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쏘나타로 현대차 독주 굳히나

반응형

최근 출시를 한 후에 많은 화제를 몰고 있는 현대차의 YF쏘나타를 보면서 개인적으로 슬픔과 기쁨이 동시에 몰려오는 것 같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보시면 초반에는 현대차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를 하다가 중반부 부터 다시금 현대차에 호감을 가지면서 작성한 포스팅들이 많이 있는데 최근 들어서는 현대차가 점점 독점 체제를 확실히 굳히기 시작하면서 점점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유는 한회사의 독점이 시작되면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름 최근 르노삼성의 뉴SM3의 돌풍에 흐믓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경쟁업체가 있어야지 현대차도 그나마 새로운 신차를 만들어 내고 뭔가 국내시장에 신경을 쓰기 때문입니다. 뉴SM3의 돌풍으로 현대차도 준중형 시장에서 아주 약간 긴장을 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밋밋하고 감흥없는 아반떼로 연전히 판매량은 1위를 기록하고 있으니 현대차의 입지는 정말 탄탄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겠네요. 


국내에 현대차와 기아차 그리고 대우+삼성+쌍용(삼성) 이런 식의 3개의 자동차가 존재를 했다면, 아마도 지금 보다는 국산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더 컸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현대차와 대우가가 서로 경쟁을 하면서 치열하게 더 좋은 제품을 만들던 모습이 정말 잊혀진 오래전 이야기 같이 희미하게 느껴집니다. 이제는 현대+기아가 그냥 시장을 독점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고 그나마 최근들어서 뉴SM3로 르노삼성이 쬐금이나마 견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건 뭐 현대차 입장에서는 우수을 뿐이라고 생각할 뿐이고, 지엠대우도 라세티 프리미어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등 좋은 차를 만들어 내고 있지만 지엠대우에 가지고 있는 선입견과 모회사인 미국 GM의 어려움 때문에 좋은 차를 만들고서도 제대로 판매량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뭐 쌍용차는 그 전쟁같은 파업을 하고나서도 안 망하고 지금 버티고 있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니 따로 언급을 할 부분도 없을 것 같습니다.




혁신적인 모습으로 세대를 건너뛴 YF쏘나타


현대차를 견제할 수 있는 수입차에 거는 기대감

이렇기 때문에 현대차의 견제 세력은 아쉽게도 국내회사들보다는 수입차에서 찾을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혼다와 닛산의 국내진출을 반겼고( 정말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혼다의 돌풍을 지켜보면서 현대차도 긴장을 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지만 엔고로 바로 그 인기를 이어가지 못하고 주저않은 혼다를 보면서 아쉬워 했고 이어서 진출한 닛산 같은 경우도 국내에서 르노삼섬과 이미지 포지션이 겹치면서 아예 관심건에서 사라졌고 그래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도요타를 기다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작년초까지만 해도 전 도요타등 일본 자동차회사가 한국에 진출하면 진짜 현대차 망할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현대차 정신차리라는 포스팅을 하면서 한편으로는 이러다 정말 현대차 망하는게 아닌가 하고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그 이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고 글로벌 브랜드 회사로 승승장구 하면서 성장해 나갔습니다. 저의 현대차에 관한 포스팅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 독점의 폐해를 누리고 있는 국내 소비자

현대차가 북미와 세계시장에서 선전해 나가면서 예전에 삼성전자의 모습이 오버랩 되면서 한국인이라서 그런지 흐믓한 심정이 많았던게 사실입니다. 해외에서 일본차를 꺾는 모습을 보면서 속으로 나이스를 외치고 북미에서도 좋은 기사들을 보면 그냥 좋아서 블로그에 소개도 하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현대가 승승장구 성장할수록 점점 국내에서 소비자에게 미치는 부분은 그렇게 좋지않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모델이 출시 할 수록 가격은 맨날 올리고(국내에서 경쟁자라고 생각할 만한 기업이 없으니 가격을 내릴 이유가 없습니다.) 해외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한국에서는 구경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드는 생각이 세계탑메이커인 도요타가 이런 현대차의 독주를 막아 주었으면 하는 심정이었습니다.(이건 신라가 고구려를 깨기 위해서 당나라와 손을 잡는 것 같은 느낌도 드는 군요.ㅋ) 도요타의 10월 상륙과 함께 쏘나타가 가장 두려워 하는 캠리 가격을 3천만원 중반대로 설정한다는 기사를 보면서 왠지 흥미진지한 경쟁이 될 것 같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10월 상륙인 토요타가 현대차의 국내 독주를 견제할 수 있을까?

