 있는 걸 보면 말이죠.


그런 시점에 어제(19일) 미국 LA에서 열렸던 가장권위있는 피겨대회에서 김연아가 우승을 했고 전세계적인 미디어를 통해서 현대차의 로고가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현대와 기아차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급 상승하고 있는 시점인데 한마디로 불난곳에 기름을 붓고 있는 형국이 아닌가 합니다. 벤쿠퍼 동계 올림픽이 열리기 전까지는 김연아는 스포츠 분야에서 화제의 중심에 있을것이 분명하고 그 동안 국내에서만 통하는 여왕이었다면 이제는 국제적인 여왕이 된 김연의 후광을 등에 업고 현대차의 이미지는 지속적으로 급 상승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SUV지붕강성테스트로 현대차그룹이 안전 이미지에 타격을 입으면서 약간 흔들렸지만 김연아 때문에 다시금 이미지 상승을 지속할 수 있는 걸 보면 아무래도 지금은 현대차가 분위기를 확실하게 타는듯한 느낌입니다. 국내는 모르겠는데 해외에서는 인지도와 브랜드파워가 확실하게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걸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아무튼 현대차그룹은 지금 축제 분위기 아닐까 합니다. 얼마 안 있으면 열리는 서울모터쇼에서 이 분위기를 이어나가서 국내에서도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가  상승을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현대차 요즘 해외에만 너무 신경쓰는 것 같은데 국내소비자들을 더 신경써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제가 생각하는 김연아 효과의 가장 큰 수혜자는 현대차>나이키>>>>국민은행 이렇게 되지 않을까 싶군요.^^; (순전히 저만의 생각입니다.) 그래도 메인 스폰서 3곳 중에서 2곳이 한국기업인게 다행스럽네요.

정말 생각하지도 못했던 김연아양의 멋진 활약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이제 올림픽에서 금메달만 따면 연아양은 정말 피겨의 새로운 전설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벤쿠버 올림픽에서도 이렇게 활짝 웃는 김연아양의 모습을  다시한번 보고 싶네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