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최양희 장관과 함께한 창조경제혁신센터 활성화 블로거 간담회

반응형

얼마전 뉴스를 보는데 흥미로운 기사를 하나 보았습니다. 이스라엘 최대 벤처 캐피탈 요즈마그룹이 오는 12월 경기 판교 창조경제벨리센터에 '요즈마 스타트업 캠퍼스'를 연다고 합니다. 창업에 대한 열풍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트랜드인데 이스라엘의 요즈마 그룹이 국내에 스타트업 캠퍼스를 연다는 건 그 만큼 국내에 대한 창업 비전을 높게 보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은 지금 시, 도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창업에 대한 여러가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든 도전할 길이 열려 있는 상태 입니다. 국내 창업 지원 뿐만 요즈마 스타트업 캠퍼스 처럼 해외에서도 창업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젠 더 이상 돈이 없어서 창업을 못하거나 스펙이 부족해서 망설이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뛰어난 아이디어 하나와 열정만 있다면 충분히 창업의 길을 가실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도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창업센터의 지원을 받아 사업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어서 창업에 대한 관심이 무척 많습니다. 그런 가운데 판교에 있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님과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활성화’
주제로 열린 파워블로거 간담회에 초대를 받아서 다녀왔습니다.



조금은 어려운 주제라 할 수 있지만 창업에 관심이 많은 상태라 설레이는 마음으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로 향했습니다.  얼마전 국내최대 규모로 오픈한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 곳이지만, 이곳은 국내 굴지의 IT기업이 입주해 있는 떠오르는 IT 본거지라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이곳에서 저를 포함해서 10명의 블로거들이 모여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한 소개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뭔가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 간단하게 말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하고 싶은 분들이 보다 쉽게 정부와 대기업의 지원 제도를 활용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 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자금이나 창업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다면 가까운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지도를 보시면 각 지역과 대기업이 연계되어서 창업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날 간담회가 열린 경기창조혁신센터는 KT와 연계해서 게임, 핀테크에 특화된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센터 주변에는 엔시소프트, 넥슨 같은 국내 굴지의 게임회사 본사가 있어서 게임 창업에 있어서 여러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한 소개와 입주해 있는 신생 게임 회사 CEO의 간략한 소개를 받고 경기창조혁신센터를 잠시 둘러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경기 센터 입주기업 사업진행이나 성공사례를 직접 들을 수 있었으면 했는데 시간이 많지 않아서 이 부분은 좀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외형에서 부터 내부 까지 세련됨과 최첨단 기기로 꾸며진 곳으로 구경을 하는 것 만으로도 창업의 의지가 피어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기업이나 외국계 회사에 온 듯한 멋진 환경들은 창업하는 분들이 좀 더 자유로운 생각으로 사업에 임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핀테크 중심 센터 답계 핀테크와 관련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환경들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FDM 방식의 3D프린터를 설명하고 있는 관계자)


요즘 IT의 새로운 트랜드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도 준비가 되어있어서 시제품 개발을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센터에는 3가지 종류의 3D프린터가 마련되어 있는데, FDM, 폴리젯(Ployjet), CJP 타입 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테스트를 할 수 있게 전 기종의 스마트폰을 보유중인 Mobile Lab 실도 구축이 되어 있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내부를 잠시 둘러 보았는데 센터의 시설은 국내 최고 IT 기업 못지 않는 훌륭한 모습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멋진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창업자들을 서포트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가 갖추었으니 그런 비전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센터 시설을 둘러보고 나서 1층에 있는 간담회 장소로 이동을 했습니다.



(간담회에 함께한 최양희 미래부 장관)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장관님과 함께 1시간 30분동인 창조경제혁신센터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로 간담회를 진행 했습니다.


대화는 간단하게 다과를 하면서 시작했는데 질문 역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먼저 최양희 미래부 장관님이 가볍게 인사말과 함께 창업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장관님답지 않게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셔서 질문 하는데 한결 수월했습니다.


서두에서 이야기 했던 이스라엘 최대 벤처 캐피탈 요즈마그룹 에를리히 요즈마 그룹 회장과 서울에서 만나 나누었던 이야기등 흥미로운 창업 관련 이야기들을 전해 주셨습니다. 또한 간담회에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장님도 함께 하셔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간담회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오고 갔는데 관련된 내용을 순서에 상관없이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전에 블로거들이 서면으로 질문을 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도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Q.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누구든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방문하는 분들에게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의 혁신적인 중소, 벤처 기업을 발굴해서 성장을 지원합니다. 또한 멘토링 서비스, 투자유치, 판로개척, 해외진출등을 지원하고 법률,금융,특허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창업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 입니다.


