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행하는 한국자동차 업체들

반응형

최근 들어서 현대 기아차의 다양한 신차들이 국내외적으로 줄줄이 출시되고 있고 앞으로 출시되는 차량들도 그 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대 기아차는 신차들을 대거 시장에 투입합으로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위기를 겪고 있는 이 시점에 뭔가를 해 놓으려는 포석인거 같습니다. 그런 부분때문에 국내외에서 현대 기아에 대한 이목들이 집중된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그동안 블로그에서 현대기아차의 성장에 대해서 여러번 포스팅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한국차가 국내외에서 선전하는 것을 기뻐했지만 마음속으로는 국내시장에서 뭔가 잘못돌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늘 있었습니다.

                                                     현대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럭셔리 대형차 에쿠스


                                                               기아차의 신형 소렌토 ( 하지만 경차들은? )
 
내수시장에서 경차보다 대형 고급 자량에 집중인 국내 자동차 업체들

왜 그런 생각이 들었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니 그 이유는 출시되는 자동차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신차들을 살펴보면 럭셔리세단인 신형 에쿠스가 있고 기아차는 소렌토 후속이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선보일 기아차의 럭셔리 세단인 VG 와 현대차의 소나타 후속인 YF가 있습니다. 올해는 정말 다양한 신차들이 쏟아져 나올거 같은데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봐도 새로운 경차에 대한 소식은 없습니다. 지엠대우에서 올해 선보일 경차 마티즈 후속에 대한 이야기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따져보면 국내 경차시장은 지금이나 앞으로나 단 2종류의 모델뿐이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일까?

지금 세계는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까지도 소형차와 경차를 만들어 내고 있는 판인데 국내 자동차 회사들은 경차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들은 경기침체 이런건 관심이 없는 것 같네요. 메이저 자동차 업체들은 경기침체와 에너지문제등 점점 소형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말이죠. 국내에서 경차나 소형차에 대한 이야기는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가 하는 질문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업들은 한국 소비자들이 대체적으로 큰 차들을 선호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경차나 소형차보다는 중형차 이상을 만든다고 이야기하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경차를 만들어주면 사겠다 하는 식입니다. 저도 자동차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 꼭 경차 부분에서는 이런 부분때문에 많은 논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소비자의 입장이다보니 기업의 말하는 한국인이 대형차를 선호 한다는 이야기는 정말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이웃나라인 일본처럼 다양하고 연비좋고 멋진 경차들을 만들어 낸다면 한국은 정말 경차의 나라가 되고도 남을 것입니다. 달랑 경차라고는 마티즈와 최근의 기아 모닝을 만들어 놓고 소비자들에게 선택하라는 것은 너무나 선택을 제한해 버리는 것 같습니다. 저 같아도 경차를 사고 싶지만 2개 밖에 없는 모델로서는 저의 개성을 보여주는 부분에 있어서 미흡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양하고 품질좋고 디자인이 멋진 경차들이 출시된다면 저절로 사람들은 경차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세계적인 추세는 경차와 소형차입니다. 기름을 덜 먹어서 연비도 절약하고 땅도 좁아서 주차하기도 힘든 한국에서 경차는 정말 적합한 차량인데 한국 자동차회사들이 경차는 무사하고 중형차와 대형차 그리고 SUV만 계속 만들어 내다 보니 이땅에는 중대형차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2모델 밖에 없는 한국의 개성없는 경차시장

   
                                                      지엠대우의 마티즈 후속 모델인 시보레 스파크


                                                            현재 큰 인기를 몰고 있는 기아의 경차 모닝

최근에 현대기아차가 무섭게 달리고 있는데 그 와중에 경차에 대한 이야기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한국 자동차 회사들이 국내에서 다양한 경차들을 출시하는걸 보는것은 당분간은 포기해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그나마 있는 기아 시드와 현대 i10도 해외에서만 출시를 하고 국내에서 출시하지 않는 걸 보면 한국에서 경차와 소형차의 붐을 기대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 나마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일본의 정말 돈주고 사고싶은 멋진 경차들이 들어오는걸 기대하고 있었는데 최근 엔고의 영향으로 이것도 좀 힘들지 않을까 하네요.


<자료출처: 동아일보>

2007년과 비교해서 2008년에 경차의 판매량 상승이 눈에 띕니다. 2모델 밖에 없는 국내 경차시장인데도 이렇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면 조금만 다양한 경차들을 출시 한다면 한국도 금방 경차의 나라가 되지 않을까요?



                                                          깜찍하고 멋진 이탈리아 피아트의 경차 피아트 500

한국 자동차 업체도 내수시장에서 경차에 관심을 가져 줬으면 하는 마음

최근에 프랑스 여행을 하면서 거리를 달리는 정말 다양하고 멋진 경차들을 보면서 갖고 싶다는 생각들을 했습니다. 최근에 메이저 자동차업체들이 다양한 경차들을 선보이는 모습들을 보면서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국내도로에 달리고 있는 지엠대우의 마티즈와 기아의 모닝을 보고 있으면 한숨만 나올뿐입니다. 이렇게 선택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경차모델2 종류를 선보이면서 한국사람들은 경차나 소형자보다 대형차를 선호 한다는 말을 하고 있는 자동차업체들의 말을 듣는 것도 이제는 식상하다 못해 피곤하기 까지 합니다.  언제쯤이면 한국자동차 업체들은 한국사람들도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경차나 소형차를 유럽이나 일본사람들처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까요? 일보차와 유럽차의 다양한 경차들을 한국에 세금없이 몇년만 풀어주면 한국 소비자의 인식을 바로 알 수 있을텐데 말이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