YF쏘나타의 스파이샷을 보면서 살짝 긴장했고 출시된 YF의 사진을 보면서 도요타가 한국에 진출해도 현대차가 망하는 일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YF를 직접 보고 잠시지만 시승하면서, 현대차가 생각보다 더 빨리 질주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NF쏘나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스타일이나 내부 인테리어들이 놀랄만큼 개선이 되었고 제네시스를 통해서 이미지의 변혁을 시도했다면 YF를 통해서 그 이미지를 확실히 굳히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의 평범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쏘나타를 생각하셨다면 YF를 보고 나면 약간의 충격을 받을 실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볼때 더 이상 쏘나타의 심플한 모습은 찾아 볼 수 없었고 과도한 자신감으로 충만한 YF를 보면서 현대차의 현 위상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좁은 국내 시장은 관심이 없다.. 는걸 느꼈던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한마디로 닭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10월에 토요다가 좌캠리 우RAV4로 국내에 상륙을 하지만 YF를 보고 나서 느낀 것은,  국내에 끼치는 파급력은 그렇게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10월에 선보일 세계적인 베스트 셀링카 캠리



역시 같이 상륙할 인기 모델 Rav4




YF쏘나타로 현대차는 확실하게 독주를 굳힐 듯

캠리가 충분히 매력적인 차량이고 개인적으로도 기대하는 부분이 많지만 그건 NF를 상대로 했을때였고 YF가 나온 마당에 현 캠리로는 한국에서는 힘들것 같다고 봅니다. 제가 캠리를 직접 몰아보고 경험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책임한 말일 수 있지만 YF와 붙을려면 적어도 다음 세대 캠리를 들고 와야지 상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적어도 가격이 YF와 같다면 그래도 재미있는 게임이 될 수 있겠지만 캠리 기본형과 YF풀옵션과의 가격이 비슷한 상황에서 그리고 현대차가 국내에 차지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 제가 작년부터 기대했던 국내에서 현대차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차량이 토요타기 되지 않을까 했던 기대는 어려워 보입니다. 현대차가 토요타가 상륙하기 전에 노렸떤 김빼기 작전이 어느정도 성공을 한 것 같습니다. 저도 YF를 보고 나니까 도요타의 한국상륙이며 캠리며 이런 부분들에서 조금 김이 빠졌으니까 말이죠.    

국내에서 현대차의 독주를 막을 회사는  없는건가?

YF는 지금 2일 예약판매를 한 이부터 21일까지 누적 계약분이 3만5천대가 넘었다고 합니다. 역시나 시승하면서 어느정도 예상은 했는데 초반 돌풍이 생각보다 거센것 같습니다. 지금 주문하면 거의 2-3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니, 10월 도요타가 상륙해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지 않는 한 지금의 쏘나타 열풍을 잠재우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도요타도 별로 시장도 크지 않은 한국에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할 이유도 없고 하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는 YF쏘나타로 지금의 국내시장 독주체제를 확실하게 구축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나오는 그랜저후속등 다양한 후속 모델을 통해서 수입차도 뚫을 수 없는 철옹성을 구축할 것 같네요. 당분간은 소비자들은 가격을 팍팍 올려도 어쩔 수 없이 현대차를 사야 하는 상황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과연 누가 현대차의 국내시장 독주를 견제하고 치열한 경쟁속에서 소비자는 좋은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날이 오게 만들어 줄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