Q.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서 발굴된 창업 아이템중 사업화에 성공하거나 성과를 낸 것이 있나요?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이 완료 되어 창업 및 중소기업 혁신직원 활동이 가속화 되고 있어서 대구, 대전 등 선발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의미있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과로는 유네스코 선정 '세계를 발꿀 10대 IT' 기술에서 그랑프리(1등)을 한 대전센터의 '테그웨이'가 있고, 대구 센터의 '(주)람다' 는 무선 스마트폰 충전기를 개발해 KT와 월 1만대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충북 센터의 '(주)해찬'은 OLED 조명 및 제품개발을 통해서 LG와 공동 특허를 출원, 서울대 도서관 및 신라호텔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기 센터에 입주해있는 보안 솔루션 기업 '이리언스'가 선보인 홍체인식 장치)


경기 센터에서는 홍체 인식 기술 보안 솔루션 기업인 '이리언스'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혁신 센터가 구성된지 아직은 초기 단계이고 사업을 성공궤도에 올려 놓은 것은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급한 마음 보다는 길게보는 마음으로 지켜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자금 지원기준은 무엇인가요?


아이디어 기술만 있으면 쉽게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우선 투자 중심의 자금조달 체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고 이를 위해 징검사다리 펀드 등 정책 펀드를 확대하고 코넥스시장등을 통해 자금조달 주고 형성을 추진중입니다.

(성장사다리펀드 2.6조원, 미래창조펀드 등 6천억원, 청년창업펀드 3천억원 등 조성)


기술신용평가 대출 등을 통한 우수기술 기업에 대한 자금공급도 질적 측면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10개월 (14,7월 ~15,4월)동안 25.8조원을 우수기술기업에 공급)


또한 초기자금조달을 위해 엔젤투자소득공제 확대 등을 통한 엔젤투자활성화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16,1월 부터 지분형 크라우드펀딩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개인 투자도 활성화 되도록 할 예정임)



Q, '1인 미디어'도 창조경제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1인 미디어에 대한 육성책이 궁금합니다.


미래부는 1인 창작자를 위핸 방송콘텐츠 기획, 개발을 위해 '융합형 콘텐츠 기획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3월30일 부터 5월17일까지 전국민 공모전을 통해서 웹드라마분야 및 라이프스타일분야 크리에이터 60팀을 선발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최종 선발된 20팀에게 총 1억2천만원의 제작비 지원, 콘텐츠 기획, 개발, 유통 전문가 및 기업들의 전문 코칭 특전도 부여)



Q,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기업과 연계하여 진행중입니다. 대기업과 지역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졌고 관련 대기업은 어떻게 선정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대기업 선정은 전경련의 도움을 받아 각 지역에 어울리는 산업에 맞는 곳을 선정하여 연계했고, 또한 혁신센터별로 지역의 수요, 인프라와 전담기업의 전략분야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전략산업분야를 선정했습니다.


글로벌 경쟁의 가속으로 대기업도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는 어려움이 있고, 끊임없는 혁신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대기업은 혁신센터 참여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만들어 나갈 협력 파트너를 발굴할 수 있고 기업 내부 혁신을 이끄는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 24일에 열린 '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 간담회'에 참석한 모든 대기업 총수들도 혁신센터를 사회공헌을 넘어 기업의 시장 성장을 이끄는 또 다른 동력으로 인식하고 강력한 지원 의지를 밝혔습니다.


전경련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신성장통력 확보를 위하 2017년까지 136조원을 투자하고,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같은 기간 5조원을 지원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Q, 이번주에 개최되는 창조경제혁신센터 페스티벌' 이 궁금한데 이 부분에 대한 소개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오는 27일~28일 대전 카이스트에서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을 축하하고 교류하는 축제의 장이 열릴 계획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서 다른 지역, 다른 기업은 무엇을 했는지 소통하고 교류하며, 화합이 어우러질 수 있는 장으로 가간의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과를 보여주고 앞으로의 선의의 경쟁과 협력을 통해 창조 경제의 꽃을 피울 것을 다짐하고 확신하는 자리가 될 것 입니다.


축하공연, 창작뮤지컬, 콘서트, 컨퍼런스, 투자설명회, 홍보존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한번 시간을 내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창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의 참관 부탁드립니다.



간담회 시간동안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모든 것을 소개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었던 부분들만 살펴보았습니다.


창업을 위한 징검다리, 창업혁신센터


처음에는 과연 혁신센터가 뭐하는 곳인지 잘 몰랐는데 경기 센터 참관을 하고 최양희 미래부 장관님과 간담회를 진행 하면서 혁신 센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창업센터의 문을 두르려서 혜택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혁신센터를 만나 보니 만약 이곳에서 창업 활동을 했다면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정말 좋은 시설에 정부와 대기업에서 밀어주고 다양한 방법을 통한 투자를 도와주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창업과 성공의 길을 좀 더 수월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너무 좋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방법을 몰라서, 자금이 없어서 그냥 머리속에만 간직하고 있었다면 이젠 그 꿈과 아이디어를 현실화 하시기 바랍니다. 전국에 18개의 혁신센터가 있으니 지금 이 글을 보는 꿈이 있는 창업자라면 나이를 불문하고 가까운 혁신센터를 방문해서 창업의 꿈을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다시 주목받는 폴더폰, 인기 비결 3가지

갤럭시노트5 vs 갤럭시노트4 배터리 성능(시간) 승자는?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5 보다 여전히 매력적인 3가지

갤럭시 탭S2 vs 아이패드 에어2, 뭘 선택할까? (스펙